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나는 A인 줄 알고 살았는데, 세상은 B더라.
요즘 부동산 강의를 듣고 있어요. 월급쟁이부자들의 너바나님 강의인데요. 이제 1강 4시간 정도 강의를 들었지만, 벌써부터 지치는거 왜죠?ㅎㅎㅎ 저 같은 ISFP 게으름뱅이에게는 살짝 벅찬 강의 같습니다. 하지만 부린이가 배울 점은 참 많은 것 같아요.
1강은 인트로에 해당하지만 벌써부터 뼈 때리는 내용이 많았어요. 월급쟁이 현실과 미래, 대한민국에서 월급쟁이가 부자되는 법,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알려주었는데요. 부자가 되는 것보다 노후준비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가장 와닿았어요.
▼ 월급쟁이부자들 열반스쿨 기초반 너바나님
은퇴 후 노후 기간 동안 필요한 돈을 노후 자금이라고 합니다. 은퇴 후 필요한 돈은 생활비, 거주비, 취미/여가비, 병원비 등이 있을 텐데요. 나의 노후 자금을 미리 계산하고, 노후 준비 기간 동안 노후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 요점입니다.
가계부를 쓸 때도 매월 초 한 달 동안의 우리집 현금흐름을 계획하는데요. 생각해 보니 재테크의 가장 큰 계획은 노후 자금을 미리 계산하는 것이겠더라고요. 노후에 어떻게 생활할지, 얼마나 필요할지 막연하게만 생각했는데, 미리 계산해 보니 확 와닿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후자금의 가장 기본은 노후 생활비가 될 텐데요.
노후 생활비 = (평균 생활비) × (12개월) × (노후 기간)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세 은퇴 예정이고, 기대 수명이 100세, 평균 생활비가 300만원이라면, 노후 생활비는 300만원 × 12개월 × 50년 = 18억원이 되겠네요. 여기에 거주비, 취미/여가비용, 병원비 등도 추가해야 하지만, 노후에 생활비로 최소한 18억원은 꼭 필요하다는 사실! 계산하고 저도 깜놀했네요.
18억원에 놀라서 노후 생활비를 좀 줄여야겠어요. 먼저 노후 기간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은퇴 시기를 늦추는 것이죠. 그래서 65세 은퇴로 변경하고, 기대 수명은 동일하게 100세, 평균 생활비를 300만원이라고 하면...
노후 생활비는 300만원 × 12개월 × 35년 = 12.6억원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50세에 은퇴할지, 60세에 은퇴할지, 65세에 은퇴할지 은퇴시기를 조정하면서 노후 자금을 계산해 볼 수 있어요.
늦게 은퇴할수록 노후 자금이 줄어들고 노후 준비 기간은 늘어나니까 노후 준비가 좀 더 수월해지겠지요. 은퇴시기를 늦추고, 노후 준비를 빨리 시작하고, 맞벌이로 수입 늘리기! 이 3가지가 월급쟁이가 할 수 있는 노후 준비 기본이 될 것 같습니다.
말로만 듣던 비전보드, 강의 덕분에 저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 노후 기간 동안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비를 계산해 보았는데요. 필수 생활비 말고, 내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돈은 얼마나 될까요? 이보다 먼저, 나에게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요?
이웃님들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저는 아무 생각 없이 흘러가는 대로 살다가 4N 살이 되어 처음으로 고민해 보았습니다. 내가 살고 싶은 집, 타고 싶은 차, 미래에 되고 싶은 나의 모습, 하고 싶은 일들... 행복한 삶?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정리했어요.
그리고 그 이미지들을 조합하니 4개의 카테고리가 만들어지더라고요. 저의 경우에는 경제력이 가장 중요했고, 나의 일(자아실현), 가족, 건강·여가 순서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별로 좀 더 구체적으로 적어보았어요. ※ 주의1 : 제 비전보드를 남편에게 공유했다가 '어림 반 푼어치도 없는 소리하고 있네' 라고 비웃음 당했습니다.🤣 현실성 1도 고려하지 않고, 나의 행복에만 집중했어요.ㅎㅎㅎ
그 후에는 상세화한 내용을 대략적으로 언제 할지 인생 마스터플랜을 적어봤어요. 40대에 해야 할 일, 50대에 해야 할 일, 60대에 해야 할 일 등으로요. 저는 남편을 일찍? 60세에 은퇴시키고 싶어요. 그러려면 제가 70세까지 일해야하지만요.ㅎㅎ
행복한 삶을 정의했으면, 이제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볼 차례예요. 앞에서 노후자금 계산에 대해 살짝 알아봤죠? 저의 경우 기대수명 100세, 은퇴나이 70세, 생활비 월 500만원을 기반으로 계산했습니다.
살고 싶은 집도 주거비용에 포함시키고, 여가/건강, 자녀양육/부모님 노후 용돈 등도 모두 계산해 봅니다. ※ 주의2 : 제 비전보드를 남편에게 공유했다가 '어림 반 푼어치도 없는 소리하고 있네' 라고 비웃음 당했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니, 제 노후자금은 약 70억원이 되네요. 눼... 그렇네요.😱
행복한 삶을 정의하고 필요한 자금을 계산했으면, 이제 어떻게 그 금액을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저는 주식과 부동산 재테크로 70억원을 벌어야 합니다. 다행히 제가 늦게 은퇴할 거라 준비 기간이 30년 정도 생겼네요. 앗싸?😭
일단 40대에는 주식을 메인으로 수익을 쌓아가고, 점차 부동산 비중을 키워서 60대에는 부동산을 메인으로 투자할 생각입니다. 60~70대쯤에는 주식투자는 배당과 퀀트 투자만 하면서 소소한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은... 작은 꿈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향후 5년 동안의 계획을 세우고...
그중 올해 해야 할 일도 적고...
단기적으로 일/주/월 단위 계획도 세워봅니다. 마라톤처럼 오래 달려야 하니까 나에게 적절한 보상을 줘야 버틸 수 있다더라고요. 목표를 달성했을 때 나와 가족에게 줄 보상도 정리해 봅니다.
나는 A인 줄 알고 살았는데, 세상은 B더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보는 세상의 룰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해요. 내가 맞았다면 지난 10년간 10억원을 벌어야 했는데, 그게 아니라면 내 방법은 틀린 거라고요.
저도 틀린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A에서 B로 변화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할 일이 참 많네요. 3월은 너바나님 강의에서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힘들지만 앞으로 들을 강의가 기대되기도 합니다. 공부하다 힘들면 툴툴거리면서 가끔 후기에 응석 좀 부릴게요.
댓글
not A but B!!! 우리 잊지 않고 함께 나아가도록 해요!! 후기 응석도 좋네요!! 2강도 완강과 과제완수 화이팅입니다!!