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47조 룰루랄라날]

  • 24.03.05

# 책의 개요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읽은 날짜 : 2024. 3. 3.

총점 (10점 만점) : 9점


# 책에서 본 것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철도개통 등의 호재는 사람의 심리를 자극해 개통 전에 이미 매매가에 반영되는데, 전세가는 실사용 가치를 의미하기에 선 반영되지 않는 것이다. "


"과거의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을 추적해 보면, 고가 주택이나 가격이 많이 오른 주택일수록 하락장에서의 하락폭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받아줄 수요층이 그만큼 얕기 때문이다."


"투자, 그중에서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를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 공부를 시작하기 전, 막연하게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얘기에 묘한 심리적 거리감이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는 성실하게 땀 흘려 삶을 꾸리는 사람들에 대한 일종의 모독같이 느껴지기까지 했다. 그러면서 근로소득으로 정직하게 돈을 벌며 살고 있는 나 자신을 자부했었다. 그러나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깨달은 것은, 투자자들이 단순히 운에 기대어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들이 전혀 아니었다는 점, 그리고 누구보다도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기 위해 치열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점이었다. 그러면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들을 비하했던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다. 투자 공부는 내가 돈을 벌고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지만 나에게는 세상을 다시 배우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라는 이 책은 초보 투자자인 나에게 교과서 같은 책이기도 하다. 장기간 레이스를 달리고 걷고 할텐데 초심을 잃었다는 생각이 들때마다 찾고 싶은 책일 거 같다.



# 책에서 적용할 점

사람에 대한 이해도를 더욱 키울 것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

종잣돈 마련, 자본 재배치 등을 통해 욕심부리지 말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금을 마련해 볼 것


댓글


룰루랄라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