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기반...질문타임에서 막차에 올라타지 못해..ㅜㅜ 질문드립니다.
월부기준 투자기준에서 층은
1층-4층 ,탑층 제외라고 배웠었는데요.
1.준신축,신축 탑층도 제외해야할까요?
혹시 구축은 당연히,누수나,추위 더위 등 때문에 피하라는것은 이해가 가지만,
요즘은 층간소음 문제라든가 해서 탑층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준신축,신축 탑층이라면 투자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어떨까요?
제가 전세로 산다면,층간소음 스트레스 없는 탑층에서 살아도 좋겠다 라는 생각도 들거든요.물론 나중에 매도할때..어떨지는..
하지만,준신축,신축 탑층은 요즘 추가 공간도 더 있기도하고,천장이 높다던지,,추위 더위에도 구축 아파트보다는 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굳이 제외해야하는것일까 의문이 들어 궁금합니다~
2.1층 선호하는 가구수도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아기를 키우는 집등..)
물론 로얄층이 더 선호되는 것이 맞지만.
절대가가 싸고,투자금이 정말 적게 들고,신축이라면 1층도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댓글 0
플라티나 : 안녕하세요 김블링님, 1층과 탑층 매수에 대해 고민하셨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투자기준대로, 매수하지 않을 것 같고요 그 이유는 3가지입니다. 1. 매도가 안될 수 있습니다. 말씀대로 요즘 집을 잘 지어서, 하자도 없고 결로도 안생기는 집도 있을 수 있죠~ 그렇지만 몇억이나 되는 집을 구입하면서 다른 좋은 조건의 집이 있음에도 1층이나 탑층을 사는 사람은 정말 흔치 않습니다. 간혹 탑층을 원한다 1층을 원한다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수가 많지는 않더라구요. 부동산에서 매도는 정말 중요하기에 환금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승장의 끝에서 제가 볼 수 있던 매물들은 1층 탑층의 수리 잘된 집들이었습니다. 수리가 잘 되어 있어야 그나마 매도가 가능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도되지 않아 끝까지 남아있었던 모습들을 기억하기에 저는 굳이 살 생각이 들지 않아요. 2. 운영의 편의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전세투자자이기 때문에 내 물건의 전세가 빠르게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매수보다 전세 수요는 1층 탑층에 대해 덜 민감하지만, 그래도 다른 조건의 경쟁 매물이 있을때 먼저 나갈 가능성이 적습니다. 부동산 사장님들도 다른 매물이 있을때에는 아예 브리핑 안하시는 경우도 많아요. 3. 지금은 하락장이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에서는 같은 가격 혹은 많이 차이나지 않는 가격으로 좋은 매물을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층이나 탑층을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는데 답변이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
빈세니 : 안녕하세요 김블링님, 탑층과 저층의 매수에 관한 고민이시네요 :) 1. 최근에 지은 신축들은 워낙 잘 지었기 때문에 구축처럼 단열이나 누수의 문제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람들의 탑층에 대한 인식이라던지 같은 가격이라면 일반층을 원하기 때문에 매도가 더 수월하게 하고자 이러한 기준을 드린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당연히 매매가가 정말정말 싸다면 매수를 고려를 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2. 1층도 아이키우는 집이나 정원뷰를 원하는 수요는 분명 있지만 일반층보다는 그 수요가 제한적일 수 있어요. 그러다보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도하고 싶을 때 매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죠. 21년 수도권 불장에서 매물이 없어서 거래를 못하는 시기가 있었는데도 1-3층은 매물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서 그 수요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호요일 : 안녕하세요 김블링님. 답변 작성했는데...날아가서 짧게만 쓰겠습니다ㅠㅠ 신축 탑층은 말씀하신대로 투자할 순 있을거 같습니다. 다만 탑층이어서 싼것과, 수요 크기는 평층에 비해 작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투자자라면 평층을 저층, 탑층 가격에 사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게 필요하긴 합니다. 저층이 문제인데, 저는 지방 소도시 2층을 꽤 최근에 매도했습니다. 동네 대장이라 그런지 시장이 바닥 찍고 좀 회복될 때 1등 가격에 내놓으니 하루만에 실거주 분이 매수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여기서 저는 '앞으로 선호도 높은 곳이면 저층도 환금성이 좋으니 투자해야지' 하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이 생각에 대해 자문자답 해봤는데요, 저층에 투자해도 괜찮겠다 생각하게 되면 앞으로 저층 물건들만 눈에 들어올 제 모습이 뻔히 보였습니다. 저층 물건이 훨씬 싼데, 중층 물건이 절대 절대 눈에 들어올 리가 없습니다. 제 투자 실력도 더이상 늘지 않겠네요. 그리고 제 포트폴리오에는 저층 물건만 쌓여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번 금이 간 투자 기준은 다른 기준 마저도 무너뜨리게 됩니다. 깨진유리창 이론을 생각하시면 돼요. 이런 사고 과정을 거쳐 저는 월부 오기전에 매수해 보유 했던 2층 물건을 대응했을 뿐, 향후 투자 방향에 저층 투자를 고려하게 만드는 경험으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시장이 조금 살아났길 망정이지, 하락장에서 말도 안되는 헐값에 내놔도 팔릴지 자신이 없었던 그 절망적인 기분을 다시 맛보고 싶지 않습니다. 답변 내용과 별개로,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질문까지 하는 점이 멋지십니다. 화이팅입니다 김블링님!
기제이 : 안녕하세요 김블링님 투자기준에서 환금성에 대한 얘기인것 같습니다. 1. 탑층은 구축에 비해서 신축이나 준신축은 아무래도 단점이 덜 해지긴 한거 같습니다. 다만 사람들의 뇌에 한번 잡힌 인식은 변하는데 오래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탑층에서 살면서 누수, 여름철 더위, 겨울철 추위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혹은 주변에서 그런 이야기들을 접해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신축, 준신축이라고 하더라도 매수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투자할 매물이 매도해야될 지역이라면 환금성을 생각해서 다른 매물을 먼저 볼거 같습니다. 2. 1층은 선호하는 층이 있습니다. 아이가 맘껏 뛰어놀게 해주고 싶은 부모님 아이들이 뛰어노는 연령대는 한정적입니다. 그 나이대가 지나가면 아이들은 더이상 뛰지 않고 1층에 살던 사람들은 다른곳으로 이사가고 싶어질 거 같아요. 1층은 보안의 문제라던지, 겨울철 동파떄문에 역류문제, 커튼을 항상 쳐야되는 문제 등으로 단점이 너무 많습니다. 1층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1층을 찾는 부모님이 얼마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수요가 얼마나 적을지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다른 모든 층의 매물이 모두 팔려도 1층은 오랫동안 남아있는 경우를 종종 본거 같습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매수할 수 있겠지만 마찬가지로 환금성을 생각해 매도해야될 지역이라면 투자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릴거 같습니다. 제 생각으로 답변을 드려서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앞으로의 투자 응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티티윤 : 김블링님 안녕하세요 티티윤입니다. 탑층과 저층 매수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저는 투자 운영상 편리성과 매도 측면을 고려하여 투자 기준에 따라 매수 할 것 같습니다. 그 투자 기준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1~3층, 탑층 제외 인데요. 지금 같은 호가가 조절되는 시장에서 1~3층, 탑층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들고 신축이더라도 중간층 가격을 1~3층, 탑층 가격으로 만들어서 매수할 것 같습니다. 좋은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소도쿠 : 안녕하세요 김블링님 :) 투자자는 싸면 산다고 배웠기 때문에 저층이나 탑층이 정말 저렴하게 나오면 고민이 됩니다. 너무 싼 것 같은데.. 아무리 저층/탑층이라도 사도 괜찮지 않을까? 싸게 사고 싸게 팔면 될텐데? 물론 저층/탑층도 상승장에서는 거래가 됩니다. 물건 자체가 없거든요. 하지만 일반적인 시장, 심지어 하락장에 접어들게 되면 저층/탑층은 정말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이를 환금성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내가 돈이 급한 상황에서 팔리지 않는다면 내가 산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에 팔아야 할 수 있습니다. 신축의 탑층은 구축 탑층의 단점이 보완되고 1층은 층간 소음을 우려하는 분들의 수요가 있긴 하지만 기준층에 비하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층/탑층은 환금성이 떨어지니 매수하지 않는다라는 기준/공식으로만 생각하면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저층/탑층을 직접 보면서 왜 기준층에 비해 수요가 떨어지는 지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고, 부동산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눠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공부를 하시면서 저층/탑층이 거래가 되지 않아 저렴한 가격에도 쌓여 있는 것을 보신다면 스스로 판단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눈꽃마을 : 저도 김블링님과 같은고민이 있습니다. 꾸러기 삼남매가 있다보니 항상 1층이 눈에 선합니다. 다른분들이 답변해주신대로 저도 환금성을 고려해서 다음 갈아타기에선 로얄층을 겟 해야겠습니다. 응원합니다(* ̄▽ ̄)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