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삼5오 모여 책읽9 0원한 부를 이룰조 뿌우우우우우] 본깨적 독서후기

  • 24.02.24


📖본깨적/박상배

24/2/9 읽음


저자

박상배

출판

위즈덤하우스

발매

2022.11.10.


프롤로그│살아있는 책 읽기가 삶의 변화를 부른다
1.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운명처럼 만난 책, 새로운 삶을 선물하다
미운 오리 새끼, 백조가 되다
책 읽기로 위기의 학교를 구하다
권고사직 대상자, 꼭 필요한 인재로 거듭나다
평범한 보험설계사에서 우수인증설계사로 도약하다
한 사람의 변화가 조직 전체를 바꾸다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삶을 바꾸는 책읽기는 본깨적이다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충분하다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책부터 읽느냐가 성패를 결정한다
나를 이해하는 방법, 책 속에 있다
책을 몇 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부터 제거하라
수평적, 수직적 병렬독서의 조화가 필요하다
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책을 읽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읽으면 책 읽기 효과가 배가된다
밑줄과 박스를 치면서 읽으면 집중력 쑥쑥!
책 여백 상.하단에 본깨적 정리하기
마무리 5분이 책을 살린다
본깨적 노트 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본깨적 책읽기, 함께하면 효과가 더 크다
333 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나만의 독서 내비게이션
본깨적 책읽기는 오감을 동원할 때 극대화된다
인문학 책읽기,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북 바인더가 독서 습관을 만든다
목표를 적으면 현실이 된다
북 바인더로 나만의 지식 자서전을 만든다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북 바인더를 잘 쓰면 책 읽을 시간이 저절로 생긴다
디지털 미디어 사용 시간을 반만 줄여도 인생이 달라진다
에필로그│책과 함께라면 건너지 못할 웅덩이가 없다
감사의 말
책 속 책│인생 변화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15
책 속 부록│북 바인더

1.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1부 키워드: 책/주도성/삶의 변화

✔️저자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이 책을 통해 삶이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책을 통해 삶을 주도적으로 살게 되고, 이는 조직의 변화까지 이끌어 냈다.


18p

"과연 내가 간절히 원하는 일은 무엇일까?"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삶은 어떤 것일까?"

27p

주도성(proactivipy) 이란 단어를 요즈음 경영학 문헌에서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사전에서는 찾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솔선해서 사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이 말의 의미는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 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18p와 27p의 내용을 더더욱 확신을 가진 내가 원하는 삶

나는 주도적인 걸 좋아하는 사람이구나, 누가 시켜서 하는 일보다 내가 선택하고 책임지는걸 더 좋아하는 사람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2부 키워드 : 본깨적 책읽기/제대로 읽기

✔️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본깨적 읽기를 적용해야 한다. 본것/깨달은것/적용할것을 적용해 읽어야만 삶이 변화한다.(많이 읽기와는 다름) ✔️1124(1일,1주,2주,4주 반복해서 읽는것)재독법로 망각을 붙잡을 수 있다. 내 삶에 도움되는 내용이 많은 책의 경우 저자는 추천하였다(한달에 4번 읽기) //제대로 읽기 방법은 준비 20/읽기70/마무리 10(운동과 마찬가지로 독서도 과정이 필요하다)✔️삶을 바꾸는 책읽기는 본깨적 읽기론 300권이면 가능하다>>책읽고 자극받고, 실천의지를 심기에 최소 300권이 필요하다. 새로운 책으로 자극을 얻고, 깨달음으로 바뀌려는 노력을 반복하며 습관과 사고방식이 바뀐다


72p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생각은 바뀌었고, 행동은 바꾸는 중이고, 습관은 아직 안 잡혔다. 갑자기 메타인지...?

98p

좋아하는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의 비율은 7대 3 정도가 적당하다.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관심 주제를 바꾸어가며 집중적으로 책을 읽는 것 도 편식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피터 드러커도 이 방법을 활용 했다고 한다. 그는 3년마다 주제를 바꿔가며 책을 읽어 35개 분야의 전 문가가 되었다. 나도 주제별 책 읽기를 하는 편인데, 3년은 너무 길어 3 개월 단위로 한다. 주제별 책 읽기를 할 때도 7 대 3 법칙은 지키는 편이 다. 7은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3은 그때그때 주제와 상관없이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책 편식하지 말기/하지만 일단을 읽기

일단은 월부 추천도서 100권 올해 안에 다 읽어보기

103p

진정한 나를 발견하기 위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부모님,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때로는 나 보다 주변 사람들이 나를 더 잘 아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이야기는 책보 다 더 충격적일 수도 있다.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모습을 내 모습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많은데, 어렵겠지만 다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아는 나와 책을 통해 알게 된 나,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나, 이것이 모두 나의 모습 이기 때문이다.

👉충격적인 나의 모습은 마주한 이번주... 겸허히 받아들이고, 발전하기

바꿔서 나쁠 거 없잖아?

108~109p

책과 상관없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 2000권을 읽기란 불가능하 다. 만약 책 읽기의 임계점이 2000권이라면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는 사 실상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독서경영 마스터로 일하면서 보통 사람의 임계점이 얼마일지 많은 고민을 했다. '책을 몇 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 수 있는가?'는 책 읽기 강의를 듣는 사람들의 공통된 관심사였기 때문에 나름 근거가 있는 확실한 대답을 해주어야 했다. 오랜 고민과 경험을 토 대로 책 읽기 임계점을 300권으로 잡았다.(중략)

그래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실천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300권은 읽어야 한다. 자극이 시들해질 무렵, 새로운 책을 읽어 또 다른 자극과 깨달음을 얻고 바뀌려고 노력하기를 반복하면서 잘못된 습관과 사고방식이 바뀌는 것이다.

👉최소 300권/1년 목표를 100권으로 잡았으니 3년이면 가능함

읽기에 그치치 않고, 바꾸려는 노력도 반복해야 함

113p

문제는 인식과 생각의 변화가 있어야 행동도 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식이 변했다고 반드시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다. 그런데 도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마치 실행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이 점 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책을 읽고도 변화하지 않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행/ 아는 것과 행동하는건 다르다는건 뼈저리게 깨닫고 있는 요즘

왜 알고있는데 행동을 하지 않냐!!!

BM(벤치마킹 할 점)

✔️본_저자의 관점/깨,적_나의 관점>>>저자의 관점을 잘 생각하자(편식하지 말자)

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3부 키워드 :Before Reading/After Reading/본깨적 노트작성

✔️책을 잘 읽기위해 해야할 질문_나와의 연관성/핵심키워드/얻고자하는 바✔️책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_앞표지,뒤표지(책의 핵심이 응축/프롤로그,에필로그(저자의 생각 파악)/목차(책 내용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책 읽기 방법_귀접기(속독, 재독)/밑줄, 박스치기/상하단에 본깨적 정리/인덱스(마무리 5분)✔️ After Reading_나에게 유용한 책인가?/이 책에서 얻은 바는?/책 속의 책 or 연관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은?✔️본꺠적 노트_중요한 대목 베껴쓰기(초서, 초록=본)/키워드 중심으로 핵심내용 정리/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사유를 바탕으로 >>>이것을 함께 하기(독서모임)


129p

첫째,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둘째,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셋째,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이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만으로도 책 읽기의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질문에 답을 할 때는 머릿속으로만 하는 것보다 손으로 써서 정리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손으로 쓰는 순간 생각 은 보다 명료해지고,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1) 연관성_ 독서와 삶의 연계

2) 핵심 키워드_본깨적 >>본것/깨달은것/적용할 것

3) 얻고자 하는 바_보는 것에서 그치치 않고 독서로 삶을 변화시킬 것

>>>독서를 많이 하면 인생이 정말 바뀌나요? 의 질문에 대한 답

158p

하지만 본깨적 노트를 따로 작성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책 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번거롭더라도 꼭 작성해야 한다. 책을 읽고 쓰는 것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이 대체로 글도 잘 쓰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제까지 내가 쓴 독서노트는 수박 겉핥기였구나..... 본깨적으로 제대로 작성해보자

164p

중요한 문장이나 좋은 글을 베껴 쓰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키워드 중심의 핵 심 요약정리는 중요한 문장을 베껴 쓰는 것보다 어렵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꿰뚫고 있어야 한두 페이지에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담아낼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책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향상되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고도 쉽게 책에서 본 것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베껴 쓰는건 열심히 했다! 키워드를 정리해보고, 핵심 내용도 정리해보자

내가 쓰는 이 책의 요악본 만들기

165p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내용을 총 4자의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공부했다. 그 결과 그 어려운 연구방법론을 A학점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고, 목표로 했던 장학금까지 무난히 받았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 요약정리를 하던 습관이 공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며 웃는 그녀의 얼굴에 뿌듯함이 가득했다.

👉강의를 들으면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두고 수시로 보기

복습은 이렇게!! 손으로 복습(제발 말로만 하지 말고 이번 열중 강의부터 적용하기)

168p

본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면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본것은 저자의 관점/깨닫고 적용할점은 나의 관점

이전까지 나는 모든 것을 나의 관점으로 편식하며 읽었다(반성)

181p

지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면 왜 본 것이 아니라 깨달은 것에 속하는지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해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단순히 알고 있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입장에서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할 때 지식'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알고 있는 것은 지식이 아니다. 내 방식대로 깨닫고, 적용할 때 그것이 지식!

183p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현실에 적용하지 않으면 흙 속의 진주에 불과하다. 아이디어가 적용할 것에 포함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내고 적는 데 그치지 말고 현실에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디어가 생각난 즉시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시간 날 때마다 적어두었던 아이디어를 들여다보면서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좋은 아이디어를 사장하지 않을 수 있다.

👉학부때 만들었던 드로잉북이 생각났다. 항상 작은 노트에 아이디어, 드로잉을 가득 담아뒀는데 결국 실현되지 못했다. 나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지만 사장된 아이디어다. 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BM을 뽑지만 결국 적용하여 내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그 때의 드로잉북과 다를바가 없다.

BM(벤치마킹 할 점)

✔️BM을 뽑았다면 삶에 적용하라

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4부 키워드 : 북 바인더/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북 바인더=독서습관+지식 자서전✔️계획은 구체적으로 세워 습관만들기_평생 독서 계획표 작성/월간 독서 계획 세우기/주간 계획 세우기/일간 계획 세우기✔️지식자서전_Before Reading&After Reading/북 리스트/본꺠적 노트/아이디어노트/좋은 글✔️하나의 책에서 하나의 메세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기(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215p

실천 가능성을 높이려면 계획이 필요하다. 막연하게 '책을 읽겠다'가 아닌 어떤 책을 언제까지 읽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실행 가능성은 더 커진다. 북 바인더의 계획은 상당히 장기적이면서도 구체적이다. 평생 독서 계획표를 작성하고, 이어서 월간, 주간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구체적으로 독서 계획을 세우도록 돕고 있다.

👉평생 독서 계획표는.... 어렵고 일단 이번달 월간목표는 30권/주간 6권

233p

책을 읽다 보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책이 있고, 그렇지 않은 책이 있다. 적용할 내용이 많지 않으면 차라리 마음 편하다. 적용할 만한 내용이 너무 많을 때가 문제다. 의욕적인 사람일수록 책에서 얻은 교훈이나 지식을 다 삶에 적용해보려 들지만 과욕은 금물이다. 북 바인 더는 기본적으로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을 원칙으로 한다. 아무리 좋 은 내용이 많아도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과욕은 금물

원북, 원 메시지, 원 액션

하나당 하나씩

이번 본깨적에서 적용할 점은 책 읽고 본깨적 노트를 만드는 것

BM(벤치마킹 할 점)

✔️독서 후 본깨적 노트를 만드는 것

<본깨적에 추천된 도서 중 읽고 싶은 책>

성공을 바인딩하라/강규형

성고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프랭클린 자서전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이기는 습관

청소력

익숙한 것과의 결별/구본형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구본형

보랏빛 소가 온다/세스 고딘


책을 좋아하긴 하지만 최근 많이 읽진 못했어요;;;

월부에서 항상 강조하는 독강임투(독서,강의,임장,투자)

가장 앞에 오는 독서가

부동산과 무슨 관계가 있지? 했는데

지난 열중에서 집중적으로 독서하고 느꼈습니다

독서는 감사일기와 마찬가지로

내가 힘들 때 나를 지지해주는 지지대란 생각을요💪🏻

본깨적은 독서하기에서 그치지않고,

어떻게 읽으면 책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알려줘요

그건 바로 "본깨적"

본것(저자가 말하는 바)

깨달은 것(그래서 나는 어떤걸 얻었나?)

적용할 점(내 삶에 어떤걸 적용할까?)

로 읽는다면 권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제대로 읽고, 삶에 적용하는게 훨씬 중요하단 사실을

알게 되실거에요

전 항상 제 입장에서 책을 읽곤 했는데

이번에 본깨적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하는바를 읽어내려 노력해봤어요

내가 생각하는 바는 깨적에서 적용하자!!

부분이 이번 본깨적을 읽으며 가장 큰 변화한 부분입니다

본깨적 강추👍🏻👍🏻


댓글


뿌우우우우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