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아주작은습관의힘(저자: 제임스 클리어)를 읽고
읽은날짜: 2/11~2/13
핵심키워드:
# 습관이 곧 정체성이다
#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하기 쉽게,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1) 습관이 곧 정체성이다
-> 습관은 정체성을 형성하는 가장 큰 증거가 된다. 습관을 세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 내가 되고자 하는 정체성에 부합하는 습관을 만든다
• 매일 30분씩 책을 읽는다면 나는 독서가다
• 매일 강의를 듣고 독서를 한다면 나는 예비 투자자이다
• 매주 임장을 가고 임보를 작성한다면 나는 실전투자자이다
2)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하기 쉽게,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 실행을 의도하라.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 유혹 묶기를 하라. ‘하고 싶은 행동’과 ‘해야하는 행동’을 짝지어라.
-> 2분 규칙을 이용하라. 2분 또는 그 이하로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습관을 축소하라.
-> 강화요인을 이용하라.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 보상하라.
=> 습관을 만들기 위한 네가지 방법은 굉장히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내가 의식하지는 않았지만 ‘강화요인’을 이용하여 만든 습관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예를 들어 ’손을 자주 씻는다‘ + ’향이 좋은 핸드크림을 바른다‘ 라든가, ’좋아하는 차를 내린다‘ + ’책을 읽는다‘ 와 같은 것들이다. 올해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좋은 습관 4개 만들기인데 이 책에서 보고 배운 방법들을 직접 적용해보면 좋겠다.
3)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 우리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어느 날엔가 분명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온다.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도 평범한 사람들 처럼 동기가 일어나지 않는 걸 느낀다는 점이 신기했고, 그럼에도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 찾는 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나 또한 투자공부를 시작한 이 시점에 실전 투자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동기부여하고 그 과정의 지루함을 사랑하려고 노력해야겠다.
댓글
바나나푸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