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2.06~02.10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우선순위 #성공목록
“바쁘게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 지는 것은 아니다” 내가 사회와 가정에서 또 속한 조직이 늘어갈수록 해야할 일에 대한 목록이 늘어갈뿐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은 점점 쌓이고 할일이 엄청나게 늘어나 결국 해내지 못하고 뒤로 밀리는 일들만이 생길 뿐이다. 할일 목록 대신 성공목록을 만들어라. 우선순위를 잘 메기고 급한일부터가 아니라 우선순위에 해야할 일을 해라.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온전히 집중받을 권리 #한계
만성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예측하는 감각이 떨어진다. 그래서 실제보다 훨씬 더 걸린다고 생각한다. 컴퓨터가 발달한 이후로 멀티태스킹이란 단어가 하나의 일을 빨리처리하고 그 다음일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두가지 일을 처리하고 성공한 사람은 멀티가 되야한다는 관념이 자리잡았다. 하지만 두가지 일을 한번에 한다는 것은 집중력을 현저히 떨어트릴 뿐 아니라 다시 본래 하던 일을 시작해 온전히 집중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 지구력 #타이밍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속근의 장점은 빨리 달릴 수 있게하지만 지구력있게 유지할 수는 없다. 의지력이 무한대로 솓아날 것이라 믿고 일을 추진하는 것 곧 그 일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와 같다. 의지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타이밍과 음식이란 연료를 통해 관리해주어야 그 일을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선택 #집중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핵심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다. 무엇이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이루기 위해 극단적으로 시간을 투입해서 집중해라. 그리고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주면 된다. 개인 적 삶에서는 무엇보다도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삶을 즐기고 싶다면 무엇하나 놓치면 안된다. 다만 시간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의 문제다. 중심이 흔들리면 간격을 짧게 자주, 직업적 삶에서는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은 과감히 버리고 중심적인 것에 길게 투여해라.
[Chapter2. 성공한 사람 흉내내기]
#집중
모든 일을 다 해내려는 욕심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시도 하곤 했다. 모든 일을 다 잘해내려고 하다보니 모든 일이 다 엉망인 되어버리고 내 자신이 과연 할 수 있는 사람인지 끈기는 없고 좌절과 회의만 가질 수 있는 사람이라 생각했다. 할 수 없는 것을 이루기 위해 계속 애만 쓰다보면 결국 좌절하고 낙담만 할뿐. 모든 일을 잘하려고 하니 스스로 긴장한 채 살고 건강도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오히려 짜증만 늘고, 결국 결과를 내지 못한다는 압박감만 더해질 뿐이었다. 시간을 관리하는 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가지의 일에 달려있다. 삶의 매순간 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라.
[Chapter2.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 #단순 성공의 반복 #만족
목적의식이란 어디로 가는가,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의 결합체다. 목적의식은 방향이다. 단순한 성공의 반복으로 순간의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설정하고 그 길을 향하며 만족에서 오는 행복감을 찾는 것이다.행복이 목표일 때 그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을 통해서 행복이 만들어 질 수 있다. 이 목적의식은 어떤 일을 할 때 잘 안풀리더라도 스스로 그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극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실패하더라도 지속해서 갈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을 만드는 것이다.
[Chapter2.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해라, 생산적인 사람은 단 하나의 일을 하는 시간을 확보하고 그 일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번에 원씽을 재독하며 단 한가지의 일, 그리고 행복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았다.
내가 해야하는 단 한가지의 일. 말 그대로 원씽
그동안도 모르는 개념은 아니었지만 적용하고 실행하기에 어려운 개념이었다.
좋은 엄마, 좋은 딸, 좋은 동료, 좋은 친구, 능력있는 회사원, 공부하는 회사원, 잘하는 투자자.
모든 것을 이루는 게 과연 가능한 것인가?
답은 NOPE
너무 잘하고 싶었다. 엄마로서도 딸로서도 직장인으로서도 투자자로서도.
너무 다 잘하고 싶은 욕심으로 몸이 축나고 결과는 나지 않아 나는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인건가에 대한 의구심과 좌절감만 있었을 뿐이다. 지금 내가 가는 방향의 목적지를 제대로 설정하고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을 포기하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고 나아가기 편해졌다. 내가 나아가야 할 원씽 나의 행복을 가지기 위한 내딛는 한걸음은 잘하는 투자자이다. 이 걸음이 가벼워 지고 나면 나는 내가 인정받고 보상받을 탐색해 나갈 것이다.
이에 앞서 계속 내게 문제가 된 멀티태스킹 지향자로서의 방향도 재설정해야한다. 한가지를 할때 집중하지 못하고 잠깐의 시간도 허락하지 못해 양치를 하며 유튜브를 보고, 아이 밥을 먹이면서 화장을 하고, 로딩시간 짬짬히 다른 일을 하는 쾌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습관은 임보를 쓸때도 하다가 안풀리면 폰을 보고, 독서를 하다가 강의를 보고 다시 집중하는데 쓰이는 시간이 실제로 훨씬 더 들게 한다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았다.
한번에 한가지 일!
잊지말고 단 한가지에 투입하는 시간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0)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중략)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도록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킨다면, 가장 강려갛고 오래 지속되는 행복이 가능해질 것이다.
댓글
와~ 제가 쓴줄... 저도 동시에 두개씩 세개씩 하거든요 운전하면서 유튜브 듣고 있고 지금도 업무하면서 틈틈히 월부하고 톡 날리고 양치질하면서 책읽고 ㅎㅎㅎㅎㅎ 주변에 저랑같은 엔프피는 처음봐서 더 신기합니다 ㅋㅋㅋ 저도 사회물이 많이 든 나이든 엔프피라서 많이 변형되긴 했지만요~ 저도 하나씩 집중하면서 해보도록 노력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