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깨적/박상배
24/2/9 읽음
1.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1부 키워드: 책/주도성/삶의 변화
✔️저자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이 책을 통해 삶이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책을 통해 삶을 주도적으로 살게 되고, 이는 조직의 변화까지 이끌어 냈다. |
18p
"과연 내가 간절히 원하는 일은 무엇일까?"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삶은 어떤 것일까?"
27p
주도성(proactivipy) 이란 단어를 요즈음 경영학 문헌에서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사전에서는 찾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솔선해서 사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이 말의 의미는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 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18p와 27p의 내용을 더더욱 확신을 가진 내가 원하는 삶
나는 주도적인 걸 좋아하는 사람이구나, 누가 시켜서 하는 일보다 내가 선택하고 책임지는걸 더 좋아하는 사람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2부 키워드 : 본깨적 책읽기/제대로 읽기
✔️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본깨적 읽기를 적용해야 한다. 본것/깨달은것/적용할것을 적용해 읽어야만 삶이 변화한다.(많이 읽기와는 다름) | ✔️1124(1일,1주,2주,4주 반복해서 읽는것)재독법로 망각을 붙잡을 수 있다. 내 삶에 도움되는 내용이 많은 책의 경우 저자는 추천하였다(한달에 4번 읽기) //제대로 읽기 방법은 준비 20/읽기70/마무리 10(운동과 마찬가지로 독서도 과정이 필요하다) | ✔️삶을 바꾸는 책읽기는 본깨적 읽기론 300권이면 가능하다>>책읽고 자극받고, 실천의지를 심기에 최소 300권이 필요하다. 새로운 책으로 자극을 얻고, 깨달음으로 바뀌려는 노력을 반복하며 습관과 사고방식이 바뀐다 |
72p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생각은 바뀌었고, 행동은 바꾸는 중이고, 습관은 아직 안 잡혔다. 갑자기 메타인지...?
98p
좋아하는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의 비율은 7대 3 정도가 적당하다.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관심 주제를 바꾸어가며 집중적으로 책을 읽는 것 도 편식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피터 드러커도 이 방법을 활용 했다고 한다. 그는 3년마다 주제를 바꿔가며 책을 읽어 35개 분야의 전 문가가 되었다. 나도 주제별 책 읽기를 하는 편인데, 3년은 너무 길어 3 개월 단위로 한다. 주제별 책 읽기를 할 때도 7 대 3 법칙은 지키는 편이 다. 7은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3은 그때그때 주제와 상관없이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책 편식하지 말기/하지만 일단을 읽기
일단은 월부 추천도서 100권 올해 안에 다 읽어보기
103p
진정한 나를 발견하기 위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부모님,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때로는 나 보다 주변 사람들이 나를 더 잘 아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이야기는 책보 다 더 충격적일 수도 있다.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모습을 내 모습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은데, 어렵겠지만 다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아는 나와 책을 통해 알게 된 나,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나, 이것이 모두 나의 모습 이기 때문이다.
👉충격적인 나의 모습은 마주한 이번주... 겸허히 받아들이고, 발전하기
바꿔서 나쁠 거 없잖아?
108~109p
책과 상관없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 2000권을 읽기란 불가능하 다. 만약 책 읽기의 임계점이 2000권이라면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는 사 실상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독서경영 마스터로 일하면서 보통 사람의 임계점이 얼마일지 많은 고민을 했다. '책을 몇 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 수 있는가?'는 책 읽기 강의를 듣는 사람들의 공통된 관심사였기 때문에 나름 근거가 있는 확실한 대답을 해주어야 했다. 오랜 고민과 경험을 토 대로 책 읽기 임계점을 300권으로 잡았다.(중략)
그래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실천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300권은 읽어야 한다. 자극이 시들해질 무렵, 새로운 책을 읽어 또 다른 자극과 깨달음을 얻고 바뀌려고 노력하기를 반복하면서 잘못된 습관과 사고방식이 바뀌는 것이다.
👉최소 300권/1년 목표를 100권으로 잡았으니 3년이면 가능함
읽기에 그치치 않고, 바꾸려는 노력도 반복해야 함
113p
문제는 인식과 생각의 변화가 있어야 행동도 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식이 변했다고 반드시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다. 그런데 도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마치 실행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이 점 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책을 읽고도 변화하지 않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행/ 아는 것과 행동하는건 다르다는건 뼈저리게 깨닫고 있는 요즘
왜 알고있는데 행동을 하지 않냐!!!
BM(벤치마킹 할 점)
✔️본_저자의 관점/깨,적_나의 관점>>>저자의 관점을 잘 생각하자(편식하지 말자)
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3부 키워드 :Before Reading/After Reading/본깨적 노트작성
✔️책을 잘 읽기위해 해야할 질문_나와의 연관성/핵심키워드/얻고자하는 바 | ✔️책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_앞표지,뒤표지(책의 핵심이 응축/프롤로그,에필로그(저자의 생각 파악)/목차(책 내용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 ✔️책 읽기 방법_귀접기(속독, 재독)/밑줄, 박스치기/상하단에 본깨적 정리/인덱스(마무리 5분) | ✔️ After Reading_나에게 유용한 책인가?/이 책에서 얻은 바는?/책 속의 책 or 연관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은? | ✔️본꺠적 노트_중요한 대목 베껴쓰기(초서, 초록=본)/키워드 중심으로 핵심내용 정리/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사유를 바탕으로 >>>이것을 함께 하기(독서모임) |
129p
첫째,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둘째,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셋째,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이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만으로도 책 읽기의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질문에 답을 할 때는 머릿속으로만 하는 것보다 손으로 써서 정리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손으로 쓰는 순간 생각 은 보다 명료해지고,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1) 연관성_ 독서와 삶의 연계
2) 핵심 키워드_본깨적 >>본것/깨달은것/적용할 것
3) 얻고자 하는 바_보는 것에서 그치치 않고 독서로 삶을 변화시킬 것
>>>독서를 많이 하면 인생이 정말 바뀌나요? 의 질문에 대한 답
158p
하지만 본깨적 노트를 따로 작성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책 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번거롭더라도 꼭 작성해야 한다. 책을 읽고 쓰는 것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이 대체로 글도 잘 쓰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제까지 내가 쓴 독서노트는 수박 겉핥기였구나..... 본깨적으로 제대로 작성해보자
164p
중요한 문장이나 좋은 글을 베껴 쓰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키워드 중심의 핵 심 요약정리는 중요한 문장을 베껴 쓰는 것보다 어렵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꿰뚫고 있어야 한두 페이지에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담아낼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책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되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고도 쉽게 책에서 본 것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베껴 쓰는건 열심히 했다! 키워드를 정리해보고, 핵심 내용도 정리해보자
내가 쓰는 이 책의 요악본 만들기
165p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내용을 총 4자의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공부했다. 그 결과 그 어려운 연구방법론을 A학점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고, 목표로 했던 장학금까지 무난히 받았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 요약정리를 하던 습관이 공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며 웃는 그녀의 얼굴에 뿌듯함이 가득했다.
👉강의를 들으면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두고 수시로 보기
복습은 이렇게!! 손으로 복습(제발 말로만 하지 말고 이번 열중 강의부터 적용하기)
168p
본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면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본것은 저자의 관점/깨닫고 적용할점은 나의 관점
이전까지 나는 모든 것을 나의 관점으로 편식하며 읽었다(반성)
181p
지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면 왜 본 것이 아니라 깨달은 것에 속하는지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해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단순히 알고 있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입장에서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할 때 지식'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알고 있는 것은 지식이 아니다. 내 방식대로 깨닫고, 적용할 때 그것이 지식!
183p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현실에 적용하지 않으면 흙 속의 진주에 불과하다. 아이디어가 적용할 것에 포함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내고 적는 데 그치지 말고 현실에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디어가 생각난 즉시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시간 날 때마다 적어두었던 아이디어를 들여다보면서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좋은 아이디어를 사장하지 않을 수 있다.
👉학부때 만들었던 드로잉북이 생각났다. 항상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드로잉을 가득 담아뒀는데 결국 실현되지 못했다. 나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지만 사장된 아이디어다. 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BM을 뽑지만 결국 적용하여 내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그 때의 드로잉북과 다를바가 없다.
BM(벤치마킹 할 점)
✔️BM을 뽑았다면 삶에 적용하라
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4부 키워드 : 북 바인더/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북 바인더=독서습관+지식 자서전 | ✔️계획은 구체적으로 세워 습관만들기_평생 독서 계획표 작성/월간 독서 계획 세우기/주간 계획 세우기/일간 계획 세우기 | ✔️지식자서전_Before Reading&After Reading/북 리스트/본꺠적 노트/아이디어노트/좋은 글 | ✔️하나의 책에서 하나의 메세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기(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
215p
실천 가능성을 높이려면 계획이 필요하다. 막연하게 '책을 읽겠다'가 아닌 어떤 책을 언제까지 읽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실행 가능성은 더 커진다. 북 바인더의 계획은 상당히 장기적이면서도 구체적이다. 평생 독서 계획표를 작성하고, 이어서 월간, 주간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구체적으로 독서 계획을 세우도록 돕고 있다.
👉평생 독서 계획표는.... 어렵고 일단 이번달 월간목표는 30권/주간 6권
233p
책을 읽다 보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책이 있고, 그렇지 않은 책이 있다. 적용할 내용이 많지 않으면 차라리 마음 편하다. 적용할 만한 내용이 너무 많을 때가 문제다. 의욕적인 사람일수록 책에서 얻은 교훈이나 지식을 다 삶에 적용해보려 들지만 과욕은 금물이다. 북 바인 더는 기본적으로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을 원칙으로 한다. 아무리 좋 은 내용이 많아도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과욕은 금물
원북, 원 메시지, 원 액션
하나당 하나씩
이번 본깨적에서 적용할 점은 책 읽고 본깨적 노트를 만드는 것
BM(벤치마킹 할 점)
✔️독서 후 본깨적 노트를 만드는 것
<본깨적에 추천된 도서 중 읽고 싶은 책>
성공을 바인딩하라/강규형
성고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프랭클린 자서전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이기는 습관
청소력
익숙한 것과의 결별/구본형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구본형
보랏빛 소가 온다/세스 고딘
책을 좋아하긴 하지만 최근 많이 읽진 못했어요;;;
월부에서 항상 강조하는 독강임투(독서,강의,임장,투자)
가장 앞에 오는 독서가
부동산과 무슨 관계가 있지? 했는데
지난 열중에서 집중적으로 독서하고 느꼈습니다
독서는 감사일기와 마찬가지로
내가 힘들 때 나를 지지해주는 지지대란 생각을요💪🏻
본깨적은 독서하기에서 그치지않고,
어떻게 읽으면 책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알려줘요
그건 바로 "본깨적"
본것(저자가 말하는 바)
깨달은 것(그래서 나는 어떤걸 얻었나?)
적용할 점(내 삶에 어떤걸 적용할까?)
로 읽는다면 권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제대로 읽고, 삶에 적용하는게 훨씬 중요하단 사실을
알게 되실거에요
전 항상 제 입장에서 책을 읽곤 했는데
이번에 본깨적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하는바를 읽어내려 노력해봤어요
내가 생각하는 바는 깨적에서 적용하자!!
부분이 이번 본깨적을 읽으며 가장 큰 변화한 부분입니다
본깨적 강추👍🏻👍🏻
댓글
뿌우우우우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