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저평가 투자 = 공포에 사는 투자
하락장에서 사야 부자가 된다는 것을 아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투자하는 행동을 해야한다.
*너바나님은 경매를 하실 때, 다음의 과정을 1년동안 하셨다고 한다.
매주 월,화 - 물건 1,000개 검색
수,목 - 물건 분석(수익률 분석)
금 - 10개 추려서 전화 임장
토 - 현장 매물 임장
일 - 입찰서를 작성해서 아버지께 대신 입찰해달라고 부탁드림
=>일단 물건 1,000개 검색이라는 엄청난 양에서 충격을 받았고, 매일 매일 할 일을 나누고 루틴화하셨다는 게 인상깊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큰 성과가 없음에도 이 루틴을 1년동안 꾸준히 하셨다는 것이 너무 놀라웠다. 정말 단단한 마음을 가지셨다는 걸 다시금 느꼈고, 나 역시 이러한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지고싶다...ㅠㅠ
*아무리 투자금이 작더라도, 저가치의 물건을 사면 수익은 나지 않는다.
*너바나님이 본인 재능은 버티는 거라고 하셨다. =>나는 재능이 될 정도로 탁월하진 않지만 버틸 수 있는 사람이다. 영어 공부를 할 때도 운동을 할 때도, 내가 좋다고 생각하면 내성적이라서 엄청 괴로워하면서도 어떻게든 그 환경에서 계속 남아있었다.
루틴이 중요하다/투자 시간을 계속해서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투자 시간을 언제 어떻게 무엇으로 채울지 생각해야겠다. 목실감......진짜.....꼭 한다......ㅎ
투자를 할 때 열심히 안하는 동료들과 가까이하면 안된다고 하셨다.(열심히 하는 척,덕 보려고 함,남 탓함)
덕보지 않고 베풀려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하셨다. => 열심히 하는 척, 덕보려고 하거나 남 탓하진 않았는데, 열심히 안하는 동료인 것 같아서 뜨끔...나도 다른 분들께 나눠드릴 수 있는 걸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돈의 속성을 읽으면서 힌트를 얻었다!
*지방 투자는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파는게 맞다.
지방 인구 감소 -> 30년동안 부산 인구는 계속 감소, 하지만 집 값은 계속 오름(유럽도 마찬가지)
=>인구 감소 문제는 계속될 것이고, 그만큼 가치있는 걸 싸게 사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안정 → (공포) → 성장 → (공포) → 자유
자유와 안정은 같이 갈 수 없다.
=>현재 상태에 만족하면서도 살 수 있지만,
*직장인 투자자: 회사 커리어는 끝이지만 돈은 번다.
투자하는 직장인: 커리어는 지킬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돈은 덜 번다.
=>현재 나는 강의 듣는 직장인인데, 투자하는 직장인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투자하는 직장인에서 더 내공을 쌓으면 비로소 직장인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안되면 말고~라는 마음가짐으로 매수를 해야한다고 하셨다. => 진짜 중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너무 절박하면 오히려 잘 안될 때가 많은 것 같다. 안되면 말고~란 여유가 나오려면 매수할 수 있는 후보군을 여러개 가지고 있어야 될 것 같다.
*협상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가치가 올라갈 물건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 =>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생각해서, 눈 앞의 이익에 욕심을 내면 안되는 것 같다.
*거래를 할 때 서로가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하면, 복으로 돌아온다 => 이 말이 무척 인상깊었다. 내 이익에만 집중하기보다 상대방의 이익도 존중해야겠다.
*독강임투를 똑같은 비중으로 하는 것은 욕심, 한 달에 1개~2개 정도만 집중할 것
=>선배와의 대화시간에 보통아 선배님이 강의를 들을 때 그 강의에서 핵심적으로 해야할 것에 집중하라고 하셨던 말이 생각났다. 욕심내지말고, 매달 집중할 것을 1개 선정해서 지켜야겠다.
마지막으로 "tvn 파이어족 트렌드로드"와 너바나님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며 3주차 강의 후기를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1.출근 길 루틴을 하나하나 할때마다 행복하다.
2.회사에서 아침에 마시는 커피 한 잔이 너무 행복하다.
3.동생들이랑 보조운동을 하면 너무 재밌고 행복하다.
4.하루 일과를 다 마치고 지하철역에서 집에 걸어가면서 음악을 듣는 순간, 오늘도 잘 살았다 싶어서 홀가분하고 행복하다.
5.햇살 좋을 때 산책을 하면 너무 기분이 좋고 행복하다....!(근데...주말..밖에....기회가...없...다...ㅎㅎㅎㅎㅎㅎㅎ)
댓글
블레님! 운동하시면서 늘 과제도 다 하시고 대단하세요!^^ 강의후기보며 덕분에 복습도 하고, 운동, 커피한잔. 산책 하며 행복해하는 블레님 모습 상상하니 저도 행복해지네요♡ 늘 저희 조의 아침인사, 카톡 댓글로 힘을 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