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 것
당신에게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 P19: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 P24: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매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 P31: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누구도.
- P37: 세상이 만든 헛된 믿음과 잘못된 정보들, 즉 성공에 대한 거짓말들이 존재한다.
-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P48: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P50: 파레토의 법칙
-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 건 없다. 몇몇 소수의 인원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 할 일 목록에 파레토의 원칙을 적용하여 하루중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조직하라.
- 소수의 선택적 노력으로 성과를 창조하라.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P58: 멀티태스킹은 그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스티브 우젤)
- P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 P75: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 예) 미국의 수영 올림픽 황제 마이클 펠프스
- P79: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린다.
- 당신이 얻은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것도 없다?
- P83: 의지력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타이밍'이라는 요소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P88: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렇나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 P89: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은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 오랜 시간 동안 균일하게 혈당을 높여 주는 음식, 즉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 연료가 된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 맞춰 먹어라.
-P95: 의지력이 가장 높을 떄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P99: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이런 것들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요소다. 그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 P108: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무언가는 언제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된다. 이때 바로 '중심 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만 않으면 된다.
- P111: '일'은 공무공이다.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네 개의 공(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공이다.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 P112: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P116: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 P120: 하는 일과 일을 하는 방법, 함께 하는 사람들 모두를 생각할 수 있는 최대치로 상상해 보라. 성취의 천장에, 상자 안에 자신을 가두어 두지 마라.
- P123: 큰 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P139: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이 질문은 남다른 성과로 이어질 특별한 해답을 찾는 간단한 공식이 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 P141: 초점탐색은 '실행 가능한 것'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끊임없는 초점탐색 질문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할 수 있고 이후에 같은 질문을 할 때마다 다음의 우선순위를 보게 된다.
- P143: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고 초점을 흐트러뜨리는 다른 일들을 피하면 인생은 송두리째 변화시킬 가능성이 더 커진다.
도미노를 세워라
- P152: "나의 단 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필요 없다"라고 책상 앞에 붙여 두어라.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 P165: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저걸 하고 싶다"에서 "저걸 어떻게 이루지?"로 바꿔라. 최고의 질문과 최고의 목표는 크고 구체적이다.
- 예)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대한 결과
- P169: 우리 눈에 보이는 것(생산성)은 보이지 않는 큰 것(우선순위, 목적의식)에 의해 결정된다. 빙산의 일각 처럼.
- P170: 생산성과 수익을 원한다면 그 두 가지를 얻는 최고의 길은 목적의식을 따르는 우선순위이다.
- P175: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 P189: 사람들은 작은 보상보다는 큰 보상을 좋아하면서도 현재의 보상과 미래의 보상을 비교할 때는 현재의 보상을 훨씬 더 선호한다. ' 과도한 가치 폄하'라고 불린다.
- P191: 미래의 목적의식이 현재의 우선순위와 이어진다.
- P193: "최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렇게 해서는 효과가 없다. 지금 당장이라는 순간은 먼 미래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어서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
- P196: 자신의 목표를 보이는 곳에 직접 적어 둔 사람은 그것을 달성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9.5%나 높았다.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P202: 한 번 하고 끝날 일이라면 적절한 시간과 날짜를 따로 정하라. 정기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면 습관이 되도록 매일 적당한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 P208: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시간을 내어 쉬어라. 먼저 휴식시간을 따로 정해 둔 다음,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찾아라.
- P217: 확보한 시간을 지키지 못했다면 대체할 시간을 찾아라.
- P219: 지뢰를 찾아 없애라. 전화기를 끄고, 이메일을 닫고,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빠져나와라.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 P221: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 P223: 천재라 불리는 각 분야의 사람들도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개념이 적용된다. 무엇보다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 P224: 시간을 '예약'하는데 그치지 말고 그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한다.
- P226: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나는 이것을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의 이동'이라고 부른다.
- P232: 현실을 정면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큰 강점이다. 남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위치에 서게 되기 때문이다.
- P234: 삶에 책임감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길 중 하나는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 P235: 목표를 적어 두고 친구들과 그 상황을 공유한 사람들은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76.7%나 높았다.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 P239: 아니오 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혼란에 대한 두려움., 건강에 나쁜 습관들, 목표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 P242: 명심하라.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예'라고 말하는 것이 당신이 가진 최고의 우선순위다. 이것만 명심한다면 정해 둔 시간을 잡아먹는 일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도 쉬워진다.
- P244: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 P244: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반드시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생산성을 빼앗아가는 가장 나쁜 도둑들 중 하나가 바로 이 혼란을 참지 못하는 태도나 혼란에 대처하는 창의성의 부재다. 혼란의 두려움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 P256: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으로 성공에 이르는 길을 닦아라.
깨달은 것
- 강의를 통해서 들었던 유리공이 다시 한 번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 평상시에 눈 앞에 보이는 현실적인 것, 가까운 것만 바라보고 해결하며 성취감을 얻으려고 노력했었던 것 같다. 이제는 큰 목표를 생각해보되 구체적으로 계획해보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 'Yes'맨은 그만하자. 남들에게 피해나 상처주는 것이 두려워 거의 모든 부탁에 대해 'Yes'라고만 외쳤던 것 같다. 나의 원씽 목표를 이루는데 방해가 된다면 더 좋은 차선책을 제시해 주면서 'No'라고 거절하는 연습도 필요하겠다. 나는 슈퍼맨이 아니다.
적용할 것
- 직장에서든 투자 공부를 하면서든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한 가지를 먼저 달성한 후에 그 다음 중요한 일을 찾아내야겠다.
- 지뢰를 없애는 일이 정말 쉽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해야한다. 적어도 투자 공부를 할 때는 휴대폰을 멀리 소파에 두고 방에서 공부 해야겠다.
- 중요한 것을 먼저 하기로 결정한 이상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과감하게 벌리 수 있을 것 같다. 버리자. 다만 원씽에서 조언한대로 '타이밍'에 맞게 의지력을 발휘하고 내 건강, 에너지를 무시하면서 까지는 하지 말자. 나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원씽을 달성해 나아가자. 원씽을 달성하면 잊지 말고 나를 포함한 가족에게 보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댓글
초코맛프로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