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16조 도란몽] 원씽 독서 후기

23.09.09

안녕하세요, 도란몽입니다.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9.09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98pg]

#중심잡기 #훌륭한삶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 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개인적인 삶에서는 무엇보다도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삶을 즐기고 싶다면’ 이 중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 일을 위해서든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든 무엇도 희생시켜선 안 된다. 이들 사이를 수시로 왔다 갔다 하거나 때로는 두어 가지를 한데 합칠 수도 있지만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오랫동안 무시할 순 없다. 치밀한 중심 잡기는 당신의 개인적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것도 극단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극단을 추구하는 것도 나름의 문제가 있다.

남다른 성과가 나오려면 균형을 잡아주는 행위 사이에 긴 기간이 필요하다.

[Chapter2.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159pg]

#초점탐색 #단하나 

큰 질문을 던져라

큰 질문을 던지는 것은 본?”가 큰 질문이라면 그것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겠는가? 바로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는 것이다.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라고 물어라.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기억하라. 큰 질문이 없다면 큰 성공도 없다. 

큰 해답을 찾아라

큰 질문을 던질 때는 어려움이 생긴다. 바로 큰 질문을 던지면 큰 해답을 찾아야 하는 또 다른 도전 과제가 생긴다는 점이다.

이렇게 얻은 해답은 세 개의 범주로 나뉜다. ‘당장 할 수 있는 것’,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 ‘가능성이 있는 것’ 이다. 

[Chapter3.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227pg]

#목적의식 #최고의결과 #OK고원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것을 나는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의 이동’이라고 부른다. 

자신의 성과가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돌진하려면 종종 불편한 일들도 기꺼이 감수해야 하니 말이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로 결심했다면, 남다른 성취를 얻겠다고 생각했으면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항상 도전에 의의를 두고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만 있었던 것 같다. 결과는 항상 성취의 한계를 넘지 못하였고 그것에 만족하는 삶을 살아왔다. 경지에 올라 크게 잡은 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중요한 단 하나에 집중하면 중심잡기를 하면서 훌륭한 삶을 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2. 책을 읽기 전까지는 제목 ‘원씽’의 의미가 하나만 정해 몰두하라는 의미로 생각했다. 그래서 어떻게 인생을 하나만 몰두하고 살 수 있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를 읽은 뒤, 원씽을 하라는 것과 의미가 상반되는 것 같아 혼란이 있었지만, 그 의미가 한쪽으로 너무 깊이 쏠리지 않게 되돌아보며 중심을 잡으라는 말로 이해를 했다. 아직 실제로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해가 잘 가진 않지만, 일/투자/삶의 중심을 잡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해봐야할 것 같다. 일을 하면서 중요한 단 하나, 투자를 할 때 중요한 단 하나, 삶을 위한 중요한 단 하나를 정해서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 하면 중심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성취의 한계를 넘어볼 것!

2. 목표설정을 하고, 지금 당장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정할 것!

3.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도둑’이 되지 말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77)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P. 112)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P. 95)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댓글


도란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