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후기 (2/20)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22조 1단]

  • 24.02.09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4.02.10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p.18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식은 늘 같은 방식 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자신이 '하는' 일과 '원하는'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 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p. 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번에 하나씩이다.


p. 42 '트루니시스' 헛된 믿음과 거짓도 오랫동안 자주 쓰이다보면 결국 친숙하게 느껴지고 어느 순간 진실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단 하나'의 삶을 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거짓말은 우리를 엉뚱한 방향으로 몰아 간다. 열심히 살면 성공한다 라는 말, 성공의 기준은 전부 다르지만, 대부분의 우리 부모님들은 나중에 세상을 탓하고 원망한다. 열심히 살았는데 세상이 이상한 것이라고 말이다. 물론 옳고 그름에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열심히 산 것과는 별개로 세상에서 요구하는 다른 조건과 방식이 있을 뿐이다


p. 45/46 선택에 의해 삶의 모습이 결정되기 시작 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는가?' /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 성공이란 가장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도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 대부분은 매일 그런 식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현실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모습이다. 나 또한 이렇게 살아간다. '단 하나'를 정했다고 생각했지만 방해물에 휩쓸려 정신을 못차리는 날이 허다하다. 여기서 조금 더 진취적인 사람들은 투잡이나 자격증을 딴다. 대부분의 행위들은 인생을 바꾸는 행위가 아닌 그저 하던 방식을 조금 더 하는 정도다. 어떻게 하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까,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 목표를 이뤄왔던 사람들을 찾아가는 것을 선택했다.


p. 51/52 '80/20, 파레토의 법칙' 몇몇 소수의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데 있다. 할일 목록에 파레토의 원칙을 적용할 때에 비로소 성공 목록이 된다.

이 책을 읽고서 적용했다가 시간이 지나고 잊고 있었다. 지금 목실을 확인해보면 이 원칙을 싸그리 무시하고 할일 목록으로 채워져있다. 우선순위대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정리해야겠다.


p. 59-60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 / 멀티태스킹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믿음은 현실과 정반대일 뿐이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p. 65 작업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런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말이다. / 한번에 두가지 일을 할 수 는 있찌만 한번에 두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 할 수 는 없다.


p. 68 만성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예측하는 감각이 떨어진다. 그래서 실제보다 훨씬 더 걸린다고 생각한다.

내 이야기이다. 실제로 오늘 앉아있었던 시간에 절반 정도 집중 했던 시간이지 않을까? 점심에 잠깐 나갔다 온 이후로 아침부터 지금까지 겨우 300 페이지 안되는 한 권을 다 읽었다ㅠ


p. 74-75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 만큼의 자기규율만 있으면 된다 / 그러니 '자기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몇 가지 바람직한 습관을 만들어 확립 시킨 것 뿐이다. /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한 사람, 당신은 바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부지런하고 내가 보기에 완벽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면 비슷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다들 자기만의 규칙이 있었고, 거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p.80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내가 하는 답이 아닌 질문에 내가 있다고 이야기 해준다. 내가 하는 행동이 아닌 습관에서 성취가 나온다. 성취는 한방의 단발적인 행위에서 오는 게 아니라 작더라도 연속적인 행위에서 온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p. 88-89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그래서 의지력이 무한정 공급되는 것처럼 행동하기 일쑤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쎄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저번 동료들과 독모에서 의지력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조언을 구했었는데.. 이 책에 이런 내용이 있는 줄 몰랐다. 다시 보니 눈에 제일 잘 들어왔다.


p. 95-96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작년 돈독모에 나왔던 뇌과학 책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내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이다. 이것을 어떻게 쓸 것인지는 내가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가장 먼저 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야기 해주셨다.


p. 99-103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한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 밖에 없다. /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 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모든 것을 잘할 수 없다. 어떤 것이든 대가가 따른다.


p. 104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 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 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p. 104-106 / 111-112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 도 있다. / 시간을 가지고 도박 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하더라도 그 동안 잃어버린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 어느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 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게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잇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우선순위를 세워야 한다.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대로 관심을 쏟아라


p.119 크게 생각하라 - 크게 행동하라 - 크게 성공하라

담대한 목표를 정하자


p. 133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모든 일들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시간을 관리 하는 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 일에 달려 있다. '단 하나'


p. 139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 명확한 시각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여정을 직접 계획하고, 지도를 만들고, 우리만의 나침반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p. 141-143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을 단 하나의 올바른 일을 해내면 얼마나 많은 일들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지 잘 이해해지 못한다. 경주마처럼 옆을 볼 수 없게 눈을 가리고 인생에서 복잡한 다른 것들을 싹 정리하라


p. 162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당신이 걷는 그 길을 이미 가본 사람을 찾아 그들의 경험을 조사하고, 모델로 만들고, 벤치마킹 하고, 동향을 파악하라 /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를 경험하고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이에 맞는 최고의 공동체는 월부다


p. 179 <거지 동냥 그릇 일화>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리의 목적의식이 거지의 동냥 그릇처럼 바뀌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른 어떤 것을 끊임없이 찾는 밑 빠진 독, 이것과 싸우는 건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성취를 위한 목적의식을 바로하고, 인생에서 복잡한 다른 것들은 다 정리하되 너무 매몰되면 안된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내가 잘 받아드린지는 모르겠다.


p. 181 재정적으로 부유하려면 먼저 삶에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달리 말해 목적의식이 없으면 언제 충분한 돈을 갖게 되는지 알 길이 없고, 따라서 결코 재정적으로 부유해질 수 없다.

목표가 있어야 한다. 구체적이지 않은 많은 돈이라는 것은 결코 얻을 수 없다.


p. 188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 은 분명 단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p. 189-190 보상이 먼 미래에 발생 할수록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즉각적인 동기가 줄어든다. / 우리에게는 유혹을 뿌리치고, 올바른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적의식을 완수하는데 조금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단순한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바로 그것을 도와 줄 것이다.

그러므로 하루의 원씽을 정한다.


p. 201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p. 208 시간을 내어 쉬어라. 쉬는 것은 일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

가장 먼저 계획을 짤 때 시간을 정하라고 하였다. 그만큼이나 휴식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한다.


p. 212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당신의 목표는 '단 하나'의 일에 미치는 것이다.


p. 213 매 주 한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월간 점검 및 계획


p. 224 무엇보다 전문성은 투자 한 시간에 비례한다. / 단 하나를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전념하다보면 그것이 곧 다른 일의 발판이 되는 것을 경험한다.

잘하는 선배들은 나보다 오래 했기 때문에 당연한것이다.


p. 227 자신의 성과가 '이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OK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빠져봤던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내가 무엇을 위해 월부를 시작했는지를 생각해보고 글로 써보고 가능한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방법을 써야만 여기서 빠져 나올 수 있다.


p.235 아마추어와 세 그룹의 전문 연주자들 사이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미래에 전문 연주자가 된 사람들은 스승이나 코치를 찾아내고, 그들의 지도 하에 훈련을 한 반면, 아마추어들은 그와 비슷한 유형의 연습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는 것이었다.

어느정도 아는 수준이 되었다면 본인보다 훨씬 잘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잘하는 사람들 사이에 가야 나 또한 그들을 닮아갈 수 있다.


p. 241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거절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에게 오늘 주어진 '단 하나'를 모르는 것이다. 세상에 모든 일에는 대가가 있다.


p. 247 "도저히 할 수 없어" 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p. 253-254 자신에게 유익한 사람들로 주변을 채우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p. 268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이 바로 첫번째 도미노다.

결국 내가 해야한다.


STEP3. 적용할 점


  1. 목실감 작성시 우선순위에 따라 작성하기
  2. 독서할 때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 측정. 어플 사용



느낀 점


처음 읽었을 때보다 훨씬 많은 부분들이 눈에 들어왔다. 처음보다 2배는 더 오래 걸린 것 같다.

역시나 뒷 부분으로 갈 수록 아직은 피부로 와닿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다.

읽을수록 버릴 부분이 없는 책이다. 덕분에 필사하다가 포기할 뻔 했지만 약속했기에 겨우 지켰다.

월부에 대부분의 시스템?이 전부 여기에 들어있다.

어떤 일이든, 어떤 선택이든 대가가 따른다. 무언가를 선택했으면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사



댓글


1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