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독서습관 기르고 ONE하는 대로 55억 이루조!! 우리들 세상]
24.02.16
혼자서는 자신이 없어 함께 가고 싶은 우리들세상입니다. 😊
8년차 투자자인 방랑미쉘님의 1주차 강의...
# 지방이냐!, 수도권이냐!
우선 초보자들은 이 두가지를 가지고 여전히 고민을 하고, 나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종잣돈이 적은 나로서는 종잣돈을 늘리는 동안 투자공부를 할지, 아니면 현재의 투자금으로 빠르게 앞마당을 늘려 투자에 나서야할지도 고민하던 시간이 있었다.
그렇지만 결국 위 두 방법 모두 내가 아는 지역을 늘려야만 가능한 방법일 것이다. 종잣돈이 적다고 해서 투자를 하지 못할 것은 아니지만 아는 지역이 없다면 투자금이 많더라도 절대 투자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다. 그런 이유로 방랑미쉘님의 투자법과 로드맵 대로 앞마당 늘리기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역이나 시기가 아니라 나에게 투자 적기인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은 누구나 알수 있듯이 전반적인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에 싸게만 살 수 있다면 기회는 늘 열려있다. 나 또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다가가면서도 성급한 마음이 차올라옴을 숨길 수가 없다. 자꾸만 조급해지고 답답한 마음이 든다. 그렇지만 오늘만 투자하는 직장인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참으면서 나에게 다가올 기회의 시간을 기다리고자 한다.
지방과 수도권 매매는 물론 전세가 모두... 전년도 하반기 반짝 상승세를 보이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보합세이고, 여전히 싼 가격을 이루고 있다. 심지어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지방의 매매와 전세가가 함께 움직이며 붙어있는 시장은 소액 투자자가 접근하기에 최적인 상황이다. 언제 오를지를 가늠하고 들어가기를 정할 것이 아니라 지금 수준에 싸고 리스크만 없다면 바라는 결과를 돌려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저평가 된 물건을 투자금 적게 들어갈 수 있는 시장이고(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강의에서 망설이거나 주저하지 말고 끈기와 확신을 갖고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 지역별 핵심입지 요소
지금은 지방이나 수도권 모두 저평가 물건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 지역별로 핵심입지 요소를 찾아야만 가격이 오르는 이유를 바로 알수 있다고 하였다. 자칫 오르는 것만 보고 추격매수 할 수 있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느 지역이나 특장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핵심요소로 선호도에 차이를 보이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상승 수준은 달라질 수 있다. 나는 최상의 투자결과를 쫓을 수 없고, 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핵심요소를 찾고 이를 접목하려고 하는 것은 투자시기와 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