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엄마] 돈버는독서모임(2월)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ㅣ읽은 날짜 : 24.02.13. - 02.18.

ㅣ글쓴이 : 앨런 & 바바라 피즈


ㅣ본

p. 18 RAS는 주변에서 밀려드는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설정 내용에 유의미한 것만 선발해 나의 관심 속으로 밀어 넣고 나머지 무관한 정보는 미련 없이 잘라 낸다. 원하는 것을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이로 또렷한 그림으로 만들어 입력하는 것이 좋다. 그렇면 RAS가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p. 20 RAS는 내 마음을 지배하는 생각이나 믿음에 부합하는 패턴들만 쏙쏙 뽑아 갖다 바칠 뿐이다. 싫어하는 것을 줄기차게 생각하는 것은 RAS에게 내가 싫어하는 것만 중점적으로 불러 대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과 같다.


p. 36 목표를 적어 놓으면 그와 관련된 정보와 해답이 눈앞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다른 말로 하면, RAS가 내 목표를 구현하기 시작한다. 목표 목록을 침실 벽과 욕실 벽에 붙이고, 복사본을 냉장고에도 붙이고, 컴퓨터의 화면보호기로도 쓴다. 내가 주로 시간을 보내는 장소, 항상 눈이 가는 지점에 붙여 놓자. 곳곳에 붙여 놓자. 새로운 것이 생각날 때마다 추가하자. 목록은 길수록 좋다.


p. 53 인생이 흘러가는 양상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은 인생의 목표들이 충분히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아서 RAS가 어디에서 무엇을 찾을지 갈피를 못 잡고 있기 때문이다. 목표가 상세 수준까지 뚜렷해지고, 오늘 내가 있는 곳이 어디고 장차 가고 싶은 곳이 어디인지 확실하게 알면 RAS가 맹렬히 작동하고 그에 따라 의욕이 끓어오른다.


p. 75 하나의 커다란 목표를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목표로 나눈다. 필요하면 시간대로도 나눈다. 프로젝트를 일련의 작은 과제들로 분해해서 차근차근 완수해 나가면 하나하나 끝내는 맛이 있고, 차일피일 미루다 성과 없이 마감을 맞는 일을 방지해 준다.


p. 92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p. 132 우리 마음이 무언가를 믿으면 우리는 그것이 된다.


p. 152 호언하고 장담하라. 굳이 남들에게 해명할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들은 십중팔구 반대하거나 시간 낭비라고 하거나 정신 차리라고 한다.


p. 153 내가 확언을 통해 마음에 심은 자아상이 겉으로 발현하기 시작한다. 내가 내 기대에 부응하기 시작한다. 말이 씨가 된다.


p. 165 부정적인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사람들은 해당 습관에 연결된 물리적 행동만 바꾸려고 할 뿐 습관의 뿌리, 즉 사고방식을 바꿀 생각은 못하기 때문이다. 미루기, 자기 부정, 불평불만이 습관인 것처럼 열정, 자기 존중, 결의, 자신감도 습관이다. 긍정적 사고방식도 부정적인 사고방식도 모두 습관이다.


p. 166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사람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꾸준히 실천한다. 그냥 실천하지 않고 한결같이 실천한다. 우리 동네 헬스클럽의 최강자는 매주 같은 요일 같은 시간에 나타난다. 최고의 작가들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키보드 앞에 앉는다. 최고의 지도자, 부모, 관리자, 음악가, 의사에게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최고의 성과자에게 중요한 것은 성과 자체가 아니다. 꾸준한 실천이다.


p. 181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 번 시도에 몇 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이른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p. 185 우리가 들이는 노력이나 시간의 20퍼센트가 우리 행복의 80퍼센트를 만든다. 바꿔 말하면 우리는 가치 없는 일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다. 내게 중요한 20퍼센트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p. 213 어떤 부정적인 일에도 웃을 수 있는 요소는 항상 있다. 인간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을 수 있다. 웃을 일을 찾기로 선택하면 된다.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보는 내공을 기르자. 그것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질병의 접근을 막고, 인생의 성공률을 높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비법이다. 긍정적인 면을 보는 것은 개인의 결심이고 선택이다. 긍정적인 면을 RAS를 통해 프로그래밍하면 그것이 현실이 된다.


p. 243 부탁의 비결은 끈기다. 포기하지 말자. 내가 바라는 바를 계속 각인시키자. 의사결정자들이 내 제안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검토할 기회를 계속 제공하라. 물은 바위를 뚫는다. 힘이 아니라 고집으로.


p. 279 우리는 목표를 명확히 정의했고, 데드라인을 갖춘 계획을 짰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확률게임에 임했다. 원하는 결과를 줄기차게 시각화하고 매일 확언으로 긍정적 자기 암시를 도모했다. 명심하자. 이렇게 하면서 지속적으로 주위에 도움을 구하는 한편, 남들의 부정적 말과 생각과 반응에 굴하지 않고 계획을 고수하면 반드시 결실이 따른다.


ㅣ한 문장

마음이 무엇을 품고 무엇을 믿든 몸이 그것을 현실로 이룬다.


ㅣ느낀 점

ㅣ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성공학 서적 그리고 튜터님들이 강의에서 해주시는 말씀이 모두 동일하다.

목표를 명확히 하기, 눈에 보이는 곳곳에 적어두기, 실제로 성취한 것처럼 생생하게 떠올리고 그 때의 감정을 느끼기, 공언하고 퍼뜨리기.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사실은 잠재의식에 나의 목표를 새기고, 자나깨나 목표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끔 하기 위한 장치들인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잠재의식에 각인시키기.


ㅣ말이 씨가 된다.

나에게도, 남편에게도, 아이에게도 좋은 말을 많이 해주어야겠다. 내가 무심코 내뱉은 말들이 부정적인 자아상을 만들고, 행동에 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 늘 좋은 말, 격려의 말, 인정의 말을 해주자.


ㅣ모든 일에는 성공비율이 있다.

전화임장에 적용해볼 수 있겠다. 하루에 시도하는 전화통화의 횟수 : 성공한 횟수. 싸늘한 부사님의 응대에 낙담하지 말고, 나만의 성공비율을 찾자. 모든 일은 확률게임이다.


ㅣ어떤 부정적인 일에도 웃을 수 있는 요소는 항상 있다.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 - 알아차리기, 머리를 흔들며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기,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하기(긍정적인 면, 좋은 면 찾기)


ㅣ내 삶에 적용할 점

-목표 리스트 업 & 보이는 곳에 게시하기.

-매일 100번 말하기 꾸준히 실천하기.

-모든 일은 확률게임이다. 나만의 성공 비율 찾기.

-말이 씨가 된다. 긍정, 격려, 인정의 말하기.

-부정적인 생각 알아차리고 긍정적인 면 떠올리기.


댓글


경자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