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3.03.03 ~ 03.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5. 이 책에서 얻고자 했던 것 : 돈의 속성을 알고 경제적 자립을 넘어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싶다.
#규칙적인 수입의 장점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230만원의 정기적 수입의 의미
100억원을 가졌어도 잃지 않으려면 월 230만원을 써야 한다. 반대로 말하면 230만원의 정기적 수입이 있다면 100억원을 가진 자산가와 별만 다르지 않다. 돈을 버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힘들다. 100억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이 하향할 수 있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나의 인생과 운, 경제적 환경을 바꾸는 것
자리에 없는 사람을 하대하며 나를 높일 수 없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의 관심이 없으면 나의 운은 더 이상 발현될 수 없다. 사소한 것이 나의 인생과 운, 경제적 환경까지 바꿔나간다.
#미래 소득을 가져다 쓰면,
미래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종국엔 현재와 과거 둘 모두 책임져야 하는 상태가 된다. 수입 규모가 문제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다.
#부자의 정의
내 몸이 노동에서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과 노력
현재를 활용해 내 미래 전체에 자원을 배분해야 하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 삶이 어려워진 사람은 마음의 여유와 평정을 유지하기 힘들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으면 그 믿음이 실행하게 만들고 저축하게 되고 고민하니 공부하게 되고 도전하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게 된다. 백만장자까지는 누구나 노력으로 갈 수 있다.
#예쁜 쓰레기
당장 예쁘고 갖고 싶은 물건이 많지만 막상 집에 가지고 오면 놓을 곳도 마땅치 않고 버리기도 아까운 예쁜 쓰레기로 변해있다. 무언가를 사기보다 경험을 즐기고 추억은 사진으로 채우자. 부자가 되면 필요에 의해 소비를 하게 된다.
#두량 족난 복팔분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돈을 벌기 위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을 공부한다. 투자할 때 욕심을 내지 않고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긴다.
#좋은 수입, 나쁜 지출
수입 중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PER가 높은쪽으로 수입 옮기기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나의 진짜 수입이다. PER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나의 수입을 옮겨야 한다.
-수입과 지출을 정리해보고 대차대조표를 만들어보니 비정기 수익이 리스크가 있다는 것과 예측이 불가하다보니 저축 계획을 세우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을 많이 벌면 버는 대로 더 많이 썼던 것 같다. 돈을 버는 것보다 지키는 게 너무 어렵다. 그러다보니 많이 번다고 생각했지만 모이지 않았다. 내가 100억원을 벌더라도 버는 만큼 쓰지 않고 230만원의 버는 것처럼 쓰자.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 진정성을 가지고 남을 존중하며 말 했는지 돌이켜 보게 된다. 사람을 진정성 있게 대하자. 그러면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고 없던 운도 만들어낸다.
-카드 금액을 줄이긴 했지만 여전히 크 돈은 미래 소득을 빌려쓰고 있다. 불필요한 소득을 미래로부터 빌려쓰지 말자.
-스스로 삶의 철학과 자존감을 먼저 갖자. 육체를 노동에서 해방하게 될 때까지, 내 정신을 자유롭게 하자.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철학을 갖자. 자존감은 따라올 것이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실천 의지를 거두고 마지막 한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가난은 생각보다 잔인하다.
-확실히 예뻐서 갖고 싶어서 추억하고 싶어서 사온 물건들은 둘 곳 없는 예쁜 쓰레기로 전락했다. 갖고 싶은 마음은 한 순간뿐이다. 경험과 사진을 가져와야겠다.
-PER가 없다. 현재의 내 수입에 방심하지 말고 PER를 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야 내 노후를 지킬 수 있다.
-내 근로소득을 소중히 여기자. 리스크를 줄이는 감사한 돈이다.
-지출 중 줄일 수 있는 항목을 찾아내서 최대한 절약을 해봐야겠다. 식비를 먼저 줄여보자!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 같이 하자.
-말에 진정성이 없진 않은지, 남의 얘기에 너무 관심이 없이 굴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며 말을 하고 행동을 하자.
-이사갈 때 카드 쓰지 말고 현금으로 필요한 것들을 사면서 하나씩 바꿔나가자
-비전보드의 부자의 정의에 대해 더해보자. "내 몸이 노동에서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
-부자가 될 수 있다 생각하고 믿자. 그리고 10억 달성기를 쓰는 나를 상상해보자. 저축하고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자
-이사갈 때 최소한으로 간결하게 집을 꾸미고 둘 곳이 없다면 구매하지 말자.
-(p.248) 에티켓
-두량 족난 복팔분! 내 투자 철학으로 삼자. 한 달에 1개의 앞마당을 만들고, 지출할 땐 세 번 생각해보고, 과한 욕심을 버리고 확실한 이익을 생각하자.
-(지출) 고정 지출 중 난방비 줄이기! 실내에서도 옷 껴입기, 핸드폰비 결합 등으로 더 줄여보기, 교통비 줄이기-기후동행카드 사용, (수입) 성공확률 찾아보기, 남편 일 더 적극적으로 참여, 인터뷰의 답을 찾기위한 여정
-부동산 공부해서 자산 수입을 늘릴 것이다.
-(p.321)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 요렁
-(p.53)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아가야 한다.
-(p.117)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p.205)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2.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3.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없이 느는 것은 나이 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p.220)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 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p.280)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p.305)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우연히 시간 나는대로 하다가 어쩌다 보니 오는 행운은 행운이 아니다. 자기가 만든게 아닌 행운을 갖고 있으면 언젠간 누군가가 반드시 되찾으러 온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고 지속적으로 해보자.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p.326) 한번의 실패 없이 성공을 달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들어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콘크리트가 철근 없이 얼마를 버티겠는가? 오늘도 그대는 실패할 권리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방황하고 좌절하며 성장한다. 단 한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댓글
뽀모도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