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월부의 강의를 들으면 항상 고무되고 좋은 내용이 많기 때문에 좋다.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이고 지금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나에게 지금 중요하는 것은 시간가계부와 목실감인 것 같다. 지금도 목실감을 쓰고 계시다는 너바나님의 말을 들으면서 반성을 할 수 있었다. 강의 앞부분 우리나라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마주하면 절망적이기도 하다. 노인빈곤률의 문제는 정말 우리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나의 욕망만 스멀스멀 올라오고 결국 내 눈을 가려 판단을 하지 못하게 한다. 절제하지 못하는 삶은 결국 강의에서 보았던 뉴스들과 같은 파국으로 치닫고 후회만 남겨줄 것이다.
내가 컨트롤 하지 못하는 삶은 결국 다른 요소들이 파고 들고 결국 '사는 대로 생각'하게 만든다. 강의에서 나온 말이 맞다. 월부 강의를 듣는 와중에도 2월, 3월에는 정말 사는 대로 생각하며 살았던 것 같다. 벗어나기 위해 절제해야 하며 다른 곳으로의 관심을 끊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순위가 있어야 하며, '시간가계부'와 '목실감'은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다. 열기반 내내 매일 목실감을 써야 한다. 강의에서 말하는 기초는 기초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자꾸 이런 부분들을 놓치며 나의 일상이 흐트러지는 이유와 해결책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 했다.
목실감에 이어 지출관리도 필요할 것 같다. 지금까지 지출관리를 따로 하지 않았다. 평소 돈을 잘 쓰지 않는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일상이 흐트러지면 지출에 둔감해지고 큰 소비로 이어지는 날이 많아진다. 이런 것들을 방지하지 위해서 너바나님이 말한대로 통장을 나누어 바로 선저축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지금 생활 습관 상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힘들기 때문에 저녁 시간을 투자 생활에 할애해야 한다. 저녁에 일이 생기거나 약속이 생기면 하루동안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강의 속 뉴스들을 생각하면서 시간을 확보에 단호함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한 삶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변화를 믿어야 한다. 나의 의지를 믿는 것은 굉장히 어리석은 것 같다. 앞서 나간 사람들이 하는 말을 융통성을 발휘해서 듣지 말고 진짜 그대로 실천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