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바코랭(원씽)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10시1반으로 독서그릇 채우조 바코랭]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THE ONE THING(원씽)

2.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읽은 날짜 : 2023.9.5~9.12


STEP2.책에서 본 것


[1부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빼기 #단 하나#의지력#타이밍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중략)

한 가지에 파고드는 것은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이다.

게다가 효과도 좋다. 언제든, 어디에서든, 어떤 경우에서든 통한다. 왜 일까? 단 하나의 목적의식, 궁극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곳까지 도달한다는 단 하나의 목표만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핵심을 파고들게 되면 단 하나만을 바라보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중략)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동기가 아무리 강하다 해도 의지력은 늘 내 곁에서 나의 부름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었다. 의지력은 항상 내 안에 있고, 내가 원하면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런 내 생각이 틀렸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중략)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거나 '볕이 좋을 때 건초를 말려라' 같은 말처럼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의지가 있으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타고난 성격이 의지력에서 중요한 요소를 이루는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의지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중략)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2부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도미노#벤치마킹#트렌딩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중략)

큰 해답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해답을 의미한다. 현재 나온 모든 해답들을 건너뛰고 기존에는 없었던 놀라운 해답을 찾는 것이다. (중략)

거기에서 무엇을 배우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벤치마킹과 트렌딩 을 실시해야만 한다.

달리 말해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단서와 역할 모델을 찾는 것이다.

다른 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깨달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조사가 될 것 이다.

(중략)

멈추지 말고 그 너머로 올라가 다음번엔 또 어떤 것이 나타날지 멀리 까지 내다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두 번째 단계인 트렌딩이다.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일이다.

(중략)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그러므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3부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의식#우선순위#생산성#동료#멘토


목적의식과 우선순위, 생산성을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성공하는 개인과 수익성 높은 기업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얼마나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중략)

무엇보다도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중략)

오랜 시간에 결쳐 하나의 일에 시간을 들이면 아무리 천재적인 재능이 있는 사람도 언제든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시간을 '예약'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 시간을 '정하고 보호해야'한다.

(중략)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것을 나는 '도전(enterpreneurial)에서 목적의식(purposeful)으로의 이동'이라고 부른다

(중략)

책임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꿈에만 그리는 결과를 손에 넣는다.

책임의식을 갖는 데 도움을 주는 파트너는 당신이 높은 생산성을 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략)

이상적으로는 시간이 흐르면서 멘토가 당신의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 줄 수 있으면 좋다

이것이 바로 최고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중략)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당장 시작하라,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라,'다른 모든 일을 더 쉬워지거나 필요 없게 만들, 지금 당장 시각할 수 있는 내 인생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제 남은 건 전진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여러가지 복잡한 환경과 생각들을 정리해주는 이 문장이 가장 머릿속에 남았다.

나는 너무 여러가지 목표와 잘 하고 싶은 일들에 쌓여서 이도 저도 못하고 혼란을 겪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을 가장 집중해서 해내라 그러면 나머지 일들은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거나 쉬워진다.

항상 기억하고 큰 문제에서 하나의 작은 점을 찾아 당장 시작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의지력을 잘 관리한다.

가장 중요한 한가지에 집중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우선순위의 일을 해나가며 생산성을 높인다.




STEP5.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중요하다.'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댓글


user-avatar
으니으닝user-level-chip
23. 09. 16. 19:48

목표가 여러게 되면 다 이루고 싶은 마음에 갈피를 못잡는 것 같아요 ㅎ 큰 목표에서 초점탐색까지 이룰 바코랭님 화이팅입니다!

리제100user-level-chip
23. 09. 17. 04:36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전 정말 와 닿았던 부분입니다. 의지력 관리 잘 하세요. 화이팅!!!! 예쁜 귀요미가 집에 있어서 의지력이 더 필요하실거에요.ㅎㅎㅎ 저도 그맘 아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