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양파링 멘토님의 라이브 코칭!!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오늘 저녁 7시 30분이 너무 기다려졌습니다.
설레는 마음 반, 걱정 반의 마음으로 하루를 보낸 것 같습니다.
그렇게 다가온 라이브 코칭 시간!
링크가 오자마자 빠르게 클릭해서 들어갔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해주신 1강을 듣고
열반스쿨 중급반이 끝나고 도대체 어디를 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 보이셨습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이 정말 많았다는 점에서 많이 놀랐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양파링 멘토님께서 명확한 답을 내어주셨다고 생각했습니다.
2023년 종잣돈이 적었던 저는 결국 할 수 있는 투자가 지방 밖에 없어서 지방만을 다녔습니다.
하지만 저와는 다르게 많은 분들의 투자금과 1년에 모으실 수 있는 종잣돈 규모가 달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질문들을 들으면서 "저런 생각을 할 수도 있겠구나!"를 느꼈습니다.
결국 우리는 현재 지방에 투자를 하든, 수도권에 투자를 하고 있든
최종 종착지는 수도권 투자라는 점을 이번 라이브 코칭을 통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오늘 라이브 코칭에서 제가 가장 인상 깊게 들었던 2개의 주제 중
하나가 아니었나 생각했습니다.
많은 튜터님들과 멘토님들이 매수만큼 쉬운 것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반면에 매도는 정말 매수와 비교했을 때 어렵다고들 하셨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주제보다는 어떠한 기준에서 매도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기준점을 제시해주시는 시간이었습니다.
결국에 우리는 감정에 휩싸인 채 물건을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편익과 비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편익이 큰 판단과 행동을 하는 것이 올바른 매도 기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모든 매도에 편익과 비용을 고려할 순 없었습니다.
더 큰 비용을 치룰 것인가, 아니면 지금 비용을 치루고 경험의 자산을 축적할 것인가도
저는 이번 라이브 코칭에서 이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주제는 "협상"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입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양파링 멘토님께서는 오늘 튜터링 내내 "어렵지 않은 일은 없다."는 부분을 강조하셨는데요.
저는 이 말을 들으면서 과거 자음과 모음 멘토님께서
라고 말씀하셨던 부분이 기억에 났습니다.
되돌아 보면 제가 이 투자 활동을 하는 것은 '제 개인적인 욕심'도 있지만
'가족의 행복을 지키기 위함'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과연 나는 매매가 협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내가 겪을 불편함 하나 때문에 아이, 아내에게 맛있는 음식 하나 더 사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 맞을까?
라는 생각을 했을 때 저는 곧바로 "No!"라는 대답을 했고
그렇게 행동하는게 지금 당장에 내가 해야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저는 일단 한 번 시도는 해봅니다.
그 과정에서 말도 안된다고 저를 무시하는 부사님을 만나기도 했고
정말로 그 가격에 가깝게 깎아보시려고 노력하시는 부사님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사람은 행동한 것을 후회하는 확률보다 하지 않은 행동에 후회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아는 단계에 접어들었으니 아는 것을 실천하는 단계입니다.
7시 30분경에 마친 것을 고려하면 약 5시간 가량동안
그 많은 질문들에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시는 양파링 멘토님의 열정과 따스함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제 질문이 아니더라도 제가 평소 놓치고 있던 부분에 대한 질문을 해주시고
숨기고플 수도 있는 경험을 용기를 내어 나누어 주신 동료분들도 계셔서 오늘 그 시간들이 뜻깊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업무 시간 및 퇴근 시간과 겹쳐 라이브 코칭을 이렇게 실시간으로 시청한 것은 처음인데요.
나중에 녹화본으로 듣는 것보다 실시간 채팅과 함께 듣는 그 생생함이 더욱 저를 몰입하게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오늘 정말 뜻 깊은 시간을 내어주신 양파링 멘토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드리며
저도 언젠가 멘토님처럼 누군가에게 실력과 진정성을 갖춘 채 나눌 수 있는 동료 투자자로 성장하겠습니다.
댓글 0
이너밸류 : 언제나 좋은 후기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번 배우고 갑니다!
화채 : 역시 연차만큼 후기의 깊이도 다르네요 부울곰님 덕분에 강의 리마인드 해요 ^^
삶은일기 : 이렇게나 빨리! >_< 늘 대단하시다고 생각하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 부울곰님 ^^
그레이스 : 부울곰님~ 벌써 라이브 코칭 후기를..... 대단하세요!!! 양파링 멘토님의 인사이트를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Level up : 덕분에 다시 복기 하고 갑니다~감사합니다 ~~^^
똘례 : 늦께까지 라이브 하시는 양파링님 정마 대단하셨어요~본강의도 좋지만 라이브코칭은 들을때마다 넘나 좋네요~^^ 늦은시간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쿳쥐 : 저도 라코 제 시간에 들어본 적이 없어서.... 반성하고 다음엔 꼭 제 시간에 실시간으로 들어야겠어요~
덕이 : 공감하는 말들이 많네요!! 사람은 행동한것보다 행동하지 않은것에 후회를 한다!!! 후회하지 않기!! 메모메모!!! 같이 성장해 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