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7조 도로시]

  • 24.03.01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중급반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 후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의 강의는 열기반때 듣고 오랜만에 듣게 되었는데요 역시 18년차 투자자의 내공이 뿜어져 나오는 스승님의 강의 였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말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 근로소득은 자전거의 앞바퀴 , 자본스득은 자전거의 뒷바퀴


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외발자전거로는 위태위태하게 탈수는 있지만 두개의 바퀴가 함께 힘차게 돌아갈때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다는 말씀이 너무 기억에 남고 와 닿았습니다.


'맞아, 내가 지금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이유가 그거였지. 나의 지식에 대한 만족이 아니라 우리 가족의 경제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공부였어네.' 라고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정말 중요한 공부를 하고 있구나를 다시 한번 느끼며 숙고하고 복기하며 독강임투를 내 습관으로 만들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 2024년은 하락장이고 올해 내년을 잘 잡는게 중요하다


"어느 한 지역이 오르면 그 주변 지역의 가격변화를 잘 봐야한다. 그 주변 집값이 바로 움직이는게 아니고 한달에서 일년 후에 움직이기도 한다."


최근 강의에서 멘토님들이 하시는 말씀이 생각 났습니다. 내가 아는 지역(앞마당)이 많아지면 그 지역 부동산의 움직임을 시세트레킹하며 관찰하는데 그때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부동산의 움직임이 눈에 보이면서 아직 오르지 않은지역이 저평가 된 곳이라는 걸 알 수 있다는 말씀이 너바나님의 말씀과 함께 떠오르면서 '아하!!!' 했습니다.


저환수원리 중 제일 중요한 기준이 저평가인데 앞마당을 많이 만들어서 꾸준히 시세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임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 투자도 시간이 필요하고 운보다 실력이 중요하다!

'세상은 하수에게는 지옥, 하지만 고수에게는 놀이터'


투자를 하다보면 운이 좋아서 상승장을 만나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은 월급쟁이 투자자로써 투자를 계속 직업으로 해야 하는 것이므로 한 두번의 운으로는 지속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제대로 투자하기 위해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실행해야 하고 투자자로써의 마인드로 무장해야 합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기에 공포를 이기고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마인드 충분한 공부가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초보에게는 배울것이 많은 상황이라서 기쁩니다. 꾸준히 배우고 실행하겠습니다. 투자 결정을 하기 전까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많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고 결정을 했다면 내 기준에 맞는 것이 있다면 과감하게 결정하겠습니다!! 10번의 공부보다 1번의 경험이 더 많이 배울수 있다는 걸 알기때문에 좋은 경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게 많을수록 목표금액은 (치뤄야할 대가는) 더 올라갑니다.


'목표금액: 연 생활비의 25배 (월 생활비 X300)'


너바나님이 유투브에서 "파이어족 트렌드로드"를 검색해서 보라고 하셔서 봤습니다.

30살에 은퇴를 한 미국인이 나와서 어떻게 파이어를 했는지 왜 하게됐는지 이야기를 하면서 말미에는 이런 얘기를 하는데 "우리는 일생에서 40~50년을 일하면서 돌아오지 않는 시간을 대가로 쓰고 있어요." " 그래서 파이어 운동으로 자신만의 삶을 살자는 겁니다." 파이어 운동의 핵심은 돈보다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 많은 돈을 번 뒤 돈의 속박없이 더 많은 시간을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가 얼마를 써야 하는지 알아내는 거였다.


꼭 물건을 사고 아파트나 자동차를 사는 돈을 쓰는 소비를 해야지만 행복하다는 걸 알게되었다고 한다. 내가 행복해할때를 생각해보면


  1. 고양이, 강아지와 아이처럼 놀떄
  2. 아이들과 물놀이 갔을때
  3. 커피숍에서 맛있는 커피 먹으며 대화 나눌때
  4. 드라이브 하면서 음악 들을때
  5. 대화가 잘 통화는 사람들과 의견차이 없이 이야기 나눌때
  6. 몸을 움직여서 일하거나 운동할 때
  7. 내가 보고 싶었던 영화, 드라마, 예능을 볼때
  8. 지인, 친구들과 많나서 얘기 나눌때
  9. 좋은 오디오북 들을때, 좋은 책 읽을 때
  10.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 할 일 알아서 할 때


행복은 무언가를 소유한다고 행복한게 아니라는 걸 느꼈습니다. 이런 행복을 느끼려면 내가 몸과 마음에 여유가 있어야 하고 그럴러면 경제적인 자유를 얻어서 나의 시간을 내가 원하는 곳에 써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투자질문 Q&A시간에 너바나님의 많은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완료주의로 가야한다. 완벽주의로 가면 안된다.

자유와 안정은 공존 할 수 없다.


*앞마당 5개 만들고 투자 하는 걸 추천!(빠른 경험을 위해)

임장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 있었다.


*전고점 대비 20~30% 하락했다 다시 상승하는 물건 = 저평가(수요가 있음)

*" " " 또 하락하는 물건 = 저가치 (수요가 없음)


*월부방식을 하려면

한달에 하나 혹은 두개를 원씽으로 !! (독,강,임,투)

앞마당이 최소 두개는 있어야 한다. 임장 - 임보(지역분석 정리, 가치판단법)를 배워서 좋은 투자를 해야한다.


*관리영역: 특별히 힘들이지 않아도 할수 있다.

성장영역: 독강임투가 성장영역이라면 하나씩 하는게 맞다. 잘하게 되면 관리영역으로 보내서 수월해진다.


지금 저는 모든것이 새로운 성장부분이라서 애써서 배워야 합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오늘 1퍼센트의 변화를 계속하면 나중엔 그 성과가 복리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습관을 만든다는 건 꾸준히 하는 지겨움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럴려면 즐거워야 하고 쉬워야 합니다. 저는 임장을 습관으로 만들겠습니다. 저는 임보 쓰는 걸 습관으로 만들겠습니다. 독서와 강의는 제 생활의 일부분이 되게 하겠습니다. 그러면 좋은 물건을 본느 안목이 생겨서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을꺼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끝없이 노력하겠습니다.투자도 제 생활의 일부가 될테니까요.


댓글


도로시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