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수녹]독서후기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 24.01.2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님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4.01. 1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지행용 #전세레버리지

#기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2. 내용 및 줄거리

58p

투자의 제1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 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 다. '에잇, 어렵고 위험한 투자! 그냥 부자 따위는 안 돼도 좋아!'라고 생각하는 대신, '나와 내 가족의 미래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반드시 해야만 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으니 말이다.

114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116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해당 부동산의 가치가 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판단이 서면, 그것만으로 투자 결정 신호등이 빨간색에서 주황색 그리고 녹색으로 바뀐다. 그렇다면 호재? 나는 부동산 호재를 투자 결정 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이미 가치 대비 저렴한것을 샀다면 이후 발생하는 호재는 상승세를 더욱 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134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

171

명심하길 바란다. 무조건 좋은 지역에 투자할 생각을 하기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투자 기준에 비교평가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투자의 목적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 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200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 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 에 안전 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를 고려 중 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조건인 셈이다.

209

나는 똑 떨어지는 차트나 현란한 엑셀, 복잡한 kb시계열 등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야기한 간단한 기준을 토대로 직접 발로 뛰며 투자를 익혔다. 수도권과 지방 일부, 적어도 내가 한번이라도 갔던 지역이라면 지도만 들여다봐도 그 지역 부동산이 머릿속에 그려질 정도가 되었다. 그렇게 아는 지역을 넓히고 그안에 있는 아파트 단지들의 가격과 시세를 파악하며

가치 대비 싼 것을 찾아냈다. 투자 적기를 놓치지지 않고 좋은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내가 배우고 익힌 투자법의 전부라 할 수 있다.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217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하길 바란다. 이러한 이유로, 천음 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동시에 바로 2년 뒤가 아닌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 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286

실제로 입장하다 보면, 같은 구라고 해도 동별로 분위기가 사뭇 다른 곳이 있다. 경험해보니 이는 결국 인구의 연령별 비중과 관련 있었다. 이를 살펴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젊은 인구가 많으면 이에 맞춰 상권이 형성된다. 이는 토요일 오후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의 활기나 분위기를 가늠하고 싶다면 50세 이하 젊은 사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동 단위로 세밀하게 체크해보라.

326

하지만 차츰 시간이 흐르자, 변화는 그런 나에게 찾아왔다. 이유는 단 하나다.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335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340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 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342

돈을 벌고자 시작한 투자였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투자에 대한 갈망을 갖게 되었다. 투자를 잘하고 싶었고 여전히 그렇다. 그렇게 투자는 내게 꿈이 되었다. 단순히 돈을 벌고자 시작한 일이 전혀 생각해보지도, 궁금해하지도 않았던 꿈의 의미 또한 내게 깨우쳐준 것이다. 이제는 행복과 즐거움, 돈이 하나의 선상에 놓였다. 내가 좋아하는 투자를 잘하기 위해 하는 노력이 주변을 도울 수 있게 만든다. 주변을 도우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성장의 즐거움을 느낀다. 성장의 즐거움 끝에 돈이 나를 찾아온다. 투자를 하면서 내가 얻은 선순환이다.

354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 할 사람에겐 핑곗거리가 되고,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사람에겐 에피소드가 된다. 자전거를 타고 싶다면,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 뿐 아니라 내가 달릴 길이 어떤 길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울퉁불퉁한 자갈길에 아스팔트를 깔아두는 것도 자전거 타 는 법을 배우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니까.

[느낀점]

투자 방법은 다양하지만 주변인들이 많이하는 코인이나 주식은 등락이 너무 크고 내가 하기엔 어려운 종목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중에 부동산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했고 그 중 전세레버리지의 투자는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것 같다. 투자의 기준을 잡는 것은 사실 어렵지만 배운대로 저환수원리. 저평가를 익히기위해서는 임장(눈과 발)을 기억하자. 헛된 발걸음은 없을거고 모든 것이 쌓일것이다.

노하우나 화려한 기술보다는 기본적인 태도라는 것이며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한 필요한 조건으로 저평가, 공급물량, 적은투자금으로 로우리스크 미들리턴 전략 . 이미 강의에서 해주신 말들이 책 내용에 다 써져있다. 한채, 한채 챗수를 늘려가면서 시스템을 만드는 전략 아직 투자로 돈을 벌어보는 경험은 못했지만 성장의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은 조금 알것같다.

혼자가면 빨리가고 같이가면 멀리간다라는 말씀, 월부를 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문구인것 같다. 한발 한발 다같이 해나가면 더 오래 멀리 갈 수 있음을 느끼기때문이다. 나부터 좋은 사람이되고 주변에게 어떻게 나눌지, 작은것부터 어떠한 역할이라도 내어주는 사람이 되보자.


5: 논의하고 싶은 점은 ?

326p 이유는 단 하나다.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매너리즘이 올 때 어떻게 극복하는지 여쭙고 싶다.


댓글


꽃을든둘리
24. 01. 31. 12:44

수녹님 독서 후기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