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가계약금 쏘고싶어지는 코크님 강의 후기 [실준 51기 19조 이글루22]

24.01.26


하세요 이글루22입니다.


실준반 3주차 코크드림님 강의를 듣고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종자돈이 많지 않아도 투자할 수 있다. 중요한건 투자실력!


이 부분을 분명히 배웠을텐데 정말 그런가를 믿기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소액 다주택 투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부를 쌓는 길인가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아마 직접 해보기 전엔 확신할 수 없겠지만 실제로 코크님이 8년간 투자금으로 들인 금액이 엄청난 거액이 아니라는 강의 내용을 보고 정말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역을 앞마당으로 만들라는 것, 한번 만든 앞마당은 전세가가 올라올때 다시 전수조사를 하면서 관리하는 것에 대해 배웠습니다.

강의에서 계속 기회가 오고있다. 가격이 섞여있다고 말을 해주는데 그 기회를 못 보고 있다가 나중에 뒤돌아보게 되면 너무 후회할 것 같습니다.

지방 임장을 지금까지 좀 꺼려왔는데 올해는 정말 적극적으로 시간을 내서 지방에 다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M

투자 가능성 높은 지역 임장하기

지역별 전세가율 & 평당가 확인

앞마당 전수조사




입지요소의 우선순위 - 대표 학군지의 30평대는 학군이 교통의 가치를 뛰어넘는다.


지역에 따라 입지요소의 경중이 달라진다는 점을 다시 배웠습니다.

각각의 입지요소가 모두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지역에 따라서 더 중요한 혹은 압도적으로 중요한 입지요소가 있습니다.

항상 사람들이 왜 여기에 살지 이유를 생각해보며 임장하라는 말은 들었는데 왜 그래야 하는지는 몰랐던 것 같습니다. 그 지역의 핵심 입지요소를 파악하는 것, 무엇때문에 그 지역에 사는지를 알면 지역 분석을 할 때 모든 입지요소를 1:1로 놓고 다른 지역과 비교하는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은행사거리 라는 지역을 놓고 볼 때 교통이 안좋기 때문에 입지가 나쁘다고 평가해버리면 왜 이 동네가 노원구 상위 생활권인지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분당을 보더라도 신분당선 라인과 수인분당선 라인만 놓고 보면 신분당선 역세권이 월등히 좋은 입지를 가져야 하지만 학군 때문에 특정 생활권에 사는 사람들한테는 교통의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해당 지역을 관통하는 핵심입지요소를 파악하라는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임보를 썼던 지역들을 다시 정리하면서 핵심입지요소를 다시 파악해보고 더 나아가서 각각의 입지요소 비중%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가늠해서 적어보는 연습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M

핵심입지요소 임보에 쓰기

입지분석 한장정리 장표

가격고정 지도에 올려서 입지 비교




시간관리 - 다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코크님은 투자라는 도전의 영역을 시작하면서 직장과 육아를 관리의 영역으로 가져갔다고 했습니다.

다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최근 계속 이직 고민이 되었는데 투자를 몰입해서 하려면 그 외 부분은 나도 관리의 영역으로 가져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몰아붙여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환경을 만든다는 것. 월부를 하면서 계속 들어온 말이지만 이번엔 조금 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실준반을 하면서 그냥 행동을 반복한다고 되는건 아니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계속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그 중에서 자극을 받고 더 높은 레벨로 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조장을 하는 것도 하나의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BM

시금부

덩어리 시간 확보

조장 지원








댓글


이글루2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