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58조 쥬디이]

  • 23.09.10

<생각이 많아지고 강의 하나 들을때마다 기대와 걱정이 오갔던 2주차 강의>


1주차 강의를 들을때는 희망과 기대가 생기고 낙천적으로 미래를 그렸다.

2주차 강의인 4~8강을 매일 하나씩 들었는데, 들을때마다 생각이 바뀌고 투자에 대한 나의 감정에도 변화가 오고갔다.

8강까지 들은 지금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현실적인 요소와 심리적 조급함이 원인이었던 것 같다. 강의를 들어보니 첫 투자를 1년 이내에 해야할 것 같은데 현재 깔고 앉은 돈으로 인해 나의 시드가 적다는 생각이 들었고 전세 계약 만료 전에 이사를 가야하는 것인가 고민과 걱정이 생겼다. 그리고 조원들과 임장을 다녀오고 투자 경험이 있는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30평대 아파트의 매매가-전세가가 대부분 1억~2억했기에 더욱 걱정이 되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내가 그 돈이 있다고 한들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도 없었다. 이번 강의에서 너바나님이 자주 언급하셨던 부분 중 하나가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자는 것이었다. '감정이 아닌 원칙과 기준에 의한 투자!' 나는 지금 원칙과 기준을 잡는 중이다. 아직 그것이 없기에 나도 모르게 걱정과 조급함이 생겼다.

하지만 기억하자! 이렇게 강의를 듣는 9월 한 달 간 나는 수익률 계산법, 임장하는 법, 아파트 어플 보는 방법, 매매가-전세가 가격 비교 등을 배우고 눈에 익히고 머리에 저장하며 나의 것으로 만들어가자. 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과정에 더 몰입하고 직면하고 인지하며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분석, 리스크 대비, 수익률 계산 등을 계산하며 투자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 가자.


2주차 강의에서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는 부동산 가치 판별법 6가지였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호재-악재, 브랜드. 역시나 오르는 지역과 좋은 지역으로 알려진 곳은 이유가 있었다. 투자할 곳을 고를때 항상 염두에 두자.


나는 되는 사람이다. 나는 내 생각대로 된다. 목표를 그리며 현실 속에서 실천해나가자. 이렇게 생각하니 비전보드를 더 구체적으로 수정해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내 인생에서 진심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생겨 기쁘다. 배우고 내 것으로 잘 다듬자. 할 수 있다!


댓글


한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