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4기 16조 양혜련]

2016년에 17년간 공기업에 근무하고 이직을 했다(막연히 꿈꾸던 하고싶은 일을 찾으러ㅜㅜ전혀 준비하지 않은채,, 바보였다) 퇴직금 일부로 받아 1기 신도시(일산)에 24평 구축 아파트를 매입하고 남은돈은 주식에 투자해서 묶여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현타의 충격과 기존 연봉의 절반수준인 곳(사학연금이 나오는 곳)으로 이직했지만, 생활이 유지되지 않을 정도의 수입과 지출은 여전 줄여지지 않아(부모님댁 생활비를 책임져야하는 입장) 과감히 다른 이직을 했고 현재는 세전 연봉 7,000만원(세후6,000만원정도) 받는 직장으로 옮겼다.


올해 만50세,, 현재 월세(55만원)와 부채6천만원 매월 이자(30만원)로 부모님을 모시고 외벌이로 산다. 매달 마이너스이다. 정말 치열하게 열심히 살았는데 남는게 없다. 이건 분명 내가 잘못 살고있는 건 분명하다.

너바나님처럼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 기회가 여러차례 있었는데, 무지함으로 수많은 기회를 놓쳤다.

불혹의 나이를 넘어 준비되지 않는 노후 바로 길목에서 현실을 직면하게 되었다.

부모님한테 들어갈 돈이 더 많아 질텐데(병원비 등),, 두려웠다. 뭐라도 해야하는데...

후회만 하고 살수는 없다. 아직 나에게는 일할 수 있는 10년이 남아있다. 그래도 전문직아닌가.

할 수 있다. 그나마 일산구축 아파트 1채, 인천아파트 1채 있지않은가.

그마저도 전세빼고 나면 얼마되지 않지만, 이 귀한 돈을 잘 활용해보자.


진정한 경제적 자유가 어떤건지 이제야 깨달았다. 근로주의에 젖어있던 나를 일깨워주는 강의였다.

내가 깨면 병아리, 남이 깨면 후라이,,, 50넘은 나이에 병아리로 다시 태어난 것 같다. 감사하다. 이 강의를 통해 깨달게되어서. 그리고 아직 나에게는 일할 수 있는 시간이 10년이 남았으니까. 준비하자. 늦지 않았다.


[와 닿았던점]

  1. 50대 이후 노후준비 비법 : 국민연금, 퇴직연금, 연금펀드, 주택연금, 월세
  2. 로드맵 : 목적지 설정, 경로(전략) 설정, 100일 습관계획 등 전술 프로세스와 환경 만들기, 실행하고 복기

*종잣돈모으기 시작/ 자본소득 만들기/ 시스템 만들기/내집마련/부채탕감/경제적 목표 달성단계

  1. 소비와 투자를 구분해서 지출해라
  2. 인생은 곱셉 : 0에서 2로 만들어야겠다
  3. 기회를 잡기위해 안목력/ 통찰력/ 돈 준비력/ 실행력 => 퍽하고 시작하고 준비하고 완성하자!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경제적 자유 과정(프로세스)
  2. 비전보드/목표 만들기(장기/중기/단기/연/월/주/일/시간), 꿈을 현실화하는 계산, 몇년까지, 어떤 방법으로, 구체적인 시간계획과 관리/ 실행하고 평가하고 복기해서 수정보완하기, 실행환경 들어가기, 칭찬과 보상하기
  3. 건강과 멘탈관리/ 투자공부/시간관리(시계부 작성-1시간마다 체크/중요도와 우선순위결정)
  4. 돈관리 : 50% 선저축 구조/ 신용카드 잘라버리고 현금사용/통장 나누기(수입+지출+투자+행복+비상)
  •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4기 16조 양혜련].pdf

    다운로드

댓글


애플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