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1억 더 오를 아파트 임장, 임장보고서로 찾는 법
월부멘토, 너나위, 권유디,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내공이 보통이 아니라는 걸 느꼈고, 많은 투자 경험 사례로 인해 프로의 냄새가 정말 많이 나시는 분이었다. 사실 너나위님을 알게 된 것도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라는 책을 통해서 였는데 실제로 강의를 들어보니 신기하면서도 기분이 이상했다.
강의를 듣는 내내 경각심을 느끼게 해주었고, 수강생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기도 했으며, 왜 사람들에게 강의를 하고 아직 까지도 임장을 다니는지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그분의 진심을 느낄 수 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와닿았던 점은 "내게 맞는 투자"에 대한 부분이었다.
사실 나는 현재 무주택자이다보니 실거주를 위해 1주택을 마련하는걸 첫번째로 두어야할지 아니면 현재 자금을 활용해서 투자를 통해 다주택자가 되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너나위님의 얘기를 들으면서 그 기준들이 정리가 되어가는 듯 했고(지금도 고민), 지금의 시기가 10년전의 시기와 비슷한 흐름을 가져가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더 몰입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의 관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이 코로나 이전 아파트 매매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었던 이유는 시기적인 이슈도 있었구나 라는 걸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단순히 전세가율만 보고 "투자금이 얼마 들지 않으니 투자 해 볼만하겠구나" 라는 1차원적인 방식으로 생각했다면 너나위님 강의를 들으면서 그 단지와 아파트가 "왜 전세가율이 높은 곳인지" 가치와 상황을 파악해보고 이해하는게 중요하다는 말이 많이 와닿았다.
그리고 투자 이후 4가지 시나리오에 대해 배우면서 리스크에 대한 대비를 잘해쳐나가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마지막으로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절대적 저평가를 판단하는 방법을 통해 PIR을 수시로 확인하고, 전세가율의 변동을 보면서 투자의 기회를 계속 모색해 나갈 것이다. 임장보고서는 올해 안에 5개 이상 만드는게 목표이고, 반드시 올해 1호기 투자를 실천할 예정이다!
아는 지역의 개수를 많이 늘려 비교 평가도 해보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기준을 잘 만들어서 "가치대비 저평가" 여부를 잘 찾아낼 것이다.
4강도 무사히 마무리해서 다행이다.
긴 호흡으로 투자 공부를 오래 지속 할 수 있도록 멘탈 관리를 잘해야겠다.
좋은 강의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래서팬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