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81조 리얼자슈]

  • 24.02.2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2.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습관은 복리 #인내심 #시스템의 중요성 #정체성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행하는 순간의 아주 작은 차이일 수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게 커진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의 차이는 더욱 드러날 것이다.

습관으로 인해 얻는 결과가 아닌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자. 자신의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하면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켜나가자.


[Part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습관쌓기 #습관 환경만들기 #신호 #유혹피하기

[Part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유혹묶기 #도파민 #습관모방

[Part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실행 #반복된 행동 #자동화 #이행장치

[Part5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즉시적인 보상 #습관추적 #습관제약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습관을 분명하게 만들고, 매력적으로 만들며, 하기 쉽게 만들고, 적절한 보상으로 만족스럽게 만들 것.

나쁜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는 습관을 보이지 않게 만들고,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며, 하기 어렵게 만들고,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 것.


책에서 깨달은 것

1.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습관’의 힘과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어떠한 습관을 더하고, 빼나갈 것인가가 내가 원하는 성공 또는 목표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키포인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2. 책에서 습관이라는 것이 단순히 나의 자제력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짚어주었고 그 부분에서 많은 위로가 되었다. 문제는 나를 둘러싼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을 인간의 본성과 특성, 주변의 환경 등의 도구와 전략들을 이용해 좀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모든 좋은 습관, 나쁜 습관을 작성해보자(메타인지)

강화해갈 좋은 습관과 점차 개선해나갈 나쁜 습관을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자


2. 매년 연간 복기 시간에 나의 습관관리를 추가하여 복기, 숙고해보자.

나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21) 나쁜 습관은 대개 즉시 좋은 기분을 느끼는데, 궁긍적으로는 나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좋은 습관은 이와 반대다. 당장은 즐겁지 않지만 궁극적으로는 좋은 기분을 느낀다.


(P. 235) 우리는 대개 습관이란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면 소용없다고 여긴다. 문제는 실수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전부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P. 294)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다. 이미 말했듯이 습관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문제는 당신의 시스템이다. 나쁜 습관들은 계속 반복되는데 이는 당신이 변화하길 원치 않아서가 아니라 잘못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


새하루
24. 02. 22. 11:05

습관을 고친다는게 참 어려운것 같아요~고치나 싶다가도 또 예전습관으로 돌아가려고 하고..자제력에 의존하기보다는 시스템과 환경을 개선하는게 중요하군요! 독서후기 너무 잘쓰셨어요~다음 후기도 보러올께요 자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