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TF YES! 부자대디문고 녹두보리] #65 스토리의 과학

  • 24.02.25



스토리의 과학



책 제목 : 스토리의 과학

저자 및 출판사 :킨드라 홀 / 월북

읽은 날짜 : 2024. 2. 22 ~ 2024. 2. 25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스토리 #분명한 캐릭터 #구체적인 디테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9점




-읽기 전에-


1. 나와의 연관성은? : ★★★ 월부와 회사, 어떤 집단에서든 스토리텔링을 이용할 수 있다.

2. 미리 뽑아보는 핵심 키워드는? :#스토리 #기준 #폭발 #새로운 기준 #분명한 캐릭터 #진실한 감정 #중요한 순간 #구체적인 디테일

3.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 독서모임 리딩을 할 때 진짜 스토리를 참여자들에게 전달하고 싶다.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프롤로그

# 스토리는 완전히 사람을 매료시킨다.

완벽한 시간과 장소에서 완벽하게 전달되는 스토리는 흥미와 집중의 차원을 넘어 사람을 완전히 매료시킨다.

우리는 훌륭한 스토리를 들으면 나 자신도 어찌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스토리는 고객의 추종자로 바꿔 놓는다.


PART 1. 비즈니스에 스토리가 필요한 이유

1장. 스토리 없는 브랜드는 살아남지 못한다

# 주의 끌기 #영향 미치기 #빠꿔놓기

비지니스에서 가장 분명한 간극은 고객과 기업 사이의 거리다. 비지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려면 이 간극을 이어줘야 한다.

비지니스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간극을 잇는 것이 중요하며, 튼튼한 다리를 구축하는 작업이 필수다.

주의 끌기 - 청자를 스토리로 매료시킬 수 있다면,이 세상 모든 주의를 끌 수 있다.

영향 미치기 - 스토리가 있으면 저항이 사라진다. 상술에 넘어갔다거나 설득당했다는 느낌이 아닌 의지대로 스토리텔링에 참여했다고 느낀다.

바꿔놓기 - 관객이 스토리에 빠졌다 나오면 이전과 다른 사람이 된다.

2장. 스토리는 소비자의 마음을 열고 생각을 바꾼다

# 스토리는 스토리텔러와 청자를 동기화 시킨다.

스토리는 주의를 끌고 신뢰를 통해 사람들 사이의 유대를 강화한다는 것이 신경학적으로 밝혀졌다.

코르티솔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옥시토신을 통해 사람들은 신뢰를 얻는다.

스토리텔러의 뇌와 청자의 뇌는 동기화될 수 있다.

스토리가 뇌에 영향을 미치려면 실제로 스토리가 있어야 하고, 좋은 스토리를 활용해야 한다.

3장. 마케터의 스토리 문법 : 4가지 요소 & 3단계 기본 틀

# 분명한 캐릭터 #진실한 감정 #중요한 순간 #구체적인 디테일 #기준, 폭발, 새로운 기준

스토리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노력해서 배울 만한 기술이며, 우리는 쉽게 기억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 위해,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교훈을 주고, 무언가를 공유하고, 살아남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한다.

우리는 스토리텔링 능력 덕분에 단순한 상상이 아닌 집단적 상상을 할 수 있다.

모든 게 다 스토리가 될 수는 없다. 진짜 스토리는 잊지 못할 이야기가 된다.

스토리를 스토리로 만들어주는 네 가지 핵심 요소는 분명한 캐릭터, 진실한 감정, 중요한 순간, 구체적인 디테일이다.

분명한 캐릭터 - 스토리에는 우리의 주의를 끌고 우리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캐릭터가 필요하다.

진실한 감정 - 스토리에는 캐릭터가 느기끼는 감정 혹은 스토리의 상황에 내재된 감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듣는 사람은 이 감정을 통해 스토리에 공감하게 된다.

중요한 순간 - 스토리에는 작고 자세한 중요한 순간, 즉 구체적인 순간과 물리적인 공간이 포함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디테일 - 스토리는 정확한 대상을 자세히 묘사하여 관객과 접점을 만들어 내야 한다

스토리텔링의 기본 틀은 기준 폭발, 새로운 기준이다.

기준 - 기준을 세워 스토리를 전략적으로 시작해야 사람들은 이야기 속으로 끌려 들어간다.

폭발 - 어떤 해프닝이 벌어져야 한다.

새로운 기준 - 폭발 이후 스토리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PART 2. 팔리는 스토리의 4가지 공식

4장. 가치 스토리 공식 : 스토리로 가치를 증명한다

세일즈와 마케팅에서는 가치 스토리가 왕이다. 그리고 가치 스토리의 가치는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에서 시작된다.

정보를 더 많에 제공하면 합리적인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을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그 물건이 나에게 해주는 것을 산다.

5장. 창업자 스토리 공식 : 비즈니스 뒤에 사람 있다

모든 비즈니스에는 창업자의 스토리가 있다.

입에서 나오는 대답으로는 부족하다. 대답은 투자자에게 '느낌'으로 와닿아야 한다. 창업자의 스토리를 잘 들려줄 경우 바로 그 '느낌'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

스토리는 차별화의 최종 병기다.

한참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더 좋은 방법을 찾던 순간을 떠올리고, 피땀눈물의 스토리를 들려줘야 한다.

6장. 목적 스토리 공식 : 우리는 누구고 왜 이 일을 하는가

인간은 목적을 원하고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만들어졌다.

회사가 목적을 주지 않는다면 직원은 스스로 목적을 만들어낼 것이다. 그런데 그 목적은 회사의 목적과 다를 수 있다.

하나의 명확한 목표가 있는 팀이 문제를 더 응집력 있게 해결하고 더 효과적으로 협업한다.

내가 강조하려는 메시지가 내가 최종적으로 들려준 스토리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7장.고객 스토리 공식 : 고객이 알아서 입소문을 내게 하는 법

고객 스토리는 기업 마케팅보다 강력하며 차원이 다른 힘이 실린다.

가치 스토리에는 없고 고객 스토리에만 있는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내재된 신빙성이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스토리는 신경학적으로 사람들의 유대를 강화시킨다.

p52. 잭은 옥시토신이 신뢰를 통해 니에서 합성되며 상호작용을 북돋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잭은 옥시토신이 기본적으로 친사회적인 화학물질이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옥시토신은 우리가 유대감을 형성하고 서로 신뢰하며 사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잭의 연구 팀은 영상을 보기 전과 본 후의 혈중 옥시토신 농도를 측정했다. 그랬더니 스토리가 있는 영상을 본 참가자들의 옥시토신 농도가 47%나 올랐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옥시토신이 출산과 관련된 것 외에 사회성과 유대관계에도 사실을 새롭게 알게되었다. 그리고 강력한 스토리는 스토리텔러와 청자를 단순히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강력하게 동기화 시킬 수도 있다는 게 흥미로웠다.책 사피엔스에 나오는 이야기도 인상 깊다. "허구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가 갖는 가장 독특한 특징이며 많은 사람과 융통성 있게 협력할 수 있는 유례 없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스토리텔링은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아주 중요한 행위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적용할 구체적인 계획 등)



#내가 들려줄 스토리는?

p236. '나한테 들려줄 스토리가 있기는 한가? 만약 있다면 착 붙는 스토리를 어떻게 찾아낼까?' 이 시급한 두 가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답을 두 단계로 나눌 것이다. 수집과 선택이 그것이다.

: 책은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나의 스토리를 수집하고 선택하는 단계를 자세하게 설명 해주고 있다. 첫 경험, 고객 항의나 질문 목록, 메시지가 실현된 상황 찾기, 나 스스로에게 질문 던지기 등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들을 기준으로 독서 리딩을 하며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스토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적어 보기.









댓글


녹두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