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4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50기 32조 미쉘P]

  • 24.02.04

찐 "F"의 진심어린 강의, 감동이었습니다 !


실전 준비반을 3번째 듣지만, 올해 첫 실준반의 마지막 4주차 강의는 너무나 멋진 피날레였습니다.


만약, 이 강의를 첫 실준반으로 들었다면, 아마 50%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을 것 같아요.


다행히 1년 전, 내마반만 듣고, 덜컥 들었던 실준반부터 지금까지 어설픈지만 투자공부를 해온 예비투자자로 버텨왔기에, 이제 곧 서울에 올 좋은 투자 시기에 맞추어 올바른 임장, 임보의 방법과 더불어 " 잃지 않는 투자"와 "더 벌 수 있는 투자"의 방법을 좀 더 명확하게 되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란 : 더 벌진 못해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떄까지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한다.
최고의 투자를 한다는 것 : 비교 평가를 통해 가치와 가격의 불균형을 알고, 더 좋은 곳을 싼 가격에 사는 것


이 두가지 투자를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매달 1개의 임장보고서 !


  1. 가치와 가격을 분석한 임장보고서를 통해, 내가 이 단지에 왜 투자했는지를 알고, 가치있는 단지를 저렴하게 샀던 나의 기준이 명확하면, 가격의 오르 내림에 흔들림 없이 나의 투자를 지킬 수 있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2. 임장보고서를 통해 앞마당을 늘려하면서, 절대적 저평가 + 상대적 저평가를 알아내서, 내가 가진 종잣돈으로 최선의 투자를 할 수 있다.


너나위님께서 확실하게 서울에도 내가 갖고 있는 종잣돈으로 좋은 단지를 살 수 있는 기회가 1~2년안에 올 것 같다고 하셨고, 지금은 1~2억 종잣돈을 가지고 있다면, 서울에 3채 투자로도 적지 않은 수익을 만들 수 있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 지방이 아닌 서울 앞마당 늘리기에 집중하라고 하십니다.

전세가율로 파악하는 호황과 불황(선호단지의 전세가율이 높을 때, 불황)을 알고, 이를 절대적 저평가 시기로 캐치할 수 있게 서울 평균 전세가율, 평당가 추이를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지방 임장에 대한 허들이 있었지만, 큰 종잣돈을 한번에 써버리기에는 경험이 너무 없어, 실패할까 두려운 마음이었는데, 서울에서 적은 돈으로 좋은 단지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이 종잣돈을 지방 여기저기에 써버리기 보다는 "범위를 좁혀" 서울에서 최선의 투자를 해보고 싶습니다. 우리에겐 "매물코칭"의 안전망이 있으니 1호기도 성공율을 높일 수 있겠지요?


투자먼저, 실거주 먼저의 고민도 해결해 주셨습니다. 저는 지금 당장 실거주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지만, 6-7억대 아파트 중에서 내가 나중에 실거주 할 법한 단지로, 지금의 호가보다 네고하여 저렴하게 사는 것(안전마진 확보)가 키포인트인 듯 합니다. 네이버 호가 6.5억 짜리도 5.8억에 맞춰주세요, 아니면 다시 연락주세요. 라고 할 수 있는 배짱도 24년에는 키워봐야겠습니다.


투자 이후의 4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는 남들과는 반대로 과감하게 투자해야 할지, 혹은 반대의 경우에 투자를 왜 멈춰야 하는지 알아야, 각 상황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액션플랜을 일목오연하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에 저희를 걱정하시는 진심어린 마음으로 결국, 눈물로 강의를 마무리 하셨는데요,

언제나 진심으로 공부하는 저희들을 걱정해 주시는 너나위님의 마음이 느껴져서, 지쳐가던 4주차 강의에서 힐링을 받고 뜻깊은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BM:

  1. PIR 3개월에 1번씩 tracking
  2. 서울 각구별 전세가율 1달에 1번씩 tracking
  3. 서울 임장에 집중할 것 :서울 15개구 전체를 24년 안에 1번씩 임장 마무리할 것
  4. 투자금을 쪼개어 하지 말고, 내 투자금으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지에 투자 할 것



댓글


미쉘P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