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성공적인 1호 투자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친친친입니다.
저는 2강에서 숲의 관점에서 부동산을 봐야한다는 것을 배우게 됐습니다.
제가 이번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게 느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차원이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주로 인구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계속 줄고 있는데, 그럼 부동산 수요도 줄어들 것이고, 그에 따라 가격이 수요 감소에 의해서 내려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계속 전세에서 살면서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과 반대로 2016년부터 집값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보면서 집값이 상승하게 된 이유를 이해했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단순히 인구수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인(숲) 관점에서, 물가, 통화량, 경기, 수요(입지), 입지독점성 등 여러가지 인자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고, 미시적 요소(나무)의 관점에서는 가격 저평가 여부, 가치, 가격, 심리, 단기공금(양날의 검), 투자기준 등으로 결정이 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둘째, 부동산 투자 시 좋은 투자를 하려면, 타인의 수요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나의 관점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에서 좀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해야 합니다.
셋째, 잃지 않는 투자가 먼저라는 것입니다. 마음이 조급해서 투자의 기준 없이 섣불리 부동산을 사게 되면, 큰 손실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고수처럼 투자 기준을 준수하고, 불황일 때 싸게 사서 호황일 때 비싸게 팔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고, 믿고, 기다려야 나중에 나에게 큰 수확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강의 듣고 나서 제가 실천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투자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당장 저에게는 원금보존을 할 수 있는 원칙, ‘입지 독점성, 입주 물량, 적정 전세가율은 같다.’ 라는 원칙을 가지고 부동산을 보는 눈을 키우겠습니다.
두 번째는 매일 목실감으로 채워보겠습니다. 매일 자기 전에 내일 계획을 세우고, 매일 투자 공부 시간을 준수하며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6개월 후 저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댓글
친친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