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6조 쉐도우리]

  • 24.03.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3.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P. 165) 자산가라는 이유로 대우도 받고 이름도 알려져서 사치와 허영이 문 밖에 항상 대기하고 있다. 자신과 걸맞은 집, 차, 음식, 친구, 명품을 찾기 시작한다. 금융, 정치, 경제를 보는 눈도 일반인들과 다르다고 생각하기 시작하고, 더 이상 선생을 구하지 않고 스스로 선생이 되거나 어른 행세를 시작하기 좋은 때다.

자신이 허물어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집을 짓는 데는 3년이 걸려도 허무는 데는 하루면 끝이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

(P. 223) 당신이 만 명의 투자자에게 메일을 보낸다고 가정해보자. 그 중에 5000명에게는 오늘 주식이 오른다고 보내주고 나머지 5000명에게는 내린다는 전망을 보낸다. 다음 날 맞은 예측을 보낸 5000명에게 다시 반은 오른다고 보내고 반에게는 내린다고 보낸다. 이렇게 일주일 동안 다섯 번을 보내서 남은 312명은 당신을 주식의 신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312명은 이제 당신이 어떤 사기를 쳐도 믿을 것이다. 수많은 이코노미스트도 별반 다르지 않다. 전망이 1년에 한 번만 맞아도 계속 전문가 노릇을 할 수 있다.


[10. 돈에 대한 불편한 진실]

(P. 406) 돈에 대한 공부는 자본주의 경제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인식을 자녀들에게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식을 위해 증여로 단순히 재산을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재테크 능력이나 돈에 대한 시각도 물려줘야 그 집이 대대로 이어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내 자식들의 선조가 되어 돈에 대한 시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돈에 대한 나의 관점을 변화시켜 주었다. 물질만능주의, 돈이 전부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돈을 무시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 만은 없겠지만, 돈 만을 쫓는 인생을 산다면 그것이 허물어 졌을 때의 허탈감과 허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부는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돈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현명한 접근이 필요하다.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두 갖추어서 부를 나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아니 후대에까지 물려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늘 겸손하고 나를 돌아보기, 내가 꼰대가 아닌지 반성하기

2.내가 하고 있는 사업에 적용해 보기(오후 6시 이후 전문상당시간 만들기 : 여드름, 탈모, 피부미용(남성화장품))

3. 일어나서 기지개 켜고,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고, 공복에 물 한잔을 마시기,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29)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나다.


댓글


쉐도우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