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2주차 수강을 들으며 느낀 것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내 모습을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였다.
과거의 나를 돌아보니 강의 조금 듣고 어설프게 투자해놓고 지금까지 마음고생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이 많이 부끄럽고 현재는 기회를 본다는 것이 내 가까운 곳을 우습게 여겼던 생각에 삶이 녹록치가 않은 상태에 놓여 있다.
강의 첫 시작부터 자본주의 지수를 말씀하셨을 때 그때부터 나의 현실이 느껴졌다.
완전 초초초보면서 진행 속도는 초보 투자자의 흉내를 내고 있었던 것 같다.
총을 쏘는 법도 모르면서 전쟁터에 나가는 아주 무모한 짓을 한 것이다.
몇백억대의 부자가 된 투자자님들도 끝없이 공부하시고 부지런하게 임장도 하시고 분석을 통하여 원칙을 가지고 가장 가치있는 곳에 투자를 하시는데 작은 금액도 아닌 내 인생에서 가장 큰 돈을 가지고 겁많은 이가 그때는 무슨 용기가 났는지
모르겠다.그래서 이번 강의로 많은 것을 배우고 뉘우치는 시간이였다.
B.M- 고수의 투자법을 배우자.
1.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불황일때 싸게 사서 호황일때 비싸게 팔아라, 장기간 응원할 수 있는 것에 투자하라"
2..세금이 무서워 투자를 놓치지는 말자
" 세금을 내고도 벌면 된다"- 허를 찌르는 투자였고 한 곳을 판 것도 용기가 대단해 보였다.
또한,
부동산의 가치결정요소로 직장의 수요가 많은 곳,강남의 접근성에 가까운 곳을 등급으로 나뉘어 볼 수 있으며
호재,악재를 생각하여 입지를 봐야하고 브랜드,주변의 환경,학군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중심은 강남임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막연하게 직주근접,교통이 좋고 초품아,개발계획,새아파트정도로만 생각했던 것에 박혀 있었던 생각에서 한층 더 나가서
직장인이 많은 사업장의 갯수로 인구가 몰리는 곳,중학교의 학군이 중요하며,공원,백화점같은 편의 시설이 많고 거주하는 연령대도 생산활동을 많이 하는 곳이 수요가 많기 때문에 좋은 입지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투자할때는 내수요보다 "타인의 수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B.M- 부동산의 입지는
"직장, 교통, 학군, 환경,호재와 악재, 브랜드"가 중요하다.
부동산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물가,통화량,전세가들의 관계를 잘 살펴봐야하는데 전세가에 영향은 수요와 공급이 영향을 미치기에 부동산 지인,호갱노노등을 통하여 내가 사고자 하는 지역을 파악하여야 한다.
역전세가 나지 않기 위해서는 욕심을 버리고 안정적인 5%정도만 인상하여 대비하고 매매가가 오르는 것을 생각하여
조삼모사의 마음을 가짐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가 받는 급여보다 부동산(자본)이 훨씬 더 올라가므로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만들어야 함을 강조하여 주셨다.
너바나님의 투자의 원칙으로 " 저환수원리"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여 투자하고 환금성이 제일 중요한데 현금회수가 가능한지 생각하여야 하는데 부동산의 환금성은
떨어지나 아파트는 그 중에 좋다는 것을 알려 주셨고 한가지만 투자하시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투자할때 수익률또한 중요하므로 앞으로 가치가 오르는지,적정한 투자금이 들어가는지, 타이밍이 무릎이하인지,
전세금이 상승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므로 높일 수 있는 법을 잘 기억해야 한다.
원금보존을 위하여는 전세가가 중요하므로 적정전세가율과 입지독점성을 갖추어야 함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리스크관리를 잘 하기 위하여는 역전세가 나지 않도록 입지독점성을 갖는지,전,후 3년내 입주물량을 체크하여 방어할 수 있어야 하며 전세금을 5%정도로 인상하여 역전세가 나지 않도록 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길게 보고 ,급여등을 통하여 고정적인 수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도 강조하셨다.
월급쟁이 부동산 투자전략으로 강조하신 건 한번에 여러채를 사서 무리하여 역전세시 크게 감당할 수 없는 형태가 되므로 1년에 한채씩 사고, 가치가 있는 것인지,소액으로 여러채를 가지고 ,시스템을 구축하며, 부동산과 맞벌이를 하도록 말씀해주셨다.
투자 공부하는 법으로 책,전문가의 칼럼,강의,실전투자,멘토,러닝메이트를 만들어야 오래갈수 있음를 강조하셨고 어려움이 있을때마다 큰 힘이 되셨다고 하셨다.
부자로 가는 마인드 잡는 방법을 항상 강조하시는 독서(50권)와 강의를 기본으로 하고
"바로 앞의 부자의 마인드를 배우라"고 , 부자만 그대로 벤치마킹하기를 알려 주셨다.
초보 투자자를 벗어나려면 100권의 책,10번의 강의,100번의 임장,10번의 실전투자를 해봐야야만 알 수 있으므로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초보 투자자가 갖추어야 할 것로는 독서,임장,강의,부자의 태도,멘토러닝메이트등이 요구되는데 이런 것들이 아무리 갗추어져도 투자를 안하면 결과가 없으므로 꼭 투자를 해보라고 강조하셨다.
오늘 강의에서 많은 것을 알게 해준 원칙과 기준을 갖추도록 기본적인 것들을 공부하고 내것으로 만들어 투자자로서 앞으로 나가도록 노력해야겠다.
우스겠소리로 참,쉽죠? 하셨는데 정말로 쉽구나? 로 느끼는 시기가 언젠가 나에게도 다가오는 날이 오기를 기도해본다.
그리고 그 길로 가기 위한 나의 노력이 필 수 임을 잊지 말자.
기본이 갖추어지지 않았던 과거의 내 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였음을 기억하자.
투기꾼이 아닌 투자자로 거듭나는 날들을 기대하며.......
"우리는 생각한데로 된다!!! "
♥ 나도 그렇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