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5기 88조 스텔리나24]

  • 24.03.01

실준반부터 시작한 월부 강의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름인 너바나님의

강의를 드디어 듣게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짧은 방송으로는 뵈었지만

이런 긴 호흡의 강의는 처음이였는데

그동안 다른 튜터님들의 강의에서도 너바나님에 대한

언급을 왜 그렇게 많이 하셨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사실 너바나님을 처음 알게된 것은 2018년 0호기를

사려고 마음 먹고, 난생 처음 부동산 투자, 재테크 관련

책과 팟캐스트를 찾아 들을때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책을

읽으면서 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때 0호기를 사지 말고 바로 월부에 들어와

인생 공부를 시작해야 했었던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 강의는 단숨에 4개 강의를 연속으로 들었습니다.

중간에 끊을 수가 없는 매력에 빠져서...


"하락장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1. 강남 1시간 이내 갈 수 있는 서울 외곽 아파트
  2. 종전 최고가 대비 30% 하락한 아파트
  3. 무릎이하의 저평가 아파트


"지금 볼프가 시작됐습니다"

2024년 부동산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되었는데 나는 명품백이나 수입차와 같은 소비자산이 아닌 강남 1시간 이내 갈 수 있고, 전고점에서 30% 하락한 무릎이하의 저평가 아파트를 사기위해 앞마당 늘이기에 좀 더 박차를 가해야겠다.


"여러분은 투자하고 있나요?(행동)_하락시장 투자법"

  1. 입지가 좋은 아파트 가격이 먼저 오른다.
  2. 주거환경이 개선되는 신축이 먼저 많이 오른다.
  3. 많이 떨어진 곳이 결국 많이 오른다.
  4. 저세가율이 적정수준 이상 아파트에 투자해라.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것들"

  1. 목표금액 정하기
  2. 목표자산 축적하기
  3. 투자 실력 쌓기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돈을 계산해서 정확한 목표금액을 정하고,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종자돈을 모은 후 부의 추월차선에 타서 독강임투와 더불어 돈을 불린다. 복리로 몸값을 높인다. 마지막 단계에서 아파트 몇 채가 아닌 돈을 부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돈버는 기계 만들기"

돈버는 기계가 없다면 당신은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고 평생 일해야 한다. 부동산 직접투자, 주식 직접투자, 장사와 같은 돈버는 기계가 없다면 당신은 총없이 자본주의와 싸우는 것이다.

부동산으로 알파투자자가 되기 위해 독서(500권), 강의 10개, 임장(앞마당 50개), 최고의 멘토와 동료와의 인맥 쌓기를 통하여 고수의 통찰력을 얻어 부동산의 알파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인생의 성공 전에 겪을 과정들"

1단계(반짝임) --> 2단계(성장이 멈추는 시기) --> 3단계(성공이 올때까지 버티는 시기) --> 4단계(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 시기) --> 5단계(성공)

이 단계중에서 나는 아직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부동산 투자에 대한 통찰력이나 경험이 없고, 투자금이 많지 않은데다가 저축액도 많지 않은 약점을 지니고 있다. 외부의 기회는 아직 없는 '반짝이는 시기'에 해당된다. 반짝일때 열심히 강의, 임장, 독서 통해서 앞마당을 늘리며 1호기 투자 경험을 실천해봐야한다.


"인생의 성공을 위해 수백억 자산가인 너바나님이 성취한 결과를 비교하기 보다 과정을 비교하는 것인 중요하다."


"너바나님의 인생책이 무엇인가요?"

너바나님에게 직장인의 시각에서 투자자의 철학으로 바꾸어준 중요한 책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와 '세이노의 가르침'이라고 한다. 이 두 책은 몇년전 나도 읽은 책인데 특히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 나의 삶에 대한 관점과 일상 생활에 대한 태도, 습관 등을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재독을 하지 않아 자세한 내용이 생각나지 않으니 월부의 학생이 된 마음으로 다시 한번 읽는 기회를 가져야겠다.


"66일째 습관 확립!"

일정 수준에 닿기위해 66일의 습관이 필요하다. 그전까지는 투자해야 하는 노력이 매우 크더라도 그 과정을 모두 지나야 습관처럼 독강임투, 특히 앞마당 늘리는 임장을 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투자 실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수백억 자산을 이룬 너바나님도 나와 같은 코 흘리며 시작한 서툰 시절을 겪었고, 첫 아이 임신한 아내가 치킨 먹고 싶을때 치킨 사줄 돈이 없어 치킨맛 과자 사준 미안하고 아픈 기억도 있었다. 하지만 그 모든 공포, 어려움, 힘든 시기를 거쳐 지금은 많은 직장인들이 자기집 마련, 10억 달성, 노후 준비 등 많은 이유에서 부자되는 공부, 멋진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는 큰 스승님으로 선물이라고 생각하시는 월부에서 행복한 나눔과 가르침의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


"힘들면 쉬어가도 된다. 멈추지만 말아라"

이제 막 월부에서 공부를 시작한 나는 아직 힘들다고 말 할 수도 없는 단계이지만 직장 생활하며 독강임투를 모두 균형있게 잘해내기 벅찬때가 올 것 이다. 그때 잠시 나를 위한 보상을 주면서 내 페이스에 맞게 쉬어가도 된다. 왜냐하면 이 길은 장기 레이스이니까. 단, 멈추지는 말라고 당부하신다.


댓글


베럴킴
24. 03. 02. 12:37

와 ~ 스텔라님 강의를 너무 잘 정리해주셨네요 ^-^ 덕분에 또한번 복기하고 갑니다 !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

쥬쥬파파
24. 03. 05. 06:24

4강을 한번에 들으셨다니.. 리스펙입니다. 저는 내용이 좋아도 한번에 듣지 못하겠던데.. 열정, 태도 배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