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반갑습니다~^^
오래오래 투자하고 싶은 유교걸입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예담
3. 읽은 날짜: 2024. 2. 25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P. 20) 분명 책을 읽으며 감동을 받고 의지를 다잡는데도 삶은 기대만큼 달라지지 않았다. 책을 읽어도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잘 나지 않았고, 나름 메모도 많이 했지만 막상 필요한 내용을 찾으려 하면 찾기가 어려웠다. <성공을 바인딩하라>는 그 모든 고민에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주었다.
[Chapter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P. 68) 지금의 책 읽기 방법을 터득하기 전에는 아무리 책을 읽어도 그때뿐이었다. 금방 잊고, 다시 찾아보려고 하면 어느 책 어디에서 읽은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책을 읽고 잠시 마음속에 희망을 품다가도 변하지 않은 현실에 시달리다 보면 또다시 의기소침해지기를 반복했다.
악순환의 고리는 '본깨적' 책 읽기를 알고 난후 깨졌다. 본깨적 책 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본 것),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삷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책 읽기를 의미한다.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아무 변화가 없었던 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만 끝냈기 때문이라는 걸 그제야 비로소 깨달았다.
(P. 71)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깨달음에는 정답이 없다. 옳고 그른 것도 없다. 그래서 '깨'는 중요하다. 스스로 느끼고 깨달은 것이면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P. 84)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반복'이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무렵 다시 읽기를 네 번 반복하면 책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똑같이 네 번을 반복해 읽어도 어떤 주기로 반복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달라진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역이용하는 것이다. 하루가 지나면 70퍼센트를 잊어버리니 하루가 지났을 때 반복해 읽으면 기억의 상당 부분을 붙잡을 수 있다. 하루가 지나면서부터는 망각 속도가 다소 둔화되므로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 2주째 한 번 더, 마지막으로 4주째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이를 1124(1일, 1주, 2주, 4주)재독법이라 한다. 한 달 동안 네 번을 반족해서 읽으면 해미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라 판단하고 기억 속에 각인하는 작업을 한다.
[Chapter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P. 129) 책을 잘 읽기 위해 꼭 해야 할 세 가지 질문
첫째.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둘째.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셋째.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P. 137) 좀 더 적극적으로 내가 왜 이 책을 선택했는지, 이 책을 읽고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미리 정리하고 읽은 것이 좋다.
[Chapter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P. 210) 바인더는 단순히 일정을 기록해두는 다이어리가 아니다.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 어떻게 시간을 쓸 것인가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극적인 시간 관리 시스템이다. 시간 관리뿐만 아니라 꿈을 이루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역할도 한다. 바인더를 알면 알수록 바인더와 함께라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은 지식을 얻기 위해 읽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 생각, 태도, 행동 등의 변화로 삶이 바뀌는 사람들을 보면서 부럽기도 했지만, 나도 책을 읽고 그냥 덮어 버리는 것이 아니라 '본깨적'처럼 많은 걸 할 수는 없어도 한 가지라도 깨달아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해 보아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34) 삶을 변화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다. 하루 이틀 반짝 열심히 사는 것보다 하루에 한 가지씩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때 삶은 변한다. 목표가 과하면 빨리 지친다. 과한 욕심 부리지 말고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얻고 실행하는 '원 북, 원메시지, 원 액션'을 기준으로 목표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
스텔라님께서도 책을 읽을 때 저자와 대화한다 생각하고 독서하신다고 하셨는데 유교걸님께서도 적용할 점으로 '작가와 이야기 하듯 읽어보기'를 택하셨네요 저의 독서법에도 적용해서 성장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