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51조 할로우]

  • 24.02.25

내용 요약.

본깨적: 보다, 깨닫다, 적용하다


1장. 독서를 통해 삶이 바뀐 사람들의 이야기

2장~3장. 책을 읽는 방법

4장. 북 바인더



p102

하루아침에 고정관념과 잘못된 습관을 버리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내 생각이 전부가 아니라 인정하고,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싶다는 의욕이 있는 상태에서 책을 읽어야 변화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책을 읽어도 자신의 방식대로 읽고 해석해 기존의 고정관념을 더 단단하게 만들 뿐이다.

마음을 열고 읽으면 삶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책은 없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고 적음의 차이는 있을 수 있어도 열린 마음으로 책을 보면 반드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병아리가 알을 때 어미 닭보다는 병아리의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듯이 책이 나를 변화 하게 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새롭게 깨달은 점.

얼마전까지 저는 끝까지 그사람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듣는 것이 아닌… 나의 경험과 고정관념으로 이야기를 곡해하는 경우가 나이를 먹으면서 더 심해지는게 느껴졌습니다. 부부사이의 대화는 점점 나를 방어하기위한 대화로 변하고(물론 와이프의 말은 점점 뾰족해졌지만…)

그런데 누가먼저가 아닌 둘다 이렇게 사는 건 아니겠다. 마음을 열고 과거는 잊고 지금을 보자~ 로 시작하였더니, 하루하루가 감사하며 아이가 건강하고 이쁘게 크는 모습. 함께 놀면 더 즐거운 나날들이 열렸습니다.


이 책을 보며 느낀 점은 책도 과제가 아닌 열린 마음에서 읽고 생각하고 실생활에 적용해본다면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책을 더 즐겁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책 같네요~



적용해보고 싶은 점.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아닌 챕터 형태로 골라. 재미있는 부분만 읽기! ㅋ

아… 책 귀퉁이 접기 정말 싫어했는데… 막 접고(다시 보고 싶은 부분). 여백에 깨달은 것, 적용할 것 적으며 노트처럼 읽기!

로 책과 더 친해지고 싶네요. 본깨적 노트도 처음엔 힘들겠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큰 나만의 비밀 노트를!

책과 친해지고 내것으로 만들기에 정말 좋은 책이였습니다.


댓글


할로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