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30조 부치]

23.09.07

1. 책의 개요

 

책 제목: The ONE THING 원씽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23.09.02~09.04

 

총점: 9.3/10

 

이유: 인생이 복잡하고 방향을 모르겠을 때 해야할 일을 간단한 한마디로 정리하여 준 책.

 

2. 책에서 좋았던 부분들​

 

[제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단 하나 #One thing #초점

‘단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만 한다. 작가는 큰 성공을 거뒀을 때 단 하나의 일에 모든 집중을 했고, 송공이 들쭉날쭉 할 땐 집중력이 퍼져있었다. 이 경험을 통해 작가는 최고의 성공을 위해선 핵심을 파고들어야 하고, 초점을 얼마나 좁히는가가 중요한 문제라는걸 깨달았다.

 

[제 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단 하나의 제품 #한 사람 #열정

놀라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은 단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진다. 성공한 사람은 단 하나의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탁월한 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단 하나를 향한 열정이나 기술이 있었다. 혹은 단 하나의 원칙을 지켜나갔다. 성공의 핵심은 ‘단 하나’이다. 그 단 하나가 탁월한 성취를 만든다.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한 번에 백 가지를 하는 것은 한 번에 한 가지를 하는 것을 이기지 못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하루를 꾸려 나가야 한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든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이다. 보통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사람은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는 것이다.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를 바보로 만든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나온다.

: 자기관리란 자기통제력만이 필요하다. 성공은 건전한 습관이 있다면 이룰 수 있으며, 습관이 자리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하면 된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삶에서의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은 유한하며 타이밍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많이 사용된 의지력은 회복이 필요하기도 하다. 성공을 원한다면 의지력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가장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식으로 해야 한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균형잡힌 삶은 존재하지 않는다.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등을 추구하다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된다. 균형은 어떤 것도 극단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며, 제대로 해내는 것이 없어지게 만든다. 중도와 극단의 타이밍을 알아야 한다. 기적은 극단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적 삶에서는 중심잡기를 하며 버리고 가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한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큰 일을 두려워하면 큰 일이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나온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위대하게 살게 하는 것이며, 의구심을 넘어서는 것이다.

 

[제 2부. 진실]

#초점 질문 #큰 해답 #새로운 해답

성공은 삶의 매순간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연결 되듯이, 인생에 질 높은 질문을 던져야 위대한 삶의 해답이 정해진다. 이를 위해선 초점탐색 질문을 하며 최고 의사결정을 하여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그것을 찾게 한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만들어 큰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탁월한 성과는 큰 해답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큰 해답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해답을 의미하며, 이는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벤치마킹 하고 트렌딩(미래 예측)하여 찾아야 한다.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제 3부. 위대한 결과]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삶에서 ‘단 하나’를 이룰 세 요소는 목적의식과 우선순위, 생산성이다.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개인에 내재되어 있으며, 눈에 보이는 결과인 생산성은 위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개인의 목적의식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은 개인의 신념을 믿고 나아가는 힘을 주며,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게 해준다. 이런 목적의식도 우선순위가 없으면 무력하다. 그러기에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으로 목적의식을 완수하도록 해야 한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단계를 쪼개어 생각하고 남다른 성과를 얻자. 시간을 확보하고 생산적으로 소비하여 탁월한 성과를 내자. 그렇게 하기 위해 방해물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제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전문가의 길을 걸어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3. 책에서 가져가야 할 점

 

1) 나는 일을 할 때 하나에 빠져 들어서 그것만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하루 종일 순식간에 하루가 지나가는 경험을 자주 해왔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부족함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단 하나’의 중요한 것을 고민하지 않고 그때 눈앞에 부닥친 것만 해결하려고 그렇게 행동하고 있었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목표의식이 결여되어 있었던 것이다. 목표의식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만 나아가도록 해야겠다.

2) 여러 가지를 해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일도 잘하고 싶고 투자도 잘하고 싶은 마음. 그런데 투자 공부를 하는 것도 올인을 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시간 분배를 잘하자! 어떤 것이 나의 원씽이고 어떤 곳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시간을 집중해서 얼마나 잘 써야 하는지는 스스로가 더 잘 안다고 생각한다. 할 때는 제대로 집중하기!

3) 내 인생의 초점질문이 분명한 것인지 다시 고민할 필요가 있다. 너무 광범위(?)한 초점질문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다. 파고 들어서 예리한 질문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4. 적용점

 

1) 시간 허투루 쓰지 않기. 멍 때리거나 딴 짓 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2) 항상 원씽을 생각하고 먼저 인내력이 남았을 때 해결하는 습관을 갖자.

3) 목적의식을 공고히 하고 우선순위에 몰입하는 연습을 하자.

4) 어떤 일을 하면서 쫄지 마라.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68)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이다.


댓글


부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