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세를 알아보고 있는 신혼부부입니다.
오늘 마침 집을 보고 왔는데, 너무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습니다.
저희는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수도권은 4억 이하여야 하더라구요.
이 사정을 이야기했더니 부동산 사장님이 4.3억 집을 소개해주시면서 5천만원 선순위 대출 + 3.8억 보증금을 제안 해주시더라구요. 현재 세입자가 4.3억에 들어왔더라구요.
참고로 같은 동 아파트 매매가는 7억 실거래가가 찍힌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선순위 대출에 대해 찾아봐도,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긴 해서 위험한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리고 집주인이 결국 받는 건 4.3억이긴 하지만, 보증금을 낮추면 기록에도 남고 5천을 받으면 이자가 나갈텐데 왜 이런 불이익을 감안하면서 이렇게 맞춰주는건지 잘 모르겠어서요.
저 전세를 해도 될까요..? 뭘 더 확인해야지 위험성을 판단할 수 있을까요?
댓글
안녕하세요 뽀모도로님 :) 전세 맞추시는데 궁금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우선 저라면 대출 가능한 범위내에서 집을 찾을 것 같습니다. 전세로 들어가면서 보증보험도 가입하게 될텐데요. 선순위 대출 금액에 따라서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복잡한 부분에 대한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이에요. 전세계약시 내 돈이 안전한 부분이 우선이기 때문에 부사님께 비슷한 컨디션의 다른집을 요청드려보심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뽀모도로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한도가 4억이라 4억 넘는 전세는 선순위 대출을 제안받으셨군요. 우선 본인이 정확하게 이 부분에 대해 이해해서 대응할 수 없다면 저는 감당 가능한 집을 구할 것 같습니다. 선순위 대출의 경우 말 그대로 먼저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 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선순위 대출을 받으면 전세보증금보다 우선으로 그 대출을 갚고 남은 금액에 있어 보장을 받게 됩니다. 내 보증금을 지키려면 보증보험을 가입해야 하는데요, 은행에서도 상담 한 번 받아보시고 확신이 없다면 가용 금액 내에서 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뽀모도로님 집 구하기 화이팅입니다.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대로 선순위 대출이 있을 경우에 보증보험가입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보증보험 가입을 원하시면 먼저 보증보험사에 문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순위가 있으면 아래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신 것 처럼 어려운 점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혹시 다른 전세물건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