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강 강의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4기 117조 도도레미파도솔]

  • 24.02.09

안녕하세요. 내매중 4기 1분 1초 실력쌓아 서울등기7조의 도도레미파도솔입니다.



너나위님의 내마중 강의 1강을 다 들었습니다. 역시 너나위님..

내마중 강의의 목표와 핵심 과정들이 꽉 차있는 강의였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를 해주시느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느꼈던 점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1. 나는 이 강의를 왜 듣는가? (강의의 목표 되새기기)


매번 강의를 들으면서, 이 강의의 목적이 무엇인지, 나는 왜 이 강의를 듣고 있는지,

그리고 이 강의를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를 잘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강의는 열심히는 들었는데.. 이론적으로만 받아들이고 실제 삶으로 적용시키지 못해 흘러가버린 강의도 있었고,

어떤 강의는 너무 많은 내용을 적용하려다 보니, 그 과정에서 지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내마중 강의가 좀 더 인상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목표가 뚜렷하고, 제가 해야 할 것도 정해져 있는 명확하고 뚜렷한 인상의 강의였습니다.


"내 상황에서 가능한 모든 1주택 전략을 배우고, 실천한다.

그래서 집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한다"


라는 대목표를 되새기고, 생각해보니 무의식적으로 제가 이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를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을 들으면서, 실거주자의 입장에서 내집마련을 하다보니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부분들 (예산과 선호도의 불일치, 실거주 가능한 집이 최선인지 모르겠다는 답답함..)이 생겼습니다.

1주택라는 입장을 취하고는 싶은데.. 실거주로 가능한 집이 최선의 선택인지 확신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를 명확히 하고 싶어 내집마련중급반을 수강했습니다.


그리고 1강부터 너나위님께서 이 강의의 목표와 입장에 따른 행동들을 확실히 설명해주셔서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하는지, 방향과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그려졌습니다.

그 점이 제가 이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크게 얻어가고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강의가 끝난 후에 뭘 해야할지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너나위님.

이번 내마중 강의를 듣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고 공부해나가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그런 제자가 되겠습니다.



2. 배운대로 행동하기


'왜 나는 너나위님이 가르쳐준대로 행동하지를 못할까?' 이런 생각을 자주합니다.

너나위님이 가르쳐준 A를 저의 자아는 계속 '이 말은 A' 아니야? A''인거 같은데.. 아니야 나는 B라고 생각하고 싶어' 라고 합리화합니다.


집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입지의 중요성'을 배웠으면서, 신도시를 가면, 새 아파트를 보면 '여기가 훨씬 좋은데?

사람들이 여기를 더 좋아할 것 같은데?' 라며 저만의 변명을 만들어냅니다.

저 역시 대중처럼, 집의 '사용가치'를 중심으로 보며, 이를 갖고 판단하고 선택을 해왔습니다.

사용가치는 눈에 보이는 것이기에, 다른 사람 눈에도 좋은게 제 눈에도 좋고, 동의를 구하기 쉽다보니 손쉬운 선택, 깊게 생각하지 않은 직관적인 선택을 하려했습니다.

너나위님께 배운 '자산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봤지만, 주변의 이야기들에 흔들린 것도 사실입니다.

오히려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떄로는 사용가치는 별로이지만 자산가치로서 선택한 집이 더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점을 다시금 되새깁니다.

결국은 입지!, location, location, location!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되새깁니다.

그리고 대중과는 반대로 가야 한다는 것을,

너나위라는 투자자를 온전히 레버리지하며, 그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더욱 노력해야 겠습니다.


이전과 달리 이제는 타이밍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선호도까지 반영한 선택을 해나가야 합니다.

살까? 말까? 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사야할지, 어떤것을 사지 말아야 할지'도 고민하고 판단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이 '배우는 것'이 중요하고,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 이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 예산을 정확히 알고, 무리한 대출/ 가격대의 아파트를 고르지 않을 것

에산이 부족하다면, 내 예산에 살 수 있는 물건이 나올 때까지 계속 돈을 모으면서 기다려야 한다는 것

종잣돈이 부족하다고 절망하지 말라는 것

계속 돈을 모아나가면서, 내 에산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를 계속 찾아볼 것

욕심을 낼 필요가 없다는 것, 차근차근 하면 된다는 것

조급하게 내집마련을 급하게, 억지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를 살 것

부동산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돈이 된다는 것

직접 발로 많이 다녀봐야 단지들의 선호도를 느낄 수 있다는 것

자산가치를 사용가치 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것

사람들이 공포에 떨며 '미친'시장이라고 말했던 시기가 리스크가 적은 시기였다는 것

'가격 기준'을 갖고, 감정적인 대응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집을 매수해야 한다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라는 것 등...


너나위님이 가르쳐주시는 내용은 항상 같습니다.

너나위님이 걱정하시고, 말리는 부분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너나위님의 목소리를 통해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저 역시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 착각하기도 합니다.


머리로는 저 역시 이 내용들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해나가는 것은 다르고, 결코 쉽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번 강의를 신청한 것은, '배우기 위함'이였고,

전문가인 너나위님의 어깨위에 올라 타 그를 레버리지 하고 싶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렇기에 스폰지처럼, 나의 사고을 싹~ 비우고

그의 생각을 옮겨심은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결국 결과를 만들수 있는 결단을 해나가겠습니다.

3. 습관 만들기 (반복하는 행동 )


지금 바로 매수할 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시간을 버티며 기회를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린다는 것이 마냥 멍 때리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회피하라는 것이 아님을.. 다시금 느낍니다.


결국, 나는 그 시간들을 어떻게 채우며 기다릴 것인지,

어떤 대응책을 갖고 기회를 포착할 것인지.. 그 방법들을 강의를 통해 배웠습니다.


너나위님께서 내집마련중급반이 "내가 할 일이 굉장히 많은 강의"라고 말씀하셨던 게 인상에 남습니다.

결국, 1주택을 잘 하기 위해서 앞으로 저는 내마중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계속 반복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내마중 강의를 듣는 3주 동안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어놔야, 앞으로도 혼자서 그것을 해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절대 미루지 말고 딱 한달만 우선순위를 높여봅시다"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회피하지 말고,

지금 내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행동들을 배웠으니 그걸 해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행동'의 중요성을 많이 느낀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종잣돈과 소득 모두가 적은 상황이기에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1주택자'가 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배운 것에 가슴이 뜁니다.

그러나 조급하지 않게, 기준을 지키면서 행동으로서 반복해나가겠습니다.


요즘 좋아하는 말이 있습니다.

"Small, Slow but Steady"


요즘 투자공부라는 것에 있어서 '꾸준함'이라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게 됩니다.

지난한 시간들을 나의 습관들로 꾸준히 채워나갈 때, 그 가치가 더욱 빛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의를 시작할 때 너나위님이 '강의로 이렇게 까지 레버리지 할 수 있는가? 싶은 강의다. 말도 안되는 강의다' 라고 말씀하신 게 생각납니다.

그 정도로 너나위라는 투자자의 실력과 경험, 통찰력을 느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즐겁게 재밌게 하라"는 말씀처럼, 어제보다 조금 더 알게된 나를 칭찬하고 기뻐하며

나의 신체적, 정신적 Balance를 잘 유지해나가며

"Small, Slow but Steady"라는 말을 마음에 품고 묵묵히 행동해나가겠습니다.


너나위님의 투자성공의 가장 큰 요인이 '운'이셨던 것 처럼

저 역시 이번 2024년 2월을 내마중 강의를 듣게 된 것이 저의 큰 운이라 생각합니다.

그 운이 결과로 만들어질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동하기 #대응하기 #반복 #small, slow but steady



댓글


투림
24. 02. 12. 17:50

같은 강의를 들은거 맞나요? 정리를 잘 해주셔서 강의를 다시 한번 들은 느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