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3.03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당신마저 관심 없는 당신의 노후
투자의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닌 노후 준비이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이다.
직장생활 N년차 당신의 현주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점검’이다.
상황을 인지하고 이제는 빤한 미래를 바꿔보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면, 바로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 자유보다 우선인 것
1단계는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할 2단계 목표라는 것. 이와 같은 목표를 세워야만 투자에 대한 시각이 ‘한 방에 인생역전’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으로 바뀔 수 있다.
[Chapter2.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을 쓰는 두가지 방식
‘생산 자산’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고 생산성이 있어 그 가치가 증대될 수 있는 것
‘소비 자산’은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기만 하며 소비적인 것
돈을 쓰면서 결국 돈을 버는 법
지난 3년간 사들인 부동산 덕분에, 과거라면 꿈도 꾸지 못할 만큼의 소득을 얻었다. 달라진 것이라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꾼 것 뿐인데, 즉 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생산 자산을 사기 시작 한 것이다. 이를 통해 투자를 시작할 당시보다 10배에 달하는 순자산을 쌓아 올릴 수 있었다.
내가 부동산을 택한 이유
눈덩이 효과란 눈덩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한 번만 굴려도 더 많은 눈이 달라붙어 쉽게 더 큰 눈덩이가 된다는 의미다. 아파트는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해 투입비용을 줄여주므로 수익률 또한 그에 대응하여 높아질 수밖에 없다.
[Chapter3.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아파트의 진짜 가치는 결국 입지로 결정된다.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비교평가’를 통해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한다.
비교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 밖에 없다.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익률 440% 아는 지역을 늘린 대가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입주물량 vs.입지
투자를 고려하는 대상이 수도권에 있고 확실히 저평가 되어있다면 주변 입주 물량이 있더라도 단기간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2년 뒤 한 차례 정도 역전세가 발생해 추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단 같은 시기에 여러채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아는 지역을 늘린다는 것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있게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고되고 힘들다 다만 같은 이유로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직장생활 19년차 나의 현주소 나는 무료하고 피곤한 일상과 그러한 일상을 잠시 잊게 해주는 작은 일탈 사이를 끝도 없이 해 왔었다. 나의 노후를 책임져 주지 못하는 직장생활에서의 목표만 바라보고 살았었고, 자본주의의 삶을 모르고 귀한 시간을 기회비용으로 날려버리고 말았다는 걸 깨달았다.
-시간이 곧 돈인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투입하지 않으면 소득을 얻지 못한다. 반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은 오히려 노동자보다 돈은 더 많이 벌면서 시간 역시 많다. 돈을 버는 데 나의 시간을 투입할 필요가 없으니까.
-막상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
-핵심은 레버리지 세상 어디에도 자산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돈의 70~80%이상을 무이자로 빌려주는 대출기관은 없다. 아파트는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
-투자를 다섯 번 정도 하기 전 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이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월부 환경 속에서 나아가는 투자가 중요하겠다고 느낀다.
-투자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는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수능 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이다.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 시기를 가을로 맞추는 것. 이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하기 위한 노력!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4]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 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_워런 버핏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