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 2. 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변화 #삶을 바꾸는 책읽기 # 병렬독서
책에서 본 것, 책을 보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것
책 저자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내 생각과 다른 경우가 있더라도 그 글을 읽는 것 자체가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을 보기만 해서는 안 되고, 깨닫고 적용해야 삶이 변한다.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지만, 깨달을 때는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이 깨달음에는 정답이 없다. 스스로 느끼고 깨달은 것이면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하지만 하룻밤 지나고 나면 기억 속에서 사라질 때가 많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용의 주체는 나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동료 등 나와 함께하는 모든 사람이 주체가 됨을 기억하자.
- 사고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수평적 병렬독서
수평적 병렬독서는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동시에 이것저것 골라가며 읽는 독서법이다. 한 권만 집중해서 볼 때보다 몰입도는 떨어질 수도 있어도, 다양한 주제를 동시에 섭렵하면서 사고가 유연해지고 인식의 범위도 확대된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 before reading # 귀접기 # 속독과 재독 # 밑줄
책을 잘 읽기 위해 꼭 해야 할 세 가지 질문: 이 책과 나의 연관성,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이 세 가지를 통해 책을 읽기 전에 스스로 한번 물어보면 책 읽기의 결과가 달라진다.
책을 읽다가 관심이 가는 페이지가 나오면 책 상단 끝귀퉁이를 접어보자. 처음으로는 목차를 보면서 귀접기를 해본다. 빨리 책을 읽다가 귀접은 부분이 나오면 속도를 줄이고 내용을 음미하면서 제대로 읽어보는 것이다. 특히 재독 할 때 큰 효과가 있으며, 손으로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으면 더 효과적이다.
[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좋은 습관은 수없이 반복해야 습관이 된다. 일단 목표부터 바인더에 적어야 한다. 월간 몇 권을 읽을지를 정하고 주간 계획을 미리 잡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일주일 중에 하루 이틀은 책을 고르다 지나갈 수 있고, 책을 고르는데 그치지말고 얼마 만큼의 분량을 읽을지 정한다. 최근에는 디지털 앱을 이용한 북 바인더도 있으니 활용해 봐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동안 어떻게 책을 읽었는지 점검해 봤다. 책은 깨끗하게 봐야 할 것만 같아서 귀퉁이를 접거나 책에 줄을 치는 것을 극혐 했었다. 그러다 이 습관을 버린 것이 올해 1월부터다. 1월에 처음으로 독서 모임 동호회에 가입해 책을 읽으면서 마음껏 줄도 그어 봤는데 확실히 재독할 때 한번 더 머릿속에 내용이 잘 남았다.
2. 수평적 독서를 다시 시도해 봐야겠다.
3.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히 읽을 필요는 없다. 필요한 부분만을 골라서 읽되 제대로 이해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귀퉁이 접기는 책에 대한 죄책감을 버리고 꼭 한번 접어봐야겠다.
2. 수평적 독서를 다시 시도해 봐야겠다. 이전에 고명환 저자의 책에서 수평적 독서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따라하다가 책 한 권이라도 제대로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그만 두었었는데 다시 시도해 봐야겠다.
3. 북 바인더를 만들어서 정리를 해 보자. 책을 한 권 읽고 나면 다 읽었다는 개운함과 기쁨에 정리를 안 했었는데 그래서인지 내용이 오래 못 갔다. 나만의 북 바인더를 만들어 놓으면 전체 내용을 안 보더라도 어느 정도 다시 책 내용이 생각 날 것이다. 마치 임장 후 임장보고서를 꼭 써야 하듯이 말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47 본 것은 밑줄, 박스 친 내용을 키워드나 핵심 문장으로 요약하여 페이지 상단에 적는다.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책 하단에 적는다.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도 하단에 적으면 된다.
p151 단 5분만이라도 책을 읽은 다음 내용을 되짚어보고 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만큼 책이 온전한 내 것이 되고 삶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p229 삶을 변화시키는데 큰 전환점을 마련해준 책을 정리한 내용과 힘들 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좋은 글이 그 주인공이다. 한 번 메모해 둔 지식을 필요할 때까지 두고두고 재활용할 수 있다는게 새삼 고맙다.
댓글
그럴수있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