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해도 높이기
- 자본주의 이해하기
- 자본주의에서 물가 상승은 필연적이다.
- 인플레이션만큼 빠르게 내 월급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현재 월급을 모으는 것 만으로는 30년 후의 인플레이션을 감당할 수 없다. 내가 내 노후에 무관심하면 내 노후 생활은 처참할 것이다.
- 나의 현재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 은퇴 후 원하는 삶을 위해 마련해야 하는 돈을 정확하게 계산한 후, 목표점을 정해야 한다.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돈을 쓰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야한다.
- 부동산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부동산 투자는 이자 없는 레버리지, 곧 전세가를 이용하여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투자 사례
- 건물보다는 입지: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일자리/교통/주변환경/학군이 있다.
- 호재 역시 미래를 정확하게 내다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것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매매가 상승: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경우 매매가가 상승한다. 이 때,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가수요가지 포함되어 수요층이 두꺼워지면 상승하는 기세와 폭이 커진다.
- 입지 비교를 통해 저평가 확인: 철저하게 현재 가치를 기준으로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다수의 아파트 사이에서 고민이 된다면 입지 선호도 + 지역 위상이 높아서 가수요 또는 실수요가 먼저 몰리는 지역의 물건이 좋다.
- 협상하기: 부동산 시장 움직임과 매수자 우위의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좋다.
- 전세의 중요성: 전세를 놓을 때 변수들을 생각해야 한다. 역전세 등에 대비할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투자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 추후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으니 매도하여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 두개 정도는 남겨둔다.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 자본 재배치 하기
- 현재 쓰고 있는 생활비 및 용돈을 정확하게 관리하고 어디에서 얼마를 줄여야 할 지 판단한다.
- 깔고 앉아있는 돈을 최소화 하고 그것을 재배치 투자하여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한다.
- 시간이 귀하고 급여가 매달 들어오는 직장인에게는 매매 차익 투자가 가장 시간 대비 효용성이 좋다.
- 시세차익형 수익 구조 투자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이다.
장기보유 시스템 확립
투자 사이사이 시세가 올랐다고 하여 매도를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나의 삶이 바뀔 투자를 진행하기 힘들다. 나의 미래를 바꿀 투자는 장기 레이스이다.
-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사이사이 자본 낭비를 막을 수 있다.
-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자산 규모를 장기적으로 키우면 추후 수익 역시 비례한다.
- 거래 횟수를 줄이면 그에 따르는 각종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중개수수료, 취득세, 등록세, 양도세 등.
아파트 투자 시, 고려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 저평가된 상태인가
-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가
-> 위 3개중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 경험이 부족한 시기에는 혹시모를 리스크를 대비하여 투자금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가격 변동 사이클 이해하기
- 하락장
- 매매가 반등
- 신축 분양 시작
- 신축 분양가와 주변 아파트 시세 키맞추기
- 상승장 분위기 확립
- 전세 부족으로 인한 전세가 상승 지속
- 투자 심리 높아지면서 매매가 최고치
- 아파트 실제 공급으로 인해 전세가 하락, 매매가 영향을 받아 하락.
⇒ 아파트는 수요가 많을 때, 입주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분양을 한다. 분양을 하고 나서 입주까지는 최소 4~5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시차가 수급 불균형과 가격 등락을 일으키는 핵심 요인이 된다.
임장 지역 선정하기
가격의 감을 잡은 후 → 평균적으로 전세가율 70% 이상으로 높고 가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 지역을 정한다 → 전세가율과 투자금 규모가 나에게 맞는 것이 많은 지역을 살펴보고 → 해당 지역의 미분양 현황이 감소하는 지역 + 입주 물량 초과하지 않는 지역인지 확인하고→ 임장 지역을 선정한다.
중개소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
-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단지의 물건부터 확인한다. 같은 돈을 주고 투자할 넘버 1 물건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 중개인에게 단지 주변 일자리, 교통 여건, 선호환경, 혐오환경, 학군, 거주민 연령대, 평형별 시세 등을 자연스럽게 물어보고 익힌다.
- 집주인의 매도 사유나 지금 거주중인 임차인이 월세인지 전세인지 등을 확인한다. 만기는 언제인지, 만기 전에 매도하려고 하는 것인지 등도 확인한다.
- 물건을 모두 보고 돌아와서 해당 지역의 등기부 등본을 떼어서 매도자가 집을 매도한 시기, 매도한 가격을 확인한다.
- 부동산 중개인이 개인적으로 소개하는 물건이 있을 수 있으니 최대한 많이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공실 상태가 되어서 수리를 하여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물건이라면 더 좋다.
투자공부는 장기 레이스다.
- 거시경제를 우리는 미리 알 수 없다. 부동산 시장의 미래도 우리는 내다볼 수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 투자에 대해 이제 알게 되었다면 행동에 옮길 차례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변화로 이어지지 않는다.
- 의지가 조급함으로 변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 경제 관련 책 읽기 →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 실제로 임장을 진행하고 투자를 진행하기 → 이를 계속 반복하기
- 꾸준하게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꾸준하게 하기 위해서는 옆에 나와 같이 걸을 동료들을 두어라.
- 시간은 금이다. 투자를 하면서 항상 부족한 것은 절대적인 시간이다. 그러므로 우선순위를 만들어라.
-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 할 사람들에게는 핑곗거리가 되고, 해내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에피소드일 뿐이다.
- 투자를 계속 지탱해주는 힘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 내 주변 가족들에 대한 책임감과 사랑, 부모님에 대한 죄송함과 같은 것이다.
투자를 공부하고 실전 투자를 진행하면서 결국 나와 세상에 대한 눈을 넓히고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부터는 나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