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작은습관의 힘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15조 타민]

  • 24.02.1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작은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4. 2. 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낙담의 골짜기 #잠재력잠복기

변화는 극히 작고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없으니 쉽게 그만두는 것이다.

하지만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정체기, '잠재력 잠복기'를 돌파할 때까지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다. 쌓이고 있다.


#시스템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목표 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 해나가는 것이다.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목표설정보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 낮춰라.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주제다.


#정체성

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이유 1. 변화시키고자 하는 대상이 잘못됐다. 2.변화의 방식이 잘못되었다.

행동의 변화는 결과변화, 과정변화, 정체성 변화까지 세 개의 층으로 이뤄져 있다.

결과는 우리가 얻어낸 것, 과정은 우리가 해나가는 것, 정체성은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행동 변화는 정체성 변화에 있다. (ex. 목표는 '투자'하는 것이 하니라 '투자하는 사람'이 되는 것)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PART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습관을 변화시킬 때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데 있다.

나쁜 습관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단계는 그것들을 직시하는 것이다.

행동변화는 늘 인식에서 시작된다. 큰 소리로 말하거나 습관 점수표를 작성하는 것 같은 전략은 자신의 습관을 알게 해준다.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습관 쌓기 :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현재의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그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올리는 것이다.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환경 만들기 : 우리가 보는 것에 작은 변화가 일어나면 우리가 하는 일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새로운 환경에서 습관을 바꾸기가 쉽다.

#나쁜 습관 피하기 기술 : 유혹에 저항하기보다는 피하는 편이 쉽다.부정적인 환경에서 긍정적인 습관을 유지하는 사람은 없다. 보이지 않게 하라! 자제력은 단기적 전략이지, 장기적 전략은 아니다. 한두번쯤 유혹에 저항할 수 있겠지만 매번 자신의 욕구를 무시하는 의지력을 끌어올릴 수는 없다.


습관 순환 : 신호 - 열망 - 반응 - 보상


[PART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기회가 매력적일수록 습관이 형성될 가능성이 더 많아진다.

습관은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 작용이다. 도파민 수치가 올라가면 행동의 동기가 생겨난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


#유혹묶기 : 할 가능성이 높은 행동은 하지 않을 행동을 하게 만든다.

  1. [현재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다.
  2.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우리의 행동을 결정짓는 세 집단 : 가까운 사람, 다수, 유력자

어떤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어라. 그러면 함께 성장할 것이다.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그것은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공통의 것으로 바꿔준다.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우리는 집단을 보고 행동 방향을 찾는다.


#'해야한다have to'를 '해내다get to'로 바꿔라!

단순히 단어 하나를 바꿈으로써 각 사건에 대한 관점을 바꾼다. '부담'이 아니라 '기회'로 보도록 바꾸는 것이다.


[PART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동작과 실행의 차이 :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반복하라.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연습을 많이하려면 쉽게 만들어야 한다. 적절한 일을 가급적 쉽게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좋은 습관과 관련된 마찰을 줄이고 나쁜 습관과 관련된 마찰을 증가시켜라.


#2분 규칙 :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 뭔가 도전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선 안 된다.

계획을 세울 때 '무척 쉬운' 것에서 '무척 어려운'의 척도를 이용해 결과로 이끌어주는 습관 관문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가장 작은 행동을 취하라. 첫 2분, 가장 사소한 형태의 행동을 완전히 습득하라. 중간단계로 나아가면 그 과정을 반복하라. 최대화하기 전에 표준화하라.


#이행장치 : 미래 행동을 확실히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으로, 우리를 좋은 습관에 묶어두고 나쁜 습관을 하지 못하게 억제한다. 나쁜 습관을 벗어나는 최고의 방법은 그 일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PART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아주 작은 보상의 힘

지연된 보상은 보이지 않는 곳에 축적되는 반면, 즉시적인 보상은 흥분을 유지시킨다.

강화 : 습관과 즉시적인 보상을 한데 묶어 만족감과 결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한다.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일이 즐거워야 한다.


#시각적 측정 수단 이용 : 식습관일지, 운동일지, 펀칭형 고객카드, 책의 페이지 수 등등 [습관추적]

습관 쌓기 + 습관 추적 =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습관을 추적]할 것이다.

실패의 연쇄작용을 끊어라. 두번 거르지 마라. 하루 걸렀다면 가끕적 빨리 궤도로 돌아가라.


미루기의 대가가 행동을 하는 데 따르는 대가보다 훨씬 커야만 한다. 처벌에 따른 고통이 충분하고, 확실하게 강제적이어야만 행동은 변화한다.

#습관계약 : 지키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파트너와 함께하거나 습관 계약서를 쓰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PART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자신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그것을 쌓는 과정이 쉬워진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선택하면 삶이 고달파진다. 유전자는 노력할 필요성까지 없애지는 않는다. 오히려 노력을 명확하게 해준다. 우리가 어떤 일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다.

#골디락스 법칙 : 인간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할 때 동기가 극대화되는 경험을 한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워서도 안되고 딱 들어맞아야 한다.

지루함이 자기 향상 과정에서 가장 최대의 적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습관이 일상이 되면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는 과정으로 이탈하기 시작한다.

#가변적 보상 : 우리가 이미 경험한 열망들을 증폭시키는 강력한 방법이다. 지루함을 줄여준다.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둔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습관 + 의도된 연습 = 숙련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습관을 반복하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의 증거를 쌓는 일이다.

한 가지 정체성을 고수할수록 그것을 넘어 성장하기는 힘들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매일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삶을 꿈꾸는 나에게 1%씩 매일 성장할 수 있는 길은 좋은 습관을 쌓는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

2.작년에는 틈날 때마다 책을 읽는 습관을 들였다. 올해는 월부와 함께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며 '투자하는 사람'의 정체성을 가지고 투자 공부 습관을 가지고 갈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2분 규칙을 적용하여 아주 쉬운 걸음부터 하나 하나 해 나갈 것이다. 책 읽는 습관 + 부동산 강의 듣기 + 부동산 투자 공부 + 임장 + 임장보고서 쓰기 ...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 갈 것이다.

2.나는 '투자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변화해 갈 것이다.

3.나의 투자 공부하는 습관을 월부 라는 환경 안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며 극대화해나갈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17)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다. 습관을 바퍼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문제는 당신의 시스템이다.

습관을 기억해내기 어렵다면 '분명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시작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매력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어떤 습관이 지나치게 어려운 것이라면 '하기 쉽게' 만들 필요가 있다. 그 습관을 꾸준이 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만족스럽게' 만들 필요가 있다. 이것은 꾸준한 과정이다. 결승선은 없다. 발전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다음번 정체기가 올 때까지 네 가지 행동 변화 법칙을 교대로 반복하라. 늘 1퍼센트 더 나아지기 위해 다음 방법을 찾아라.


댓글


미식이
24. 02. 21. 23:56

환경안에서 함께하기!! 나는 '투자하는 사람'이다!! 아주 쉬운 걸음부터 차근차근^^ 타민님 적용할점 저도 배워갑니다!! 꾸준하고 성실한 타민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