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백권읽고강남24가조 본에뚜알]

  • 24.02.25

ㅇ 본깨적 독서후기(’24.2.2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17 수평적, 수직적 병렬독서의 조화가 필요하다]

# 병렬독서, 깊은 고민과 해답 = 수직적, 사고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 수평적

한꺼번에 여러 권을 읽으면 혼란스러워 어느 책의 내용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고 걱정하는 분이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병렬독서에는 크게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여러 권 함께 읽는 수직적 병렬독서와 완전히 다른 주제를 다룬 책들을 읽는 수평적 병렬독서가 있다.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동시에 읽으면 주제를 심도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비해 수평적 병렬독서는 책의 주제가 달라 골치 아플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유연하다. 다양한 주제를 접하면 어려워하고 혼란스러워하기보다 재미있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인식의 범위를 확대하고 통찰의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P.150, 마무리 5분이 책을 살린다.]

#단 5분

책을 읽는 데도 마무리가 필요하다. 설거지를 할 때 마무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설거지한 효과가 줄어드는 것처럼 책을 읽고 마무리를 하지 않으면 열심히 책을 읽고도 놓치는 것들이 많다. 마무리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다. 5분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단 5분이라도 책을 읽은 다음 내용을 되집어보고 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만큼 책이 온전한 내 것이 되고 삶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본깨적을 통해 책 한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인덱스를 사용해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을 정리해놓고 책마다 메모를 하는 방법은 꼭 해보고 싶다.

 

또한 병렬 독서법도 놀라웠다. 뭔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할 때는 수직적 병렬독서를, 사고를 유연하게 하고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수평적 병렬독서를 하면 좋다고 하는데, 이 역시 꼭 한번 내 삶에 적용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인덱스 사용해서 책 읽기 : 파란색(본), 노란색(깨), 빨간색(적)

2. 깊은 고민을 해결해야할 때 : 수직적 병렬독서 하기

3. 사고를 최대한 유연하고 확장시킬 때 : 수평적 병렬독서 하기

4. 독서를 해야만 한다 = 내 시간을 쪼개고 실천해야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47) 본 것은 책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댓글


본에뚜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