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4기 77조 용앤리치]

  • 24.02.18

안녕하세요! 용앤리치 입니다 :)


내집마련 중급반 들은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주차 강의를 다 듣고 후기를 남기네요..!

시간 너무 빨리가는거 같습니다 ㅜㅜ


2주차 강의는 새벽보기님께서 강의를 해주셨는데 맨날 유튜브로만 보다가 직접 강의를 들으니까 너무 재미있고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셔서 저에게 많이 와닿았어요!


2주차 강의는 크게 3가지의 파트로 나눠서 설명해주셨는데요


1.수도권 매매/전세 시장 상황

2.수도권 내집마련 지역 분석

3.종잣돈별 내집마련 / 거주분리 선택 방법


이렇게 3가지로 나눠서 설명해주셨습니다. 각각의 파트별로 실제 단지 예시를 함께 가지고와서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되었어요!


그럼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정리 겸 강의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수도권 매매/전세 시장 상황]


새벽보기님께서는 강의에서 종종 뭔가 애매하고 헷갈릴 때는 과거의 상황을 보라고 하셨습니다. 즉, 현재의 시점이 과거의 어느 상황과 비슷한 시점인지를 보고 미래가 어떻게 될 지 생각해보라고 하셨어요!

같은 맥락으로 현재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과거 어느 시기의 시점과 비슷한지 그래프와 함께 설명해주셨습니다!


과거(2010년초 ~ 2020년)에는 제가 부동산에 관심이 없던 시기라 그 상황을 실제 겪어본 새벽보기님의 말이 뭔가 더욱 신뢰가 가더라구요! 또한 저희 조원 분중 "행복사랑"(닉네임도 너무 행복한 닉네임입니다..^^)님께서 조 OT때 과거에 기회를 잡지 못하신걸 아쉬워 하시면서 그 당시 상황을 설명해주셨는데 이렇게 그 당시 부동산 시장에 계셨던 분들을 통해 느낀점이 있었습니다.


2010년대 초중반,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이 없던 시기에 내집마련을 하신 분들이 2020년초 부동산 상승장을 거치고 자산을 키운걸 보고 저는 현재 하락장에 '부동산은 이제 끝났어..' 라는 생각 대신에 꾸준히 공부를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참여하여 꼭 기회를 잡아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하락장일 때 기회를 놓치면 어떻게하지?' 라는 초조함과 동시에 이런 시기에라도 부동산에 눈을 뜨고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새벽보기님께서는 부동산 시장의 하락장 초반 / 후반, 상승장 초반 / 후반에서의 전세가율이 가지는 특징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이 강의를 듣고 현재의 전세가율이 부동산 시장의 하락장 초~중반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전세가율을 견인하는 요소가 금리, 가격 등 여러 요소들이 개입하지만 저만의 전세가율 기준을 가지고 원하는 단지의 전세가율이 기준에 들어오면 눈여겨 볼 계획이에요!


하지만 전세가율뿐만 아니라 실제 매매 가격도 눈여겨 봐야겠죠?

1주차 과제를 하면서, 1)전세가율과 2)전고점 대비 현재 매매 가격의 기준을 가지고 단지 List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내집마련 지역 분석]


2번째 주제로는 수도권 내집마련의 지역을 분석해주셨는데요!

이 주제는 정말 다른 곳에서는 들을 수 없을 거 같을 정도로 너무 구체적인 예시와 단계별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우선 내집마련시 내가 좋아하는 집이 아닌, 대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집을 선택하는게 우선이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집이란 직장 / 학군 / 환경 / 교통 이 갖춰져 있는 지역임을 알았습니다.

위 4가지의 요소와 더불어 물건이 쌓여 있는 단지와 호가가 최근 실거래가보다 낮은 단지를 선택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내집마련을 할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 6가지를 꼭 내집마련할 때 단지 선택 기준으로 잡고 가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준을 가지고 서울 25개구를 총 5개의 군으로 나누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1~2군을 들을 때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정말 다른 세상인것과 같더라구요... 처음에는 살짝 좌절감도 들고 했지만, 새벽보기님께서 갈아타기를 통해 1군의 지역으로 내집마련을 하신 얘기를 들려주면서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라는 말씀을 해주실 때 희망을 가졌어요 ㅎㅎ

제 나이에 부모님 도움없이 처음부터 1~2군에 들어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저도 반드시 나중에는 꼭 들어가리라 라고 다짐하였습니다.


그 이후에 현재 저의 예산에서 전세를 끼고 매입가능한 서울,수도권 4~5군에 관련된 얘기가 나올 때는 정말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4~5군 구의 각 대장 아파트가 무엇인지, 시세가 얼마인지 알게 되었고 각 군에서도 어떤 구가 입지적으로 더 좋은지 알게 되었습니다.


새벽보기님께서는 각 구별로 신축, 신축 대장, 구축, 구축 대장, 가성비 등 여러 단지를 설명해주셨는데 1군부터 5군까지 들으면서 느낀점은 군의 급지가 떨어지더라도 각 군의 신축 대장 아파트들은 시세가 매우 높다고 느꼈습니다. 동시에 그만큼 사람들이 신축을 좋아한다고 느꼈어요.


또한 저는 현재 상황에서 내집마련을 4~5군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3군에 특정 단지들도 해볼만 하겠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2번째 주제를 들으면서 정리한 내용은 1주차 과제에서 정리한 아파트 단지 List들을 4~5군에 있는 구별로만 정리하지않고 2~3군에서도 정리해보면서 계속 시세트래킹을 해봐야 겠다는 걸 배웠어요!


[종잣돈별 내집마련 / 거주분리 선택 방법]


마지막 주제로는 새벽보기님께서 다양하게 종잣돈별로 내집마련 / 거주소유 분리로 집을 매매하는 예시를 2개의 단지를 비교해주시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위에서 말한 4가지 기준(직장 / 학군 / 환경 / 교통)에 더불어 연식 등 여러 요소들 고려하여 비교해주셨습니다.

사실 이 주제를 듣기 전까지만 해도 가격이 비슷하면 무조건 더 높은 군에 있는 단지와 서울과 경기 중에서는 무조건 서울을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는 처음에 약간 혼동이 생겼어요..ㅜㅜ 서울과 수지구를 에시로 들면서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해볼 때 새벽보기님 기준에서는 수지쪽이 더 좋을거 같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저와 생각이 약간 달랐습니다!


그래도 이번 주제를 들으면서 느낀점은 1)저보다 더 경험많으신 선배님께서는 저런 관점에서도 생각하셨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었고 2) 같은 전매차일 경우 매매가가 더 높은 단지를 선택하는게 좋은 선택일 수 있을 수 있다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정리]

이렇게 2주차 강의를 듣고 저의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 봤는데요,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새벽보기님께서 이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서울/경기권의 모든 구의 단지별 특성을 찾아보는 등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셨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새벽보기님께서 마지막에 말하신게 이번 강의를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배운건 자기 자신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럴거 같더라구요!!

남에게 내 지식을 알려줄 때 알려주는 본인이 가장 많이 배운다고 하잖아요? ㅎㅎ 저도 앞으로 계속 공부해나가면서 제가 아는 지식을 저희 조원들과 월부 회원님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고 원하는 내집마련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댓글


승숭
24. 02. 18. 20:43

용앤리치님ㅎㅎ 감사합니다 내마중 강의를 듣는것같은 후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