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7조 하이뮤]

  • 24.03.10

1강 후기


평일에 회사 일로 멘탈이 나가있어 주말에 강의를 몰아서 듣고 복습까지 끝냈다.

이번주는 쫓기듯 강의를 들었지만, 그래도 조모임에 나가서 다행이었고, 흐트러진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다.

잘 이끌어주신 조장님과 조원분들께 감사하다.


1강을 들으며 너바나님이 살아온 인생에 대해 알게 되었고 정말 진심으로 이 강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이 강의만 잘 따라가도 투자자의 마인드를 갖출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든다.


이번 강의에서 새롭게 알게된 점은 첫째, 전세는 무이자 대출이라는 것이다. 한번도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듣고보니 완전 맞는 말이다. 전세금이 1년에 2천만원씩 오르면 그만큼 투자금이 확보되는 것이고, 심지어 세금도 없다. 투자를 꾸준히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납득이 가는 대목이었다.


둘째, 분산투자 하지 말고 투자 경험을 많이 쌓으며 몰빵하라. 이 말은 주식, 사업 등등 여러개를 동시에 하기보단 부동산 하나에 올인하라는 뜻이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에서 여러개에 손대다 보면 제대로 하는 것 없이 흐지부지되기 쉬울 것이다. 따라서 부동산에 집중하고 꾸준히 파고들자. 분명 결실을 맺을 날이 올 것이다.


셋째,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나는 애초에 대충 10억정도 벌면 되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강의를 들었다. 하지만 강의를 듣다보니 정작 필요한 노후자금을 계산해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은퇴자금계산기로 계산한 결과 50대 이전 은퇴한다는 가정 하에 20억 정도가 필요하다. 저축을 1500만원씩 하고 연수익률 15%를 매년 낸다면 48세에 은퇴가 가능하다. 물론 올해부터 한 채씩 사야 가능한 부분이다.


넷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나는 처음 부동산 공부를 할 때 좋은 집 한두채 정도 사면 되는거 아닌가 생각했었다. 그러나 한두채로는 분명 한계가 있고 정말 10억 이상 부자가 되려면 여러 채를 사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모든 투자가 성공하는 건 어렵기 때문에 여러 채를 투자하면서 경험을 쌓고, 그 안에서 성장해나가야한다. 1년에 한 채씩 사면 10년 후 20억을 만들 수 있다. (총 20채*평균 1억원)


"생각한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나는 지금껏 사는대로 생각해왔던 것 같다. 앞으로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매일 루틴을 실천하면서 내가 생각한대로 무언가 이루어지는 기쁨을 맛보고 싶다. 분명 그 속에서 실패도 있겠지만, 그것을 거름삼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면서 목표를 이루고 싶다. 포기하지 않으려면 혼자가 아닌 동료들과 함께해야할 것이다. 조모임에서 만난 소중한 동료들과 함께 언젠가 부자가 될 날을 꿈꾸며, 열기반 1강 강의 후기를 마친다.




댓글


하이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