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00조 안드류]

  • 24.02.27

전반적으로 가려웠던 부분, 놓치고 있던 부분을 아주 디테일하게 알려주셔서 좋았다. 아래를 통해 BM내용을 정리해보고 이 중에서 최소 하나 이상 3월에 적용해보도록 하자.


BM1. 질문이 구체적이 되면 좀 더 답이 명확해진다. 애초에 내가 비교 가능한 것들끼리 비교하고 있는가? 혹은 백날 얘기해봤자 답이 없는 고민을 하고 있나? 고민해봐야 한다. 명확한 비교 조건이 있으면 선택이 쉽다. 내가 비교하는 조건들을 최대한 많이 맞춰서 비교하는 것이 가치 비교 평가의 핵심이다. 같은 연식/평형/구조 등 조건을 통일해서 비교해보자!


BM2. 너나위님 오늘 전국에서 어떤 아파트가 가장 매물이 좋은지 알까? 절대 모른다. 부동산 시장은 계속 변한다. 부동산 투자는 전국에서 1등 뽑기 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아는 지역 내에서’ 1등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것을 알아야 한다. 더 좋은 것은 언제 어디에나 있다. 그것에 휘둘리지 말고 내가 아는 것에서 진행하면 된다.


BM3. 상승장에 웬만한건 다 3배 올랐다.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느냐? Input을 최소화 해야 한다. Output은 비슷한 상황에서 누가 input을 많이 줄이느냐도 중요하다. 소액 투자 왜 중요하게 말하는지, 투자금 적게 들어가는게 왜 중요한지, 투자금 관리 왜 해야 하는지, 강남 들어가는 것도 좋지만 소액으로 높은 수익률을 내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야 한다. 결국 현재가가 매수가 대비 몇 배가 올랐느냐, 즉 output이 비슷한 상황에서 input이 적다는 것은 ‘전세가율이 높은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투자금을 줄이는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결국 전세가 상승에서 투자금 회수되면 투자금 확보도 가능하다. 내 현재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판단하자.


BM4. 좋은 물건 찾다가 비싼 물건만 보는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무조건 더 많이 벌면 되는 거 아니야? 매매가 많이 오르면 되는거 아니야? 아니라는 것이다. 투자금을 최소화해서 조기에 투자금 회수를 해서 다음 투자를 이어 나가야 한다. 이것이 원금보존의 핵심이자 본질이다. 임보쓰고 비교평가 하다보면 자꾸 좋은 물건을 비싼 가격에 보고 있는 함정에 빠진다. 그게 아니라 투자금 적게들어가면서 가치 대비 싼 것에 자꾸 초점을 맞추는 연습을 하라.





댓글


안드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