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3. 읽은 날짜: 2024.02.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24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1124 재독법 #망각곡선
일반적인 방법으로 책을 읽고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지식습득 후 1시간이면는 50%, 하루면 70%를 잃기 때문이다. 망각곡선을 이겨내고 기억에 남겨야 하는 내용이라면 망각곡선을 이용하여 재독해보자. 지식의 70%를 잃게 되는 1일 후에 재독하여 기억의 상당부분을 붙잡고, 이후 둔화된 망각속도에 맞추어 1주, 2주, 4주차에 재독을 하는것이다.(1124재독법). 모든 책을 재독할 필요는 없다 삶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다거나,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에 적용하면 중요 내용을 머리속에 각인할 수 있을것이다.
[실전! 본깨적 책읽기]
#3단계 프로세스 #키워드 뽑기 # 상하단 정리
보통 책을 읽는다고 하면 책을 읽는 그 자체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삶을 변화시키는 책 읽기는 단순한 책읽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독서도 운동과 마찬가지로 준비, 읽기, 마무리 3단계를 거쳐야 제대로 책을 읽었다고 할 수 있다. 준비단계에서는 연관성, 핵심 키워드, 얻고자 하는 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관성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겨 어떻게 책을 읽을지를 판단하고 책을 훌훌 넘기며 키워드를 뽑아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파악해보고 얻고자 하는점을 확인하여 완독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는다. 읽기단계에서는 깨끗하게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관심이 가는 페이지는 귀접하고, 본것은 상단에, 적용할것은 하단에 매모하여 읽는 과정을 최대로 활용해야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본, 깨, 적을 포스트잇으로 구분하고 책이 유용한지 평가하고, 얻은점과 연관지을 책을 정리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어도 기억에 잘 안남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를 해결 못하는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기억에 남겨야할 책이라면 1124 재독법과 333독서법으로 기억에 남겨야 한다.
2. 책을 읽고 난 뒤 별 이유없이 책을 깨끗하게 읽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던 나를 발견하였다 깨끗하게 책을 읽다보니 읽는과정에서의 집중도가 높지 못했던거 같다. 본깨적 책읽기의 준비 읽기, 마무리 단계를 생각하며 각 단계의 핵심을 생각하며 독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독서 전, 후에 북 바인더 활용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8) 본깨적 책 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 그걸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 내 삶에 적용하는 책읽기를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