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용앤리치 입니다 :)
1년 12개월 중 2월이 제일 짧은데 설날도 보내고 회사 생활을 하면서 내마중 강의를 듣다보니 벌써 2월도 끝나가네요..! 벌써 3주차 강의를 듣고 강의 후기까지 작성할 줄이야.. 시간이 너무너무 빨리 가는거 같습니다 ㅜㅜ
3주차 강의중 1번 주제로는 새벽보기님께서 여러가지 case를 나누어 각 상황에 맞게 내집마련의 모든 경우의 수를 보여주셨습니다.
우선 현재 저의 상황인 종잣돈, 소득이 적으면서 거주분리를 하는 case에서 매전차 2억대로는 아파트 연식과 전세가격을 고려하여 선택하라는 기준을 배웠습니다.
추가로 1~2주차 과제를 진행하면서 아파트 단지 List를 계속 정리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Case별로 아파트 단지 2군데 중 더 괜찮아 보이는 1군데를 선택하시는 과정에서 제 현재 예산과 미래 계속 저축과 공부하면서 모을 예산 내에 괜찮은 입지의 단지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단지 List에 추가하였구요~ㅎㅎ
여러가지 case를 보여주시면서 현재 저의 상황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상황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저도 갈아타기 혹은 2주택을 할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판단해야 하는지 가이드가 되었어요.
예를 들면, 저는 현재의 종잣돈을 한번에 사용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새벽보기님께서 "현재 종잣돈을 한번에 쓰지 않고 나눠쓴다." 및 실거주 입주는 구축이 편하다는 제가 전혀 생각해보지 못한 안목을 길러주셨습니다.
2번째 주제는 새벽보기님께 각자의 고민과 사연을 올렸었는데, 그 사연 중 일부를 가져와서 새벽보기님께서 조언을 해주는 시간이였습니다. 제 사연도 당첨되길 바랐지만 아쉽게도 되지 않았네요 ㅠㅠ. 하지만 다른 분들의 상황과 고민을 듣고 이에 대한 새벽보기님의 솔루션(?)을 들어보면서 이런 사연의 사람들도 있고, 새벽보기님과 같은 분들은 저런 상황때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주제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새벽보기님의 말은 "기회는 보기 좋은 수탉이 주지 않는다. 볼품없는 암탉이 아낌없이 줄 것"이라는 말이였습니다. 저도 사실 내마기/내마중 강의를 들으면서 항상 지금이 하락장이고 기회인데 이때 빨리 기회를 잡아야한다 라는 초조함과 함께 좋은 아파트를 사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습니다. 저의 예산에 맞지도 않는 좋은 아파트를요 ㅎㅎ.. 그래서 대출까지 생각하면서 거주분리를 어떻게 할 지 생각했었는데 새벽보기님의 말을 듣고 저축하면서 공부하다가 기회가 올 때 저의 예산에 맞는 가장 좋은 단지를 매수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설령 그것이 볼품없는 암탉일지라도..
'무주택'에서 '1주택자'로 포지션을 옮기는게 가장 중요하다는걸 알고, 조급하게 무리해서 내집마련을 하기보다는 꾸준히 기회를 엿보다가 올해안에는 꼭 내집마련을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이자 3번째 주제로는 새벽보기님께서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져가야하는지 알려주신 너무너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특히 사연 중 배우자분께서 사연자분을 믿고 맡기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이고 그런 가족들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해내야 한다는 말에 저도 저의 가족들을 떠올리면서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그리고 꾸준하게 해나가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회사 업무와 개인 운동시간을 하고 집에 돌아오면 항상 시간이 늦어 미루거나 불평만 하는 저에게 아래 글들을 머리에 넣고 힘들때 마다 생각하고 싶네요.
정말 따듯하고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신 새벽보기님께 가슴 깊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단순히 내집마련에 대한 지식이 아닌, 제가 가져야할 마인드와 자세도 배웠습니다.
"아주 작은 단 하나라도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자"
--> 하루 마무리전에 꼭 독서, 강의, 시세트래킹, 임장 중 한가지는 할 것
"매일 행복하진 않아도,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 하루를 보내다가 기분이 안좋아 질 때 이 말을 생각하고 기분전환을 해보자
"오늘보다 내일 잘살고자 하는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자산시장에서 배제되지 마세요"
--> 막막하고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공부를하며 나 혼자가 아닌 조원분들과 함께 나아가면서 올해 안에 내집마련!
모두 3주동안 내집마련 중급반 강의 듣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용앤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