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단단한 투자 실력과 통찰을 갖춘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껭이입니다.
2주차 강의는 최강 전달력과 강의력을 갖고 계신 자음과모음님께서 해주셨는데요.
1주차 강의에서는 너나위님께 내집마련 예산을 산출하는 방법과 부록으로 보험에 대해서 배웠고,
2주차 강의에서는 내집마련의 구체적인 기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급지별, 가격대별 어떤 단지를 골라야하는지 지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비교 평가 사례를 직접 보여주셔서 수도권 내집마련을 어떤 시각을 가지고 준비해나가야 하는지 알차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내가 아닌 다수의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는 어떤 아파트일까?를 고민해보기
가장 먼저 내집마련을 함에 있어 기준이 필요한 이유를 배웠는데요.
일반적인 사람들이 내집마련을 할 때 본인이 가진 기준에 갇혀 어떤 실수들을 하는지 말씀해주셨습니다.
내집마련을 할 때 '나'의 기준에 갇혀 좁은 시각으로 부동산을 바라보기 보다는 다수의 다른 사람들은 어떤 아파트를 좋아하는지의 시각에서 넓게 바라보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 나의 선택이 다음 상승장에서 상당한 자산의 격차를 벌릴 수 있음을 인지하고 똑똑하게 다 따져본 다음에 내가 살 아파트를 골라야겠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는 각각 무엇을 우선 순위로 두고 아파트를 골라야 하는지
다음으로 수도권과 지방에서 각각 어떤 기준을 가지고 내집마련을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는데요.
공통적으로 '내 상황'이라는 집합과 '다수가 좋아하는 집'이라는 집합의 교집합을 선택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은 서로 전혀 영향을 주고 받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거주민들이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수도권은 교통이 중요한 반면 지방은 학군 및 환경과 같은 요소가 중요한데요.
수도권은 급지별로 지방은 광역시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부분에 우선 순위를 두고 내집 마련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최고의 선택'이 아닌 '최선의 선택'을 하라는 말씀이셨는데요. '최고의 선택'이라는 개념이 없을 뿐더러 '최고의 선택'을 핑계 삼아 행동을 미루기 보다 내 예산 범위에 들어오면서 감당 가능한 단지들 중에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겠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 가격대별로 어떤 비교 평가 과정을 통해 내집마련 의사 결정을 내려야하는지
마지막 파트에서는 다양한 비교 평가 사례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요.
수도권은 가격대별로 급지들을 넘나들며 어떻게 비교 평가에서 더 좋은 단지를 살 수 있는지 배웠습니다.
아울러 수도권 내 단지들을 바라 보는 자모님의 시각과 비교평가를 내리시는 프로세스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락장은 가치과 가격 사이에 왜곡이 발생하기 때문에 옥석을 가려 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내 예산 범위에 들어오는 단지들을 모두 방문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지방 또한 가격대별로 어떤 단지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인지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지방은 각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색채가 강하기 때문에 그 지역 거주민들이 어떤 요소를 선호하는지 잘 알고 내집마련 해야함을 배웠습니다.
아울러 현재 가격이 싼 곳과 그렇지 않은 곳도 명확하게 알려 주셔서 거주 지역에 따라 언제, 어떠한 관점으로 내집마련에 접근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내 자모님께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요.
월부에서 공부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점은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정말 천지차이라는 것입니다.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자모님께서 마지막에 알려주신 성공적인 내집마련을 위한 액션 플랜 4단계를 잊지 않고 실천하겠습니다.
이번 주말에 조원분들과 후보 단지들을 둘러 보러 가는데요.
월부의 모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간다'를 잊지 않고 유익한 시간 보내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자모님 감사합니다♥
댓글
껭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