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3.03.0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WHY]
04 직장생활 N년 차, 당신의 현주소
특별한 꿈이 없었던 만큼 잠 못 이룰 정도의 걱정도 없었기에, 나는 무료하고 피곤한 일상과 그러한 일상을 잠시 잊게 해주는 작은 일탈 사이를 끝도 없이 왕복할 뿐이었다.
p.65
돈을 벌고 굴려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p.75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 101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하는 투자는 결국, 투입비용을 줄여주므로 수익률 또한 그에 대응하여 높아질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p. 105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p.121
레버리지를 활용해 덩치가 큰 자산을 사들인 덕분에 그것이 한 바퀴, 두 바퀴 구르며 7배에 달하는 수익을 가져온 것이다.(앞서 언급한 눈덩이 효과를 떠올려보라.)
p.143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경우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데, 이런 지역의 경우 그 수요에 실수요뿐 아니라 가수요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가수요까지 포함돼 수요층이 두껍다 보니 상승의 기세가 강하고 상승폭 또한 크다. 강남 부동산의 가격이 오를 때 더욱 가파르게 오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p.144
고가 주택이나 가격이 많이 오른 주택일수록 하락장에서의 하락폭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받아줄 수요층이 그만큼 얕기 때문이다.
p. 163
아는 지역이 많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 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물건 중 어느 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니까.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p. 188
지출하는 건 똑같다. 그 지출의 대상만 앞서 말한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으로 바꾸는 것이다.
p. 192
자본 재배치를 통해 마련한 돈을 잃을 경우, 월세가 아니면 거주조차 불가능한 상황이 될 수 있게 때문이다.
노파심에서 한 번 더 이야기하자면,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p.213
전세가는 부동산의 매매가가 전세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어하는 ‘하방지지선’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부동산의 매매가가 하락할 때 일반적인 경우 전세가 수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결국 부동산의 입지와 위상 때문이다. 보통 부동산 상승장 초입, 바닥을 확인한 후 아파트의 전세가에 의해 매매가가 밀려 올라가는 시기에도 매수 심리는 좀처럼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다.
가수요도 시장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때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입지에 대한 수요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된다.
p.263
투자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고 나면, 생각보다 투자라는 것이 기계적인 활동으로 진행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투자하려는 대상이 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그것만 따지고 그 기준을 만족시킬 경우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p. 279
투자에 적합한 상황이라고 해도 해당 지역의 아파트들 중 투자하기에 가장 좋은 것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차례 가보고 많은 물건을 확인해야 한다. 즉, 직접 가보기 전에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지역을 추려내는 것만으론 투자처를 정하는 데는 부족하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p.332
그럼에도 뚜벅 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월부에서 들은 강의내용이 다 들어있었다. 월부강의 듣기전에 읽었던 터라 강의 듣고 난 후 다시 읽어보니 월부에서 배운 핵심내용이 다 들어 있었다.
2. 반복해서 하자. 투자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기계적으로 반복할 때 결과를 낼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직장인 투자자가 될 것인지, 투자하는 직장인이 될 것인지 이부분은 아직 정립이 안되었다. 둘다 잘할 수는 없다. 열반기초를 다시 들으면서 비전보드를 다시 생각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2
그럼에도 뚜벅 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댓글
유온 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