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기65기 95조 호기심대마왕]

  • 23.09.11


안녕하세요 !!


열기65기 95조 호.기.심.대.마.왕 입니다.


1주차에 이어 너무나 기대되는 2주차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


오프라인 강의 듣는 것처럼 너바나님과 대화를 주고 받고 때로는 무릎을 탁! 치며 완강 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뵙는 그 날을 기약하며 기억해야 할 ‘가르침’이 망각으로 가기 전에 강의후기를 남겨봅니다.


1주차 강의후기 BM 점검

Connect To Dot 실행이 답이다


BM. 9월 열기 집중하기(완강,과제완수) ...1주차 완강, 과제완수 Mission Clear!!

BM. 가계부 작성하기 ...지출내역 작성 Mission Clear!!

BM. 9월 가계부를 바탕으로 10월 예산/계획 세우기 ..9월 말 예정

BM. 하루에 독서 30분 하기 ... 7일중에 2일은 못함 ㅠㅠ 반성 반성 반성 ㅠㅠ

BM. 시금부 시작하기 ... 목실감/시금부 매일 올리기 Mission Clear!!

BM. 수지구 임장보고서 완성하기 ...금요일 임장 후 임보 작성 진행중~~

BM. 2023년 앞마당 4개 만들기 ...할.수.있.다 !!


3주차 강의후기에도 BM을 점검하며 실행하는 하루 하루를 보내겠습니다. 파이팅~~



1만시간의 법칙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너바나님은 1000시간에 읽지 않는 투자, 2000시간에 수익률이 높아지고, 3000시간이 지나면 리스크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투자공부에 몇 시간을 쓰고 있는가? 이번주 시금부를 통해 현재 내 상황을 파악해봅니다.



최소 주 20시간은 투자공부에 투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다행이 29.5시간을 투자공부에 쓸 수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매일 시금부를 작성하며 루틴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 투자공부 루틴 만들기



BM. 투자공부 루틴 실행하기

BM. 목실감/시금부 매일 작성하기



수익률 vs 수익

수익률, 수익 모두 중요하다


수익률이 높은 투자가 더 좋은거 아닌가요?

저 역시 최소의 투자금(Gap)으로 최대의 수익을 얻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경험해보니 다른 생각이 들었습니다.


Case 1) 투자금 2천 ---> 수익률 100% ---> 수익 2천

Case 2) 투자금 2억 ---> 수익률 100% ---> 수익 2억


당연한 결과이지만 생각해 볼 점은 같은 수익률이지만 수익의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차이난다는 것이죠.

이렇게 얻은 수익으로 재투자 한다고 생각하면 10년 뒤 투자의 결과는 1.2억이 아닌 10억 이상의 차이로 벌어질 겁니다. 결국 자본의 크기를 늘려야되는 이유와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Case 1처럼 소액으로 늘려가라고 하셨던 이유는 투자금 2억을 넣을만큼 실력이 쌓이지 않았다면 10호기까지는 경험을 쌓으라는 가르침인것 같습니다. 반대로 내가 충분히 준비가 되었다면, 충분히 싸다! 라는 판단이 들었다면 Case 2처럼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를 해야합니다.


지금은 Case 1이 어려운 시장이라 Case 2로 가야하는데, 부족한 실력에 방황하게 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열기를 수강하며 마음가짐을 가다듬고 방향을 정하고 하나씩 실행해 나가야겠습니다.


BM. 가능한 소액으로 10호기까지 경험늘리기

BM. 수익이 큰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실력기르기

BM. 열기 수강하면서 투자 방향 정하기


너바나 레시피 (저.환.수.원.리)

0호기에 대한 복기


첫 투자이고 아픈 손가락이었지만 복기해보며 배울 점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나부맞을 읽고 투자를 시작했는데, 당시 너바나님, 청울림님 블로그를 보며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1) 서울(+1기신도시) 역세권

2) 대단지 (500세대 이상)

3) 매매가-전세가 Gap 3천 이내


큰 틀은 이 기준에서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아보자! 였는데.. 지나고보니 후회되는 점이 많더라구요..;;;

더불어 아파트 이외에 다른 곳에도 한 눈을 엄청 팔았습니다.


저 :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입지에 투자할 수 있었음

저 : Gap에 얽매여 더 좋은 투자 기회를 놓침

환 : 나도 언젠가!! 한강변에 아파트 한번 가져보자!! 묻고 더블로..!!! 라는 생각으로 다세대주택을 매수함

환 : 쉐어하우스 해보겠다고 대형 오피스텔 매수함 (매도가 안되서 1년 공실.....대출이자..관리비...또르르...)

수 : 대형 오피스텔 투자금으로 분당 1급지도 살 수 있었음 (기회비용 날림)

원 : 대세상승장을 만나 겨우 원금보전은 할 수 있었음 (휴...)

리 : 신용대출까지 탈탈 털어 투자금으로 올인함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투자의 무지" 였습니다.

경험으로 몸소 배우니 다음 투자의 기준이 생기더라구요. 운이 좋아 아직까지 살아남았지만 만약 제가 투자를 시작한 시점이 하락장이였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0호기를 복기하고 하나씩 정리하며 1호기는 가르침대로 해보려고 합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BM. 0호기 정리하기 (앞으로의 방향)

BM. 1호기는 저.환.수.원.리 투자 원칙과 기준을 지키자



"투자의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내가 아는 것에만 투자한다"

2주차 강의 내용 중


"지금 충분히 싸다...."는 말씀이 계속 머릿속에 남아 강의를 듣다 멈추고 투자 대상 검토하기를 몇번이나 반복했는지 모릅니다. 그러다 방향을 못잡고 다시 강의로 돌아왔지만요..;;


싸게 사는 것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경험으로 잘 알기에 조급한 마음이 들고 임보를 완성하기도 전에 매물부터 찾아보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합니다. 잘 모르는 지방을 들여다보기도 하구요.


어쩌면 내 욕심으로 너무 많은 것을 빠른 시간에 알려고 하고건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급한 마음을 살짝 누르고, 긴 호흡으로 기본에 충실한 하루 하루를 보내야겠습니다.


2주차 강의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K직장인
23. 09. 12. 09:30

와.. 호기심대마왕님 강의후기 너무 잘 정리해주셨네요! 1주차 BM 점검부터 시작해서 강의 주제별 BM 포인트 잡기까지 저도 본받아서 후기 정리해봐야겠습니다 :) 너무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