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1조 나언이고모]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 24.03.04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내가 월부생활을 지속하고 있는 이유 중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회사는 나를 책임질 이유가 없다.

그저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할 사람이 필요할 뿐이고 나는 그에 합당한 월급을 받으며 행동을 할 뿐이다.

내 목표는 회사가 아닌 내 선택으로 은퇴시기에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


나는 결국 시간과 돈을 교환하고 있다

아침 8시 30분부터 저녁 6시까지 평일 약속된 시간에 이 자리를 지키며 나에게 주어진 일을 소화해야 한다.

결국 시간에 내가 묶여버린 격,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월부 생활을 두달째 이어가면서 시간이 아닌 돈이 스스로 수익을 내는 구조로의 변화를 꾀하기 위한 종잣돈 마련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고, 이에 따라 지난달부터 지출 통제를 하기 위한 월 지출 가계부를 작성해보았고 줄일 수 있는 고정비는 나름 과감하게 가지치기를 했다.


돈을 쓰는 방식에도 현명함이 필요할 것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부끄러웠다. 그동안 나는 얼마나 소비자산에 돈을 썼던가,,, 내가 소비해야 하는 지출은 생산자산에 높은 가치를 두었어야 하는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고 그래서 지난달부터 내가 모을 수 있는 돈과 향후 써야하는 소비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있다. 더불어 현재는 무언가를 소비해야 하는 타이밍이 아니라 모을 수 있는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겠다.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월부 강의를 듣기 전에 부동산에 대해서는 그것을 매수할 수 있는 돈 전체를 보유한 사람만이 부동산을 살 수 있고 그러기에 나같은 사람은 평생 부동산을 매수할 수는 없을 거라는 생각을 해왔었다. 그러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에서 투자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전세금 레버리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함, 즉 전세제도를 통해 많은 종잣돈 없이도 투자를 할 수 있고 그것을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이어가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리스크 관리도 중요하긴 하나 일단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하면 은퇴 이전에 목표한 자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첫째, 잃지 않는다.

둘째, 첫 번째 원칙을 지킨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인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가지를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저평가는 가격이 가치보다 작을 때를 말하는데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이 저평가 여부를 내 스스로 판단 할 수 있어야 하고, 많은 경험을 통해 내 판단에 대한 검증 후 투자생활을 이어가야 하겠다. 현재 하락장에서 나는 아직 경험하지 않았지만 역전세를 맞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내가 생각한 잃지 않는 투자는 무조건 역전세가 나지 않는 매물을 매수하자는게 아니라 시세가 나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시기여도 그 시기를 슬기롭게 버티고 이겨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 그 시기 이후 나에게 유리한 시기가 올 때까지 유지할 수 있는 투자이다.


이제 아는 것을 실행해야 할 시간이 온다.

시세트랙킹, 퇴근 후 임장, 전화 임장, 단지 임장, 분위기 임장 ... 내가 월부생활을 이어오면서 지속적으로 듣는 단어들인데 이 모든 단어에는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지금 나는 월부라는 학교에서 수업만을 듣는 학생이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러나 투자는 발로 뛰고 손으로 움직여야 하는 것. 지금까지 배운 것이 정말 많은데 그것을 새기고 실제 어떻게 투자에 활용하는지를 정리하고 발로 뛰는 그 시기가 곧 올 것 같다.



댓글


데이연
24. 03. 06. 22:39

나언이고모님 발로 뛰는 투자자가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