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71조 뽀모도로]

  • 24.03.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3.02.26 ~ 3.2 (재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5. 이 책에서 얻고자 했던 것 : 경제적 자유를 위해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들과 마음가짐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실천해볼 수 있다.


STEP2. 책에서 본 것


#인플레이션과 내 돈의 가치

자본주의 특성에 따라 통화량이 증가 -> 돈의 가치 하락 -> 같은 돈으로 예전보다 적은 것을 살 수 있다. 고로 내가 이런 변화에 무심해서 통장에 돈을 넣어두기만 한다면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계속 줄어든다.


#떨어지는 노동 가치

가계는 열심히 일해도 과거에 비해 점점 더 적은 것을 가져간다. 기업과 정부가 더 많이 가져가며 양극화가 심해진다. 회사에 올인하면 노후에 대한 불안에서 벗어나거나 부자가 될 확률이 매우 낮다.


#노인빈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국민연금으로는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고, 이마저도 고령화, 출산율 저하로 부족한 연금마저도 위협 받는다. 출산이 늦어지니 아이가 성인이 되기까지 더 오랜 시간 일해야 하고, 힘든 일이 대다수다. 이렇게 일하는데도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다.


#돈을 대하는 나의 방식

생산 자산을 구입한다 VS 소비 자산을 구입한다.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팔 수 없는 것(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 자산)을 사자.


#투자 시 고려할 사항 : 인플레이션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할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호재를 바라보는 자세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다. 호재는 언제 현실화될지 모른다. 호재는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호재만 믿고 투자하지 말자.


#세일 기간 : 비수기

6~8월 여름 비수기, 11~1월 겨울 비수기는 세일 기간! 여름에 계약하면 임대 수요가 많아지는 가을에 잔금 맞추기 (p.138)


#협상

1.자산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다.

2.어떤 협상에서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3.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위해 갖춰야할 세 가지

1.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2.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3.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


#입지와 위상

입지와 위상이 높은 곳(강남 3구, 마용성, 양천, 영등포구, 강동구, 동작구, 광진구, 경기 과천, 판교, 분당, 평촌, 광명)에 투자 가능할 경우 우선 고려한다.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

내가 먼저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자. 응원해주고,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나의 필요를 채워주는 사람뿐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사람이 되라. 좋은 말과 행동을 하다보면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한 내가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하지 않고 통장에 넣어두기만 하면 내 돈은 줄어드는 것이다.

-내 월급으로 회사에 헌신한다고 내가 부자가 될 순 없다. 사업도 죽기 살기로 해야 잘된다.

-노후 준비에 대해 어떻게든 되겠지 생각했었다. 그렇지만 더 이상 시간만 흘려보낼 순 없다. 이대로 가다가는 나도 노인 빈곤에 빠질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지금의 근로소득을 계속 유지할 순 없다. 투자를 하고, 노후 준비를 하자, 미래의 빈곤에서 벗어나자!

-인플레이션을 상쇄할 수준의 수익인지에 대한 기준 조차 없이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듣고 좋다는 저축성 보험이나 예적금 상품에 가입했었다. 이제는 인플레이션을 생각하고 그것보다 더 큰 수익이 있을지 늘 고민해봐야겠다. 목돈을 만드는데 장기간의 현금 유출은 엄청난 방해이다.

-앞마당을 늘려서 위상이 높은 곳에서 기회를 발견해야겠다.

-조급함 버리기.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기회는 나에게 올 것이다라는 것을 인지하기

-내가 먼저 재능과 경험, 응원들을 나누자. 나도 누군가에게 받은 만큼 좋은 영향을 끼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투자를 하자! 그냥 사는 것에 만족하지 말자. 시간이 내 돈을 갉아먹고 있다.

-나는 예비 경제적 자유인 포지션으로서, 직장에 다니며 최대한 자금을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데 쓰자 (직장다니며 꾸준히 자금을 많이 확보하고, 절약하기, 소비자산 사지 않기!)

-저축 상품에 가입하기 전, 인플레이션 상쇄할 수준의 수익인지 확인 후 가입하기

-비수기 시즌에 시스트래킹을 더 자주 해보며 세일 기간 좋은 물건들을 찾아보기

-위상 높은 곳 먼저 앞마당 만들기

-아직은 어렵지만 조원분들에게 먼저 그날의 원씽을 응원 해줘야겠다.



STEP5. 간직하고 싶은 문장

-(p.40)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65)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돈을 벌고 굴려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p.328,330)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 먹자.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것인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찾을 것인가



댓글


뽀모도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