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링 멘토님과 함께하는 첫 독서 모임.
독서모임이라는 것 자체가 처음이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유익하고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조원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책의 내용을 되새기고, 각 의견마다 모모링 멘토님의 조언을 더해 좀 더 구체적인 적용법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늦은 시각까지 열정적으로 개개인의 질문에 모두 답변 해 주신 모모링 멘토님께 다시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
[1] (간단한 자기소개 및) 원씽 후기
- 모모링님: '멀티태스킹에는 비용이 든다'는 구절이 와 닿았다. 하나씩 매일 작은 성공을 채워나가는 것이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
- 티피씨님: 3번째 원씽 독서. 시기마다 중요하게 와닿는 부분이 다르다. 스스로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 우선순위를 정해 하나씩 실천해야겠다.
- 올리브윤님: 목적의식을 가지고 한 가지에 집중해야겠다. 느리더라도 꾸준히 해나가겠다.
- 부자뽀이님: 줄긋기식의 to do list는 지양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해 리스트를 만들어야겠다.
- 다홍다봉님: 1회독 때는 목적의식에 초점을 두었다. 이번 독서에서는 멀티태스킹을 하며 긴급하고 사소한 일부터 해나갔던 업무방식에 대해 다시 되돌아 보았다. 우선순위부터 실천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다시 설정해보겠다.
- 메알님: 좋다는 일을 많이 하기보다는 중요한 한 가지를 해야겠다.
- 행복한 부자엄마0: 시간확보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조언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 부자하늘님: 당장 급한 일부터 처리하는 습관은 버리고, 우선순위를 설정해 중요한 일부터 해 나가야겠다.
- 경자님: 자기계발서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는 시간이었다. 스스로 큰 그림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고민하는 시간. 당장 급한 일보다는 중요한 일을 우선 해야겠다.
[2] 발제문 1- 투자공부에 있어, 여러분이 생각하는 '원씽'과 그 것을 원씽으로 선정한 이유를 말해봅니다.
- 티피씨님: 시세스캐닝을 최우선으로 오전 1시간 씩 한 달 간 지속하니 앞마당 뽑기가 수월해졌다. 성과가 나오는 듯 하다. =>모도링님: 시세는 자주 반복하는 게 답이다. 앞마당에 한해서, 월&화-광역시 구별로, 수&목-중소 도시, 금-수도권.. 이런 식으로 나누어서 진행.
- 부자뽀이: 집중이 잘 되는 오전시간에 독서랑 강의에 초점(손품/임장 등 실전 투자하는 시간은 차차 늘릴 예정). =>모도링님: 독서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허들을 넘을 수 있다. 한 가지씩 본인의 케파를 늘리는 시간을 갖는게 좋은 것 같다.
- 다홍다봉님: 일을 하며 투자환경에 머물기 위해 독서에 집중하겠다. 아이들과 매달 1번씩 임장을 다니며 투자를 지속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모도링님: 느리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 행복한 부자엄마0: 오전 시간을 확보하는 습관을 기르겠다. =>모도링님: 하루의 시작에 목실감을 작성하고 복기 해 보는 게 하루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루틴의 시작으로 추천. (so, 감사일기부터 시작했습니다!)
[3] 발제문 2- 생산성을 위해 본인이 잘 하고 있는 점과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해봅시다.
- 경자님: (잘하는 것) 하나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과 끈기. (보완 할 것) 일에 있어 경쟁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함. => 모도링님: 한 가지 일을 끈기 있게 하고, 운동처럼 한 분야에 몰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포커스만 투자로 바꾸면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다.
- 올리브윤님: (잘하는 것)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바쁜 일상 속에 오전&오후 시간을 확보해 루틴을 만들어 생활 한다. (보완 할 것)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미 성공한 너나위님이나 너바나님의 강의/책을 필사하겠다. => 모도링님: 이미 1년 간 루틴을 지켜오신게 대단하다. 칼럼 필사를 통해 스스로의 생각도 정리해 볼 수 있다. 가장 가까이에서 성공한 멘토들의 10억 달성기 필사도 추천.
- 티피씨님: (잘하는 것) 임보를 잘 쓰고 싶은 욕심이 강해서, 매달 임보를 쓸 때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단지분석을 하는데 있어 매 달 다르게, 더 잘하기 위해 노력. (보완 할 것) 재정적 목표와 실제 계획이 달랐다. 목표를 높게 잡고 이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 => 모도링님: 가족의 의견을 반영하는 게 좋다. 당장 빠른 길보다는 느리더라도 멀리 갈 수 있도록! 또한, 실전반 마지막에 튜터님께 개인 피드백을 여쭤보고 적용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 매알님: (잘하는 것)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어려운 일에 부딪힐 때 지치지 않고 다른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보완 할 것) 단 하나를 위해 모든 일을 다 하기보단, 아이에게 많은 에너지를 할애하고 있는 것 같다. => 모도링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치뤄야 할 댓가가 있다. 하지만, 가족의 문제는 틈새시간을 만들어 써 보아라. =>부자하늘님: 평소엔 가족과 함께. 한 달에 한 번 임장. 가족과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다홍다봉님: 무리하면 엄마에게도 한계가 올 수 있다. 오히려 스스로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 주말엔 가족에게 집중한는 시간을 갖는다. =>행복한 부자엄마0: 아이는 생각보다 잘 지낸다. 아이에 대한 걱정을 조금 내려놓자.(저도 함께 노력 :))
[4] 발제문 3- 각자 본인만의 집중하는 노하우/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할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 부자하늘님: 미라클 모닝으로 혼자만의 공간과 시간을 확보한다. 잠을 줄이면 몸이 힘들어서, 규칙적인 기상과 취침시각을 정해 생활한다. 또한, 임장가능 횟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임장 전 최대한 손품을 많이 판다. => 모도링님: 스스로의 커디션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도달하는 곳은 같다.
- 부자뽀이님: 뽀모도로 타이머 활용. 아침에 일어나면 핸드폰은 침대에 그대로 두고 나와 계획한 일을 한다.
- 경자님: 집중이 안 될 때는 무리하지 않고 나가서 산책을 한다.
- 모도링님: 가장 큰 방해물인 핸드폰은 멀리 두고, 카톡은 pc를 활용 한다. 또한, 타이머를 두고 몰입하려는 일에만 집중한다.
[5]개인질문에 대한 모모링님의 피드백 중 공유하고 싶은 것.
ㆍ세금은 부수적인거다. 그에 못지않게 좋은 투자를 하면 된다. 제네시스박님 세금강의 추천.
ㆍ평일쪼개서 스스로의 케파를 조금씩 늘려나간다. 매일임장에 우선순위.
ㆍ서울&지방을 모두 알아야한다. 현재 비교 앞마당이 적은 경우, 서투기 우선으로 서울 앞마당을 만들고->지투기. 자실은 추천 안한다. 강의를 들으며 임보하면 실수를 체크받을 수 있다.
ㆍ월부학교까지의 커리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 기초반반 10번들어도 투자성공 가능하다. 실전반부터는 튜터님이 계셔서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ㆍ내집마련을 해도 좋지만, 거주분리를 하면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 시기이다.
ㆍ조장으로서의 역할 팁: 매일 조원들과 셀프칭찬시간 갖기, 개인적인 실용적정보를 많이 주려고 노력, 다음주차 과제 전 관련 영상을 공유하면 참여도도 높아지고 도움이 될듯, 원씽과 함께 과제&강의 완수는 매우 중요.
ㆍ기초반mvp- 실전반가능, 실전반mvp- 월부학교 가능 /또는 서포터활동/ 또는 TF mvp. TF라는 환경을 적극이용. 튜터님과 지속적으로 연락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발제문에 대한 의견이 모두 끝나고도 자정에 가까운 시각까지 조원들 개개인의 고민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열정적인 기버 모모링님, 조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시던 티피씨님, 멋진 인사이트를 나눠 주신 조원분들 모두 수고하셨고 좋은 시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중 35기 32조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